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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시멘트비 변화에 따른 경량콘크리트와 일반콘크리트의 물리적 성질
Physical Properties of Lightweight and Normal Weight Concretes due to Water-Cement Ratio Change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4, 2009년, pp.11 - 20  

이창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재남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림연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마문학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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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골재 고갈과 환경파괴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과 경량콘크리트의 구조물 적용 실용화를 위해 폐기물 활용 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하여 경량콘크리트를 제조하고, 물-결합재비에 따른 기본 물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과 경량골재의 사전 흡수수 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특성은 경량골재를 사전 흡수하여 적용할 경우 물-결합재비에 관계없이 일반콘크리트와 유사한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량콘크리트의 경화 후 단위용적질량은 물-결합재비, 건조 조건, 철근고려에 따라 1,668${\sim}$1,998 $kg/m^3$의 범위로서 일반콘크리트에 비해 14.6${\sim}$21.0% 의 감소를 나타내었다. 경량골재 사전 흡수수는 물-결합재비에 따라 상이한 증발수량을 나타내었으며, 물-결합재비가 낮을수록 노건조 증발수가 커져 내부양생수로서의 역할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동일 물-시멘트비에서 경량콘크리트는 일반콘크리트에 비하여 골재의 강도차이로 인해 낮은 강도를 나타내며, 기건 양생 시 일반콘크리트의 경우 물-시멘트비 0.3은 물-시멘트비 0.4, 0.5에 비해 강도 증진 효과가 감소하지만, 경량콘크리트의 경우 물-결합재비가 낮을수록 강도 증진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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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sing the artificial lightweight aggregate for the natural aggregate depletes and destruction of environment and the application of lightweight concrete in structure, the lightweight concrete is manufactured.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s by the waterbinder ratio was evaluated. It is sugges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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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시멘트 질량 100 g에 대해 화학적 결합수 23 g과 겔공극수, 물리적 흡착수, 층간수의 증발 가능수 19 g과의 합인 42 g의 물이 존재 할 경우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내부양생수에 의한 수화진행의 척도로 적용할 수 있다.(NISTIR,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겔공극 내에 포화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와 포화조건의 임계치, 그리고 수화잉여수의 존재로 포화조건을 만족시킬 수있는 물-결합재비로서 0.3, 0.4, 0.5를 선정하고 각각의 물-결합재비에서 경량골재의 사전흡수수가 콘크리트의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의 자원순환형 건설재료 개발 및 적용에 관한 국내·외 동향을 정리하면 산업부산물인 석탄회, 철강슬래그와 산업폐기물인 재생골재의 경우 재활용 기술에서부터 구조물 적용에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관한 연구와 실용화가 정립 또는 진행 중에 있으나 국내 인공경량골재의 경우 그 필요성과 제조기술 수준에 비하여 용도가 매우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량골재의 최대 장점인 자중 경감의 기능성을 부각할 수 있는 구조용 콘크리트 적용 다각화가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건설 교통부, 2002a : 건설교통부, 2002b : 건설교통부, 2005a :건설교통부, 2005b : 이창수, 2002a, 2002b)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콘크리트의 실용화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기본 물리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경량골재가 다양한 물-시멘트비에서 기본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즉 경량골재와 일반골재의 밀도 차이로 인해 콘크리트의 자중이 결정 되며, 골재 간 흡수율 차이로 인하여 굳지 않은 콘크리트와 경화 콘크리트의 특성이 변화한다. 따라서 경량골재와 일반골재의 밀도와 흡수율은 경량콘크리트와 일반콘크리트의 기본 물리특성을 결정하는 중요인자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골재 간 밀도와 흡수율 차이에서 나타나는 콘크리트의 기본 물성 변화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기본 물성 범위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시공성 측면에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슬럼프, 슬럼프손실, 단위용적질량, 공기량으로 설정하며, 설계 측면에서 경화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 압축강도를 설정하였다.
  • 이는 100% 습도유지 보관함에서 24시간 침수 골재의 흡수율은 2일 이상 보관할 경우 주변 습도와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일정한 흡수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할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골재의 표면건조포화 상태를 골재 24시간 침수 후 100% 습도환경에서 2일 이상 보관한 흡수 상태로 정의하고 이후 경량골재의 표면건조상태에서의 밀도와 경량콘크리트의 배합설계 및 타설시 이를 적용하기로 한다. 즉 경량골재의 흡수율은 20.
  • 미국의 경우에는 골재의 최대 크기가 20 mm인 콘크리트에 대해서는 4~8%, 10 mm인 콘크리트에 대해서는 5~9%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량 5%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한편 압축강도는 경량콘크리트의 구조용 콘크리트의 용도 적용을 위해 최소 24 MPa 이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물-시멘트비 0.
  • 경량골재의 흡수율은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서의 유동성과 경화콘크리트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입경별, 침수 시간별, 보관 시간별 흡수율을 측정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실용적으로 일정한 흡수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 한편 본 연구의 목적은 물-결합재비 변화에 따라서 경량골재가 콘크리트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므로 물-결합재비 변화, 경량골재 치환 이외의 배합요소는 모두 동일하게 제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그림 4와 같이 시멘트 페이스트와 골재 부피비율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물-결합재 변화시키고 각 W/C에서 경량골재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량 5%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한편 압축강도는 경량콘크리트의 구조용 콘크리트의 용도 적용을 위해 최소 24 MPa 이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물-시멘트비 0.3, 0.4, 0.5에서 경량골재 및 경량골재 사전흡수수가 콘크리트 기본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상에서의 연구 내용 및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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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골재 고갈과 환경파괴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과 경량콘크리트의 구조물 적용 실용화를 위해 내놓은 결론은 무엇인가? 1) 경량골재의 흡수율은 24시간 침수시 7일 침수의 95%이상을 나타내며 약 20%내외의 값을 나타내었다. 실용적으로 경량골재 사전흡수수 관리를 위해서는 24시간 침수 후 100% 습도 유지 환경을 조성할 경우 2일 이후 20% 내외의 안정정인 흡수수를 나타내었다. 2) 경량골재를 사전흡수하여 적용할 경우 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손실, 공기량은 물-결합재비에 관계없이 일반콘크리트와 유사한 정도의 고성능 감수제를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은 물-결합재비 0.3의 경우 목표치인 2,000 kg/m3보다 다소 큰 2,039 kg/m3의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자중 경감과 골재 관리의 용이성, 재료저항성 측면을 고려할 때 향후, 흡수율 약 10~15% 정도의 범위를 지니는 경량골재를 생산,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3) 경량콘크리트의 경화 후 단위용적질량은 물-결합재비, 건조 조건, 철근고려에 따라 1,668~1,998 kg/m3의 범위로서 일반콘크리트에 비해 14.6~21.0%의 감소를 나타내었다. 경량골재 사전흡수수는 물-결합재비에 따라 상이한 증발수량을 나타내었으며, 물-결합재비가 낮을수록 노건조 증발수가 커져 내부양생수로서의 역할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4) 동일 물-시멘트비에서 경량콘크리트는 일반콘크리트에 비하여 골재의 강도차이로 인해 낮은 강도를 나타내며, 기건 양생 시 일반콘크리트의 경우 물-시멘트비 0.3은 물시멘트비 0.4, 0.5에 비해 강도 증진 효과가 감소하지만, 경량콘크리트의 경우 물-결합재비가 낮을수록 강도 증진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향후 경량골재 사전흡수수가 수화증진, 수축, 내구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결합수량에 의한 수화도 평가, 수분이동에 의한 수축 진행 변화, 골재 및 페이스트의 공극 구조 평가 등의 연구가 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경량콘크리트와 일반콘크리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에서 나타나는가? 경량콘크리트와 일반콘크리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경량골재와 일반골재의 물리적 특성 차이에서 나타난다. 즉 경량골재와 일반골재의 밀도 차이로 인해 콘크리트의 자중이 결정 되며, 골재 간 흡수율 차이로 인하여 굳지 않은 콘크리트와 경화 콘크리트의 특성이 변화한다.
구조설계 기술 발달로 인해 무슨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가? 한편 국외의 경우 구조설계 기술 발달에 따른 건축물의 초고층화, 토목구조물의 장대화, 세장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밖에 전시장, 운동시설, 공항 등 대형 구조물 건설 재료에 부합하는 고강도, 경량화 콘크리트를 적용하기 위해 경량골재의 제조 및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북미, 유럽의 경우 1936년 San Francisco의 Oakland Bay Bridge(현수교)에 경량골재를 적용하여 3백만 달러의 철근 물량 절감 사례를 필두로 하여, 이후 팽창혈암 인공경량골재를 이용하여 자중감소, 고강도를 실현한 경량콘크리트를 Virgin River Bridge(강아치교), Bergsfysundet Bridge(강트러스), Virginia Dare Bridge(PSC beam), Boknasundet Bridge(FCM), NordHordland Bridge(사장교) 등 다양한 형식의 교량에 적용함으로서 철근, 케이블 수량감소와 함께 장대화, 세장화 구조물 시공을 이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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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 (2002a) 콘크리트 교량의 내구성 향상기술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 건설교통부 (2002b) 고강도 콘크리트 시공 및 품질관리 지침작성에 관한 연구. 대한주택공사 

  3. 건설교통부 (2005a) 구조용 재생골재 및 재생골재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기안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4. 건설교통부 (2005b) 대체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고품질화 기술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5. 윤성민 (2006) 해외 건설폐기물 처리현황과 순환골재 재활용 사례. 국토연구원 건설경제, 제50권, pp. 90-103 

  6. 이창수, 윤인석, 이규동, 박종혁 (2002a) 하수암거용 고내구성 콘크리트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6-A호, pp. 133-141 

  7. 이창수, 윤인석, 이규동, 박종혁 (2002b) 내구수명 증진을 위한 콘크리트 구조물용 표면처리공법 개발.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한국구조물집단학회, 제6권 제2호, pp. 77-84 

  8. Nevile, A. Aitcin, P.C. (1998) High-Performance Concrete-an Overview.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31, pp. 111-117 

  9. Nevile, A.M. (1998) Properties of Concrete. John Wiley & Sons Inc., 4th Ed 

  10. NISTIR 6295 (1999) Curing of High Performance concrete : Report of the State of the art. Unite State Department of Commerce Technology Administration 

  11. Sarah, J.G. (2008) Evaluation of Lightweight Concrete Mixtures for Bridge Deck and Prestressed Bridge Girder Applications, Master Thesis, Kansas State University 

  12. Thatcher, D.B. et al (2002) Structural Lightweight Concrete Prestressed Girder and Panels. Research Report 1852-1,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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