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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위키 기반 독서토론학습 시스템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ding Discussion System based on Wiki for Improving Intera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2, 2009년, pp.183 - 192  

박정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웹 기반 독서토론 학습은 웹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독서토론에 참여한 학습자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도서의 내용이해와 사고의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 토론의 장소를 웹이라는 새로운 공간에 적용한 수업형태이다. 웹 기반 토론 학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와 합리적인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키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보다 나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웹 기반 독서토론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용성을 검증해 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의 댓글 방식의 수직적인 토론이 아닌 다차원적인 토론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discussion system based on a Web is a new teaching method which employs a Web as a space for discussion. It enables learners to exchange their opinions to enhance understanding and expand thinking. It is highly required to promote attitude of respecting other's opinions, reasonable think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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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싶은 도서를 선택하여 읽는다. 같은 도서를 읽은 학습자들끼리 줄거리를 입력하면서 도서 내용의 이해를 높이며 토론 주제를 학습자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토론마당에서는 정해진 주제를 바탕으로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나뉘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 중 위키 프로그램은 학생들 자신이 글을 자유롭게 쓸 수 있고, 공동으로 편집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게시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위키 기반의 독서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위키의 개념을 교육의 상호작용성 측면과 연관 지어 기존의 웹 게시판 형식의 독서 토론학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6학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도서 목록을 작성하고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위키 기반 독서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유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웹 게시판 기반의 독서 토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키 프로그램을 적용하여보다 나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위키 기반독서 토론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유용성을 검증해보았다. 그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공간에 적용한 수업형태이다. 웹기반 토론 학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와 합리적인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웹기반 토론 학습에서는 무엇보다도 상호작용이 학습의 성패를 좌우 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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