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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 분석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 for the Video Clip UCC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2, 2009년, pp.247 - 254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적용하였다. 첫째,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학습방법에 적합한 지도내용 선정 및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둘째,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을 하였다. 셋째, 동영상 UCC 제작 형식별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하여 정보화의 역기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견지하고 보다 심화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applied variously by advanced development, however that also causes the ethical problem simultaneously nowadays. It i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nd the scheme also is suggested that the student actually ma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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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통하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UCC가 전체적인 수업 절차 속에서 동기유발, 제작, 공유되면서 활용될 수 있도록 (그림 3)과 같은 수업 절차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기존의 교사 중심의 교육 방법을 벗어나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공유와 참여를 근간으로 하는 UCC 를 직접 제작하고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생들 스스로 정보통신윤리 의식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면서 보다 심화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1].
  • 그러므로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식 교육 형태로 이루어지던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에서 탈피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UCC라는 최신 기술을 정 보통신윤리 교육에 적 용하고자 정보통신윤리교육에서의 UCC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통해 정보통신윤리교육방안을 제안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가설 설정

  • · 상하 단계와 연계 및 심화되는 내용은 학습 의전 이력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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