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적용하였다. 첫째,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학습방법에 적합한 지도내용 선정 및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둘째,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을 하였다. 셋째, 동영상 UCC 제작 형식별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하여 정보화의 역기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견지하고 보다 심화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적용하였다. 첫째,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학습방법에 적합한 지도내용 선정 및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둘째,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을 하였다. 셋째, 동영상 UCC 제작 형식별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하여 정보화의 역기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견지하고 보다 심화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applied variously by advanced development, however that also causes the ethical problem simultaneously nowadays. It i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nd the scheme also is suggested that the student actually may ...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applied variously by advanced development, however that also causes the ethical problem simultaneously nowadays. It i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nd the scheme also is suggested that the student actually may produce and use their own UCC as an educational material which relates to ethic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this paper. By doing that activity, student could learn themselves from what they've produced. Therefore they can approach the subject with more interests, beside the method how teacher has been teaching normally which can be described as cramming. The suggestion is phased by the steps as below; First of all, adequate guidance is selected and the aim of education is established to the method of education through producing UCC by analyzing the contents system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Second, it is analyzed educational effect along media of UCC. Third, it is analyzed educational effect along the producing format of UCC. Finally, the scheme is developed that student could be learned from UCC they have created. Therefore, students could be participated by themselves more actively to the education and manage the negative effects of ICT. They also could acknowledge and determine the right ethical awarenes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nd develop more advanced ethical awareness by doing this activity.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applied variously by advanced development, however that also causes the ethical problem simultaneously nowadays. It i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nd the scheme also is suggested that the student actually may produce and use their own UCC as an educational material which relates to ethic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this paper. By doing that activity, student could learn themselves from what they've produced. Therefore they can approach the subject with more interests, beside the method how teacher has been teaching normally which can be described as cramming. The suggestion is phased by the steps as below; First of all, adequate guidance is selected and the aim of education is established to the method of education through producing UCC by analyzing the contents system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Second, it is analyzed educational effect along media of UCC. Third, it is analyzed educational effect along the producing format of UCC. Finally, the scheme is developed that student could be learned from UCC they have created. Therefore, students could be participated by themselves more actively to the education and manage the negative effects of ICT. They also could acknowledge and determine the right ethical awarenes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nd develop more advanced ethical awareness by doing this activ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UCC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통하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UCC가 전체적인 수업 절차 속에서 동기유발, 제작, 공유되면서 활용될 수 있도록 (그림 3)과 같은 수업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기존의 교사 중심의 교육 방법을 벗어나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공유와 참여를 근간으로 하는 UCC 를 직접 제작하고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생들 스스로 정보통신윤리 의식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면서 보다 심화된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1].
그러므로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식 교육 형태로 이루어지던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에서 탈피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UCC라는 최신 기술을 정 보통신윤리 교육에 적 용하고자 정보통신윤리교육에서의 UCC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통해 정보통신윤리교육방안을 제안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상하 단계와 연계 및 심화되는 내용은 학습 의전 이력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제안 방법
UCC의 완성도를 높이고 협동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모둠 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게 한다. 각 모둠은 4-6명의 인원으로 하여 UCC 제작 활동 시 모둠 구성원별로 역할을 나누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였고 모둠별로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UCC를 제작하게 하였다.
각 모둠은 4-6명의 인원으로 하여 UCC 제작 활동 시 모둠 구성원별로 역할을 나누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였고 모둠별로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UCC를 제작하게 하였다.
동영상 UCC 제작 형식별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의 이해', '네티켓과 대인윤리',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예방', '개인 정보의 이해와 관리', '바이러스, 스팸으로부터의 보호'의 다섯가지 지도내용을 선정된 3개 학급에 동영상 UCC 제작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UCC 캠페인, UCC 뉴스, UCC 역할극을 제작하게 하였다. 제작 순서에 따른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 학급별 제작순서는 다음 <표 4>와 같이 하였다.
적용하였다. 동영상 UCC에서는 UCC 캠페인, 이미지 UCC에서는 표어 그리기, 오디오 UCC에서는 노래가사 바꾸기, 텍스트 UCC에서는 게시판 글올리기의 방법을 선정된 3개 학급에 같은 주제를 제작순서를 달리하여 UCC를 제작하게 하였다.
또한 동영상 UCC의 제작 형식별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동영상 UCC의 제작형식별로 흥미도, 난이도, 학습효과, 실천의지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설문을 실시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아니다 2점, 매우 아니다 1점으로 환산하여 평균을 내었다.
마지막으로는,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미디어별 UCC의 흥미도, 난이도, 학습효과, 실천 의지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설문을 실시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아니다 2점, 매우 아니다 1점으로 환산하여 평균을 내었다.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미디어별로 적용가능한 대표적인 UCC 제작 방법을 차별적으로 적용하였다. 동영상 UCC에서는 UCC 캠페인, 이미지 UCC에서는 표어 그리기, 오디오 UCC에서는 노래가사 바꾸기, 텍스트 UCC에서는 게시판 글올리기의 방법을 선정된 3개 학급에 같은 주제를 제작순서를 달리하여 UCC를 제작하게 하였다.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과 인천광역시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자료를 바탕으로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을 실시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내용에 따라 다음 와 같이 학습목표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인천시 서구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4학년 3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동영상 UCC 제작활동은 수업이 진행될수록 난이도 점수는 줄어들었다. 이는 동영상 UCC 제작활동이 자주 이루어지면서 제작방법의 어려움이 해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제작 난이도 측면에서는 동영상 UCC가 다른 미디어의 UCC에 비해서 다소 높은 점수를 얻었으나 그 점수 차이가 미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미디어별 UCC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동영상 UCC가 제작할 때 어려움을 느끼지만 흥미도, 학업성취도, 실천의지의 모든 부분에서 다른 미디어의 UCC 제작 형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분석 결과 동영상 UCC, 이미지 UCC, 오디오 UCC, 텍스트 UCC의 순서로 효과적이었다.
분석 결과 동영상 UCC, 이미지 UCC, 오디오 UCC, 텍스트 UCC의 순서로 효과적이었다.
셋째, 동영상 UCC의 제작 형식을 제안하고 동영상 UCC의 대표적인 제작형식인 UCC 캠페인, UCC 뉴스, UCC 역할극 등을 제작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 흥미도, 난이도, 학업성취도, 실천의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는 학습자가 동영상 UCC 제작 시 협의 활동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첫째, UCC 미디어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동영상 UCC로 판별되었다. 흥미도 점수 4.
후속연구
향후에는 본 논문의 미디어에 따른 UCC의 효과분석과 동영상 UCC의 제작형식별 효과 분석을 통하여 제안한 동영상 UCC 제작을 이용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실시하면서 학업성취도 향상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