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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컨테이너선용 Twist 일체형 타 개발
Study on Design of a Twisted Full-Spade Rudder for a Large Container Ship by the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5, 2009년, pp.479 - 487  

김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진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천장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운화 (국방기술품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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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of a full-spade twisted rudder section by using the genetic algorithm based on VLM(Vortex Lattice Method) and panel method. The developed propeller- rudder analysis program has been validated by comparing with experimental data. The developed code has been used for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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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이 각이 추력방향으로 양력이 발생되는 각도가 되며 (더 커질수록 캐비테이션은 다소 줄어들 수 있으나 효율의 감소가 예상됨) 저항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각도를 기준으로 최대 두께의 최적 위치를 찾아서 조종효율 및 캐비테이션이 우수한 타를 개발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최근에는 방향타의 혼 부분과 타 부분의 간극문제를 없애고 하나의 형태로 만든 Full spade rudder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도 Full spade rudder 중에 보다 효과적인 상하 비대칭형인 Twist형 Full spade rudder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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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로 인한 캐비테이션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특히 컨테이너선의 경우 초대형화에 따라 프로펠러와 타에 미치는 유체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향타에서 유체의 불안정성 증가에 의한 심각한 침식 문제 등을 야기하고 있다. 선체 뒤의 반류 속에서 프로펠러의 높은 추력과 날개 끝의 빠른 속도로 인해 캐비테 이션이 발생하고 이 캐비테이션은 소음, 진동, 프로펠러 침식을 유발하여 설계자들에게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 프로펠러 후류에서 발생된 대표적인 침식에 의한 방향타의 손상의 예를 Fig.
유전자 알고리즘의 게놈은 어떤 과정을 통해 진화하는가? 또한 집단을 구성하는 각개체는 게놈(genome) 혹은 염색체(chromosome) 라고 부르며, 유전자 알고리즘에서 문제의 해를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게놈은 이진 비트 스트링 으로 표현되며 (예: 10001101), 세대(generation) 라고 부르는 연속적인 반복 과정을 통해 진화한 다. 이러한 탐색 과정이 오래 걸리는 약점을 보완 하기 위해 Lee and Lee(1997)와 Lee et al.
유전자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유전자 알고리즘은 현재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법 중의 하나로 다윈의 자연 진화의 법칙을 컴퓨터의 논리로 구현하여 일반 최적화 문제나 탐색문제의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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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reely, D.S. and Kerwin, J.E., 1982, "Numerical Methods for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in Steady Flow," SNAME Transaction, Vol. 90, pp. 415-453. 

  2. Han, J.M., Kong, D.S. Kim, Y.G. and Lew, J.M., 1999, “Analysis of Propeller-rudder Interaction with Rudder Angle,” Proceedings, Annual Autumn Meeting of SNAK, pp. 206-209. 

  3. Kim, M.C., Lee, U.S. and Byun, T.Y., 2008, “Study on Optimizatiom of Anti-erosion Rudder Section of Large Container Ship by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4, pp. 403-410. 

  4. Lee, D.K., Jeong, S.J. and Kim, S.Y., 1994, “A Study on the Efficient Optimization Method by Coupling Genetic Algorithm and Direct Search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1, No, 3, pp. 12-18. 

  5. Lee, J.T., 1987, A Potential Based Panel Method for the Analysis of Marine Propellers in Steady Flow, Ph.D Thesis, MIT. 

  6. Lee, K.H. and Lee, K.Y., 1997, “Hybrid Optimization Algorithm Based on the Interface of a Sequential Linear Approximation Method and a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4, No, 3, pp. 93-101. 

  7. Molland, A.F., 1981, The Free-stram Characteristics of Ship Skeg-rudders, Ph.D Thesis, Department of Ship Science, University of Southampton. 

  8. Tamashima, M., Matsui, S., Yang, J., Mori, K. and Yamazaki, R., 1993, "The Method for Predicting the Performance of Propeller-rudder System with Rudder Angles and Its Application to the Rudder Design," Transaction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86, 53-76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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