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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기반 사용자 유사성 발견을 통한 개인화 및 소셜 검색
Personalized and Social Search by Finding User Similarity based on Social Network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6D no.5, 2009년, pp.683 - 690  

박건우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오정운 (해군 이종무함 작전관) ,  이상훈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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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는 웹 환경에서 개인 중심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웹 사용자별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새로운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정보의 소통을 지원한다. 따라서 유사한 내재적 정보를 가진 웹 사용자들로 구성 된 소셜 네트워크를 찾아서 검색에 적용한다면 검색의 효율성과 검색 결과에 대한 웹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웹 사용자간 직접 또는 간접적인 연결로 구성된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 한다. 둘째, 사용자들의 속성(Feature)에 내재된 정보를 이용하여 주제(topic)별 웹 사용자 간 유사성(Similarity)을 산정한 후, 주제(Topic)별 변화되는 유사성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를 재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산정된 유사성과 웹 사용자들의 검색결과에 대한 만족도, 즉 검색 패턴(Search Pattern)을 비교 실험 한다. 실험 결과 주제별 유사성이 높은 웹 사용자 간에는 검색 패턴 또한 유사함을 확인 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을 검색에 적용한다면 개인화 검색(Personalized Search) 및 소셜 검색(Social Search)의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s which is composed of network with an individual in the center in a web support mutual-understanding of information by searching user profile and forming new link. Therefore, if we apply the Social Network which consists of web users who have similar immanent information to web 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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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화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들이 특정한 주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이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찰에서 기인하였다. 이는 일정한 알고리즘 기반의 검색 결과에 사용자의 주제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하거나 사용자의 질의 기록 및 반응상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방법 등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5, 6].
  • 이는 사용자 마다 같은 질의라도 전혀 다른 맥락이나 관심사에서 검색에 대한 결과를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제별 사용자 간 유사성이 변화하는 것을 사용자 속성과 주제와의 상호관계를 이용하여 검색 효율성과 신뢰성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웹 사용자 간의 연결성이 특정한 주제별로 차이가 있음에 착안하고, 이를 수치화하여 웹 검색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웹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주제별 유사성이 큰 웹 사용자 간에는 검색 패턴 또한 유사함을 발견하여 검색에 적용함으로써 개인화 및 소셜 검색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웹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기본적으로 질의 그 자체이다[4].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질의의 모호함과 검색 의도 파악의 어려움을 질의를 입력하는 주체인 웹 사용자로부터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는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에 존재하는 웹 사용자의 유사성(Similarity)에 따른 검색의 공통적인 경향을 이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검색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형성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유사성을 산정하고, 이들 사이의 검색 결과를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결된 사용자 간의 단순한 연결망인 소셜 네트워크를 주제별 변화되는 연결 강도, 즉 유사성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속성(Attributes)에 내재된 정보를 이용하여 주제 별 사용자 간 유사성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유사성 산정을 위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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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란? 소셜 네트워크는 하나 이상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구성된 개인 또는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적 구조체(Social Structure)로 정의할 수 있다.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에는 프렌드스터(Friendster), 오컷(Orkut)와 한국의 싸이월드(Cyworld) 등이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은 구성원간의 연결이 존재한다는 것이며, 사용자는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그러나 단순한 연결 관계인 사용자 간에는 모든 주제, 즉 질의에 대한 같은 결과를 만족할 수는 없다.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셜 네트워크는 하나 이상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구성된 개인 또는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적 구조체(Social Structure)로 정의할 수 있다.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에는 프렌드스터(Friendster), 오컷(Orkut)와 한국의 싸이월드(Cyworld)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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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 Tanaka. : Usage of Web Knowledge and User Behaviors for Web Search. In Proceedings of KJDB 2007, 2-19, 2007. 

  2. B. J. Jansen, A. Spink and T Saracevic. : Real life, real users, real needs : A study and analysis of user queries on the Web.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6(2) : 207-227, 2000. 

  3. J. R. Wen, J. Y. Nie and H. J. Zhang. : Clustering user queries of a Search Engine. In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162-168, 2001. 

  4. R. Kraft and C. C. Chang : Search with Context.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477-486, 2002. 

  5. T. H. Haveliwalla.: Topic-Sensitive PageRank.,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517-526, 2002. 

  6. F. Qiu and J. Cho. : Automatic Identification of User Interest For Personalized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727-736, 2006. 

  7. A. Border.: A Taxonomy of Web Search. SIGIR Forum. 36(2), 3-10, 2002. 

  8. U. Lee, Z. Liu and J. Cho.: Automatic Identification of User Goals in Web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391-400, 2005. 

  9. D. E. Rose and D. Levinson.: Understanding User Goals in Web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13-19, 2004. 

  10. M. V. Vieira, B. M. Fonseca, R. Damazio, P. B. Golgher, D. de Castro Reis and B. Ribeiro-Neto.: Efficient Search Ranking in Social Networks. In Proceedings of the 16th ACM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CIKM) '07, 563-572, 2007. 

  11. D. Fono and K. Raynes-Goldie.: Hyperfriendship and Beyond: Friends and Social Norms on LiveJournal. In Internet Research Annual Volume 4: AIOR Conference, , 2006. 

  12. C. Dwyer: Digital Relationships in the 'MySpace' Generation: Results From a Qualitativ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40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ICSS), 19-28, 2007. 

  13. C. Dwyer, S. R. Hiltz and K. Passerini.: Trust and A comparison of Facebook and MySpace. In Proceedings of the 13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MCIS), 2007. 

  14. 김용학, “사회 연결망 분석”, 박영사, 2003. 

  15. Hagel, Jhon and Arthur G. Amstrong. : Net Gain ; Expe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BS Press, 1997. 

  16. 마크스미스 외, “사이버공간과 공동체”, 조동기 역, 나남출판, 186, 2001. 

  17. S. P. Borgatti and R. Cross.: A Relational View of Information Seeking and Learning in Social Networks. Management Science, 49(4): 432-445, 2003. 

  18. IProspect, Search Engine User Behavior, 2006. http://iprosp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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