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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전차의 고장분포와 부하에 따른 고장률 차이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Failure Distribution and the Failure Difference by the Stress on the K-1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5 no.2, 2009년, pp.33 - 49  

이상진 (국방대학교 관리대학원) ,  최석윤 (701특공연대 1대대 작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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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방장비의 고장률함수욕조곡선을 이루고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국방장비 가운데 K-1 전차를 선택하여 고장확률밀도함수에 대한 고장률함수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또 다른 목적은 전차 운용환경에 따라 고장발생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K-1전차의 고장률은 대체로 와이블분포를 따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와이블분포는 욕조곡선과 같이 시스템의 고장률이 전체 수명주기동안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을 때 유용하다. 전차가 운용을 개시하는 초기시점의 고장률함수는 고장이 많이 발생하다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낮아지는 와이블분포의 감소형 함수를 따르고 있다. 초기고장 시기를 지나면 고장이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임의고장 단계에 이르며 이 시기는 고장률이 일정한 와이블분포를 따르게 된다. 장비의 사용기간이 증가하게 되면 마모로 인한 고장이 점차 증가하며 고장률함수는 증가형 함수를 따르게 된다. 또한 연구를 통해 전차의 운용 지형이 열악한 환경에서 고장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 시사점으로는 창정비 주기를 설정하는데 있어 욕조곡선에서 마모고장이 발생하는 시점을 창정비 시기로 선택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차 운용 지형을 고려하여 창정비 주기를 조절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hazard function on the failure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of the K-1 tracked vehicles can be occurred in the form of the bathtub curve. Second, the failure mode may be different under two different operational situations. The research result sh...

주제어

참고문헌 (12)

  1. 강영식, '신뢰성 공학', 서울: 동화기술, 2002, pp. 193-201 

  2. 서성철, 김태균, 송방원, 'K-9 자주포 엔진 적정 창정비 주기 연구', 한국 국방 경영분석학회지, 제31권 제2호, 2005.12., pp.75-85 

  3. 육본 군참부, 'K-1전차 창정비 주기 재설정 결과', 2005 

  4. 이상진 외 3명, '윤군 K계열 궤도장비 창정비 주기조정 검토', 서울: 국방대학교, 2007 

  5. 이성훈, '데이터 분석법을 통한 전력계통설비의 고장확률 예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07 

  6. 조창수, 'UH-IH 헬리콥터 엔진의 재생횟수에 대한 최적 교체 정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교, 1999 

  7. 주대용, '신뢰도 분석모델을 이용한 K-9 자주포 엔진의 정비주기 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교, 2004 

  8. Blanchard, Benjamin S., Logistics Engineering and Management, New Jersey: Prentice Hall, pp.36-42, 2004 

  9. Neubeck, Ken, Practical Reliability Analysis,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pp.2-10, 2004 

  10. Moubray, John, Reliability-cantered Maintenance, Boston: Butterworth, pp.10-14, 1997 

  11. Sundararajan, C; Guide to Reliability Engineering, New York: VAN Company, pp.61-70, 1991 

  12. Tobias, Paul A., David Trindade, Applied Reliability, New York: VAN Company, pp.63-81,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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