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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256 스트림 암호화를 이용한 범용성 및 확장성을 가진 DRM 기법 설계
Design of A Generic and Scalable DRM Scheme using HC-256 Stream Cipher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4 no.9B, 2009년, pp.923 - 930  

박준철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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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은 미디어 저작권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을 제한하는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비디오 등 미디어 유형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범용의 복제 방지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방법을 써서 공격자가 불법 복제한 콘텐츠를 타 플랫폼에서 재생하거나, 암호화에 사용된 비밀 키 값을 알아내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기존의 DRM 기법들과 달리 제안 기법은 미디어 콘텐츠 암호화를 위해 스트림 암호화인 HC-256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는 콘텐츠 파일의 스트림 복호화를 거쳐 재생이 즉시 시작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저장하는 비밀키의 수는 미디어 콘텐츠의 수에는 무관하고, 클라이언트(플레이어 카피)의 수에만 비례해 증가하도록 하여 뛰어난 확장성을 보인다. 또한, 제안한 방법은 단순화를 위해 널리 통용되는 다운로드-무한재생의 미디어 라이센스 정책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라이센싱을 위한 별도의 서버나 과정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Rights Management(DRM) is a term that refers technologies for imposing limitations on the use of digital content for protecting media copyright holders. This paper proposes a generic scheme for digital media copy protection that can be applied to any digital media such as audio, video, et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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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버는 스스로 생성한 공유 키 4를 이용하여 이를 복호화하고 그 결과 X를 가지고 자신이 플레이어에 삽입했던 코드를 실행시킨 결과가 Z와 맞는지 확인한다. 또한 파일 尸에 대해 W를 계산하는 코드를 실행한 결과가 수신한 甲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모두 맞으면, 이후 서버는 코드는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이 클라이언트 플레이어 카피에 대한정보로 를 저장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오디오, 비디오 등 미디어의 유형에 상관없이 어떤 파일이든 원래의 종속된 플랫폼의 플레이어에서만 재생이 됨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DRM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콘텐츠의 암, 복호화를 위해 스트림 암호화인 HC-256同 만을 사용하여, 암호화된 콘텐츠를 복호화하면서 연속해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재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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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Sohn, 'Understanding DRM,' ACM Queue, pp. 32-37, Nov./Dec., 2007 

  2. B.A. LaMacchia, 'Key Challenges in DRM: An Industry Perspective,' in Proc. Digital Rights Management Workshop, pp. 51-60, 2002 

  3. H. Wu, 'A New Stream Cipher HC-256,' in Proc. of 11th Int'l Workshop on Fast Software Encryption, LNCS 3017, pp. 226-244, 2004 

  4. Microsoft, Microsoft Windows Media Digital Rights Management (WMDRM),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media/drm/default.aspx 

  5. S. Gilbertson, Windows Media DRM Hacked Yet Again, http://blog.wired.com/monkeybites/2007/07/windows-media-d.html, 2007 

  6. AppleForum, How FairPlay Works, http://www.appleforum.com/, 2007 

  7. Digg Inc., How to break iTunes DRM, http://digg.com/software/How_To_Break_iTunes_DRM_2 

  8. S. Bhatt, R. Sion, B. Carbunar, 'A Personal Mobile DRM Manager for Smartphones,' Computers & Security, 28(6), pp. 327-340, 2009 

  9. N.P. Sheppard, R. Safavi-Naini, 'Sharing Digital Rights with Domain Licensing,' in Proc. 4th Int'l Workshop on Contents Protection and Security, pp. 3-12, 2006 

  10. Q. Liu, R. Safavi-Naini, N.P. Sheppard, 'Digital Rights Management for Content Distribution,' in Proc. Australasian Information Security Workshop Conf. on ACSW Frontiers 2003, pp. 49-58, 2003 

  11. C. Kaufman, R. Perlman, M. Speciner, Network Security: Private Communication in a Public World (2nd Edition), Chapter 19 SSL/TLS pp. 477-482, Prentice Hal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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