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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NSYS RSM을 이용한 CNG차량 용기 필라멘트 와인딩 적층판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Laminate for CNG composite vessel using ANSYS RSM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4, 2009년, pp.15 - 21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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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비강성과 비강도등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재를 이용한 압력용기는 무게를 경량화함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강한 내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에 유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과 ANSYS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안정성 판단의 기준으로 Von-mises 항복 기준, Tasi-hill이론, 응력비를 만족시킬 수 있는 E-glass/epoxy로 필라멘트 와인딩된 CNG차량복합재 압력용기 적층판의 최적설계 모듈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ber reinforced composite material is widely used in the multi-industrial field where the weight reduction of the infrastructure is demanded because of their high specific modulus and specific strength. Pressure vessels using this composite material have two main merits which are to cut down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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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NG 복합 용기에서 복합재 부분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방성 소재에 대해 일반화된 Tsai-Hill 항복조건식을 채택하여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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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일반 금속재료에 비해 어떠한 성질을 나타내는가? 신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일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성과 비강도등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1,2]. 섬유강화복합재료는 대부분 섬유와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있고 요구되는 구조물의 형상에 따라 성형방법을 달리하고 있는데 축대칭 혹은 회전체 복합재료 구조물을 제작하는데에는 제작비용, 시간, 대량생산등 여러측면에서 유리섬유나 케이블, 탄소섬유등의 높은 비강성및 비탄성도를 이용한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 공법이 가장 적절하다[3,4].
와인딩 방법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와인딩 방법은 크게 축방향에 대해 직각방향으로 라이너의 실린더 부분만 보강한 후프랩(Hoop wrap)과 축방향에 대해 임의의 각도로 라이너 전체를 강화하기 위해 후프 랩(Hoop wrap) 및 헬리컬랩(Helical wrap)을 복합시킨 풀 랩(Full wrap)으로 나뉘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열간 넥 성형 공정시 돔 부위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돔 부위의 원주방향 응력이 실린더 부위의 원주방향 응력보다 작으므로 라이너 원통부분 위에 원주방향으로 수지를 함침한 복합재를 후프 랩으로만 와인딩하여 복합재가 용기의 원주 방향으로 부가되는 응력만 부담하도록 하였다.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은 어떠한 이점을 가지는가?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은 섬유에 수지를 합침시킨후 회전하는 철강재 금속 라이너 주위에 일정하게 와인딩하여 오토클레이브(Autocla -ve)에 경화시키는 공정이다. 이러한 공법은 다른 복합재료 가공법에 비하여 사용되는 재료의 가격이 저렴하고 인건비가 적게들며, 제품의 복제성(Reproducibility) 이 좋다는 잇점이 있어 현재 복합용기 제작에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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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isao, F., Tsu-Wei C.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2, 1156-1169, (1998) 

  2. 古田敏康, “新 複合材料의 硏究開發 現狀 問題点”, The Internation Technical Information Institute, (1980) 

  3. Rosato, D.V., Grove, C.S., “Filament Winding : its development manufacture, applications, and design” John Wiley & Sons Inc, 216-248, (1984) 

  4. Lark, R.F., "Recent Advances in Light weightm Filament-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 Technology", ASMEP VP-PB-021, 17-50, (1997) 

  5. Li, Y., "Sensitivity Analysis in Shape Optimization Design for a Pressure Vessel."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 & Piping, 49, 387-397, (1992) 

  6. Youyun, L., Shuyao, L., Junzhi, C., "Finite element computation for mechanics parameters of composite material with randomly distributed multi-scale grains", Engineering Analysis with Boundary Elements, 32, 290-298, (2008) 

  7. 전성문, 서의권, 심현보, 김태완, 이부윤, "원자력 주기기용 볼트 개폐구조물의 해석과 ANSYS를 이용한 전용 해석 프로그램의 개발",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22(4), 731-742, (1998) 

  8. 김의수, 김지훈, 박윤소, 김철, 최재찬, "D.D.I 공정으로 제조된 금속라이너를 이용한 CNG 복합재 압력용기의 설계 자동화 시스템 개발", 한국정밀공학회, 20(1),. 205-213, (2003) 

  9. 김지훈, 김의수, 김철, 최재찬, "강재(34CrMo4)를 사용한 대형 고압가스 용기의 설계 자동화 시스 템 개발", 한국정밀공학회, 20(8), 21-29, (2003) 

  10. 김철, 김의수, 김지훈, 최재찬, 박윤소, "CNG 복합용기의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656-660, (2002) 

  11. 김의수, 김지훈, 박윤소, 김철, 최재찬,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용기의 최적설계와 CNG자동차 연료 충진용기 개발",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933-93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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