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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용기용밸브의 압력방출장치 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f Pressure Relief Devices of CNG Cylinder Valv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4, 2009년, pp.33 - 39  

김영섭 (서울산업대학교에너지환경대학원) ,  김래현 (서울산업대학교에너지환경대학원) ,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가스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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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천연가스버스에 장착된 용기가 국부화염에 집중적으로 노출되었을 때나 외기온도가 높은 여름철 충전과정에서 과 충전되었을 때 용기파열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압력방출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고 확대 적용할 목적으로 의도되었다. 열사이클링 실험결과, $-40^{\circ}C{\sim}82^{\circ}C$ 인증기준에서 가스누출요건을 모두 충족하였지만 $-45^{\circ}C{\sim}135^{\circ}C$의 가속조건에서는 3개사 시험편중 2개사 시험편의 오링이 손상되었다. 또한 온도감응형 PRD의 평균작동시간은 액체봉입식이 1분 39초가 걸렸고, 가용합금식이 2분 31초가 소요되어 액체봉입식이 가용합금식보다 약 1분 정도 빠름을 나타내었다. 또한 압력감응형 PRD의 작동압력은 가속조건에서 약 32.1 MPa을 나타내었고 인증기준에서의 압력감응형 PRD의 파열압력은 $30.7{\sim}32.1\;MPa$를 기록하였다. 이상의 실험을 통해서 압력방출장치의 성능은 온도감응형 PRD의 경우, 액체봉입식이 가용합금식보다 화염에 더 효과적이며, 압력 감응형 PRD의 파열압력은 외부온도 및 반복가압이 파열판의 작동압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experiment performance of pressure relief device and to extend the effective ways to prevent cylinders of NGV from bursting when they are exposed to local fire intensively or when they are overcharged under ambient temperature at fueling stations in summer. In the resul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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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압력방출장치의 특성을 연구하여 천연가스버스에 부착된 용기가 국부화염에 집중적으로 노출되었을 때나 외기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CNG용기가 과충전되었을 때에 용기의 파열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현행 KGS AC412-2008 부록B(압축천연가스 자동차용용기 기준)[2]에는 용기에 부착된 압력방출 장치가ANSI/IAS PRD 1b(천연가스자동차 연료용기용 압력방출장치 기준)의 기준[3]에 적합하게 제조․작동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 이 실험은 CNG용기가 화재에 노출되었을 때 에틸렌글리콜 등의 부동액체가 봉입된 온도감응형 PRD와 납합금 등의 가용합금이 내장된 온도감응형 PRD의 특성을 평가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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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D는 무엇에 의해 작동하는가? 가 지속적으로 화염에 노출된다면 온도감응형이 아닌 압력감응형과 같은 PRD의 설치로 용기파열을 방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열에 의해 작동하는 PRD는 PRD가 화염으로부터 떨어져 있거나 용기가 국부적으로 가열된다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5]
압력감응형 용기용 밸브 중 스프링식을 쓰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각각의 차이는 용기가 화염 등에 노출되었을 때 용기 내부의 이상 과압을 어떤 방법으로 해소할 것이냐에 따라 온도감응형 또는 압력감응형 PRD를 구분하여 설치한다. 온도감응형은 가용합금식(Fusible Metal Type)과 액체봉입식(Glass Bulb Type)으로 나누고 압력감응형은 파열판식(Rupture Disk Type)과 스프링식(Spring Type)으로 구분하는데 스프링식은 가연성 고압가스에는 적합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온도감응형 PRD를 주로 부착하고 있는 반면에 적도 근방의 남미와 중동국가들은 온도감응형 PRD 뿐만 아니라 압력감응형 PRD도 부착하고 있다.
온도감응형 또는 압력감응형 압력방출장치는 무엇에 따라 구분하여 설치하는가? 압축천연가스를 저장하는 용기용 밸브에도 온도감응형 또는 압력감응형 압력방출장치(PRD, Pressure Relief Device)를 부착하고 있다. 각각의 차이는 용기가 화염 등에 노출되었을 때 용기 내부의 이상 과압을 어떤 방법으로 해소할 것이냐에 따라 온도감응형 또는 압력감응형 PRD를 구분하여 설치한다. 온도감응형은 가용합금식(Fusible Metal Type)과 액체봉입식(Glass Bulb Type)으로 나누고 압력감응형은 파열판식(Rupture Disk Type)과 스프링식(Spring Type)으로 구분하는데 스프링식은 가연성 고압가스에는 적합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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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amual C. Nelson, Overview of the Safety Issues Associated with the Compressed Natural Gas Fuel System and Electric Drive System in a Heavy 

  2. 압축천연가스 자동차용 용기기준, KGS AC412 (2008) 

  3. American National Standard for Pressure Relief Devices for Natural Gas Vehicle(NGV) Fuel Containers, ANSI/IAS PRD 1-199-2007 

  4. Pressure Relief Device Standards Part 1_Cylinders for Compressed Gases, CGA S-1.1_2003 Eleventh Edition, Compressed Gas Association, (2003) 

  5. Vehicular Fuel Systems Code, NFPA 52-2006 Edition, (2006) 

  6. M J Lawday and David Myers, Implementation of Safety Standards i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 Lightweight CNG Fuel Storage System for Buses, 11th IANGV Conference and Exhibition (2008) 

  7. Lennart Erlandsson and Christopher Weaver, Safety of CNG Buses in Delhi, Centre for Science and Environment, (2002) 

  8. Mark Trudgeon, An Overview of NGV Cylinder Safety Standards, Production and In-Service Requirements, (2005) 

  9. Gambone, L.R. and Wong.J.Y., Fire Protection Strategy for Compressed Hydrogen-Powered Vehicles, ICHS 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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