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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 오일필터 유동 해석을 통한 필터링 효율 분석
Numerical Analysis of Fluid Flow and Filtering Efficiency in Centrifugal Oil Filt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6, 2009년, pp.867 - 872  

방광현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  김경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송영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김평수 ((주)한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entrifugal oil filters particles are forced to move toward the filter casing wall by centrifugal force in the rotating oil flow and the particles are trapped and removed on the filter paper installed at the wall. In the present study, flow field of oil and particle motion in a centrifugal oil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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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원심 필터와 같은 고속 회전체의 유동장 해석 방법론을 상용코드인 Fluent 코드를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핵심 모델은 rotating reference frame 모델, 불순물 입자에 대한 discrete phase modeling 등이다.
  • 2의 오른쪽 그림과 같이 mesh를 작성하였으며 총 셀 개수는 33000개 정도이다. 격자 크기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167000여개의 fine mesh에 대해 해석한 결과 동일함을 확인한 후 계산 시간의 단축을 위해 대부분의 계산은 coarse mesh로 수행하였다.
  • 윤활유와 불순물 입자간의 운동량 전달은 입자의 밀도, 입자의 크기 및 캐이싱 내의 유동장(fluid flow field)에 의해 지배되며, 따라서 불순물의 외벽으로의 이동 정도, 즉 각 입자의 필터링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회전하는 원통형 캐이싱 내부에서 오일과 불순물 입자의 유동장을 해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심필터 캐이싱 내부의 회전하는 3차원 유동장을 열유체 범용코드인 Fluent 코드[2]를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입자 유동 해석을 통해 불순물 입자의 필터링 효율에 대해 분석하였다.
  • 원심필터의 필터링 효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회전 속도, 입자 크기, 입자 밀도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유동장 및 입자들의 필터링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여기서 회전속도 범위는 설계 정격속도가 3500 RPM이며 엔진 RPM에 따른 윤활유 압력 또는 유량에 따라 오일필터 회전수 변화의 영향을 관찰하고자 한 것이며, 입자크기는 10 μm 이상의 크기에 대해, 그리고 입자밀도는 불순물 물질의 종류가 가벼운 유기물질부터 금속산화물 등 다양하므로 대표되는 3가지의 밀도를 선택하였다.
  • 원심필터의 경우 입자들의 분포가 오일 유동 자체에 비해 매우 적은 체적을 차지하므로 오일의 유동장 해석을 먼저 수행하고 이 유동장을 바탕으로 입자들의 운동을 계산하여 입자들이 원심필터 벽에 닿을 경우 필터링 되는 것으로 하고, 출구를 통해 오일과 함께 나가는 입자들은 필터링 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하였다. 필터링 효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회전 속도, 입자 크기, 입자 밀도를 들 수 있다.
  • 입자에 대한 물성치로 입자의 밀도가 요구되는데 윤활유 불순물의 종류는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 연소에 따른 유기물 등으로 이들의 밀도가 크게 다르므로 1000~6000 kg/m3 범위에서 입자 밀도의 영향을 해석하였다.
  • 입자의 직경은 Injection 변수에서, 입자의 밀도는 Material type에서 Inert particle로 정의하여 입력하고 Discrete phase에 대한 경계조건으로 오일 입구에서는 'Reflect', 필터 벽면에서는 'Trap'으로 정하여 벽에 부딪치는 입자는 필터에 의해 제거되는 것으로 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그리고 안쪽 원통 상부에 4개의 입구 (직경 d=19 mm), 하부에 4개의 출구(직경 d=19 mm)가 위치한다. Gambit을 사용하여 Fig.2의 오른쪽 그림과 같이 mesh를 작성하였으며 총 셀 개수는 33000개 정도이다. 격자 크기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167000여개의 fine mesh에 대해 해석한 결과 동일함을 확인한 후 계산 시간의 단축을 위해 대부분의 계산은 coarse mesh로 수행하였다.
  • 해석 대상의 원심필터의 구조는 수치해석의 단순화 목적으로 Fig. 2와 같이 두 개의 동심 원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경 73 mm, 외경 179 mm, 높이 215 mm이다. 그리고 안쪽 원통 상부에 4개의 입구 (직경 d=19 mm), 하부에 4개의 출구(직경 d=19 mm)가 위치한다.
  • 1의 개략도와 같다. 환상형 필터 드럼의 내부 주요 크기는 외경 179 mm, 내경 73 mm, 높이 215 mm이며 오일의 입 출구로 직경 19 mm의 구멍이 각각 4개씩 사용된다.

이론/모형

  • 원심필터 내부 오일의 유동이 계산된 후 이 유동장을 이용하여 입자의 운동을 계산하기 위해 Fluent의 Discrete Phase Model을 사용하였다. 입자의 직경은 Injection 변수에서, 입자의 밀도는 Material type에서 Inert particle로 정의하여 입력하고 Discrete phase에 대한 경계조건으로 오일 입구에서는 'Reflect', 필터 벽면에서는 'Trap'으로 정하여 벽에 부딪치는 입자는 필터에 의해 제거되는 것으로 정하였다.
  • 이상의 원심필터 내의 오일 유동 및 입자의 운동에 대한 수치 해를 Fluent 코드를 사용하여 구하였다. 원심필터의 경우 입자들의 분포가 오일 유동 자체에 비해 매우 적은 체적을 차지하므로 수치해석 방법은 Uncoupled, 즉 오일의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고 이 유동장을 바탕으로 입자들의 운동을 계산하여 입자들의 원심필터 벽에 닿을 경우 제거되는 것으로 하고, 출구를 통해 오일과 함께 나가는 입자들은 필터링 되지 않은 경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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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사용되는 디젤엔진의 full-flow 오일 필터에는 무엇을 채용하고 있는가? 현재 사용되는 디젤엔진의 full-flow 오일 필터는 거의 대부분 element type을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element 필터는 엔진에 대략 수십 μm 이상의 비교적 큰 불순 입자들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뿐이며 그 이하의 작은 입자들은 여전히 일정량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엔진 구성품의 마모의 원인이 된다[1].
pore 크기의 필터의 장단점은? 그러나 이러한 element 필터는 엔진에 대략 수십 μm 이상의 비교적 큰 불순 입자들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뿐이며 그 이하의 작은 입자들은 여전히 일정량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엔진 구성품의 마모의 원인이 된다[1]. 만약 이에 대비해 매우 작은 pore 크기의 필터를 사용할 경우 작은 입자의 여과는 가능하지만 단시간에 윤활유 압력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또한 element type은 대부분 1회용으로 주기적인 교체 비용과 이의 폐기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 등이 따른다.
element 필터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은? 만약 이에 대비해 매우 작은 pore 크기의 필터를 사용할 경우 작은 입자의 여과는 가능하지만 단시간에 윤활유 압력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또한 element type은 대부분 1회용으로 주기적인 교체 비용과 이의 폐기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 등이 따른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오일 유량의 10% 정도 바이패스하여 원심오일필터를 거쳐 미세 dirt를 제거하고 필터 교환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방안이 보편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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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W.S. Robertson, Lubrication in Practice, 2nd ed., Marcel Dekker, 1984 

  2. FLUENT 5 User's Guide, Fluent Inc., 1998 

  3. S.A. Morsi and A.J. Alexander, "An Investigation of Particle Trajectories in Two-Phase Flow Systems," J. Fluid Mechanics, Vol. 55, No. 2, pp. 193-208, 1972 

  4. F.M. White, Fluid Mechanics, 2nd ed., McGraw-Hill, 1979 

  5. F.P. Incropera and D.P. Dewitt, Introduction to Heat Transfer, 3rd ed., John Wiley & Son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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