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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클레오파트라> 이미지의 패션디자인 연구
A Study on Fashion Design and Image of the Movi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1, 2009년, pp.51 - 66  

윤덕훈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ashion-design the image of Cleopatra on the basis of Cleopatra's characteristic, clothing and its symbolic meaning shown in movie . In movie , Cleopatra(69B.C-30B.C) is described as passionate, intelligent, dignified person and even as enchantress. Costume that Cleo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대 이집트의 여성복식 중 sheath skirt은 무엇인가? 가슴까지 오는 sheath skirt는 고왕국 초기부터 신 왕국의 최후 왕조까지 이집트 여인의 기본 복식이었다. 장방형의 천을 옆으로 접어 한쪽 끝을 봉합하고 한 개나 두개의 어깨끈을 V 字나 II 字로 달았으며, 보통 가슴 밑에서 부터 거의 발목까지 오는 좁은 tunic 형이다. 이와 같이 매우 폭이 좁은 skirt를 sheath skirt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Wilcox, R. Turner가 1930년대에 유행한 스커트인 ‘sheath' 란 용어를 이집트의 폭이 좁은 스커트에 붙인데서 그 용어의 유래를 찾을 수 있다20)
역사 속에서 널리 알려진 클레오파트는 몇 번째 공주인가? 역사 속에서 널리 알려진 클레오파트라는 클레오파트라7세로서, 본래 같은 이름을 가진 그리스 역대 공주들 중 그 이름으로는 일곱 번째 공주였다. ‘클레오파트라’는 ‘아버지의 영광’이라는 뜻이며, 이 이름은 가문의 의미가 들어 있는 무거운 이름으로, 대단히 위엄 있는 가문의 자식이라는 뜻이기도 했다8).
클레오파트가 집착이 강한성격임을 알 수 있는 표현은? 이 밖에도 클레오파트라는 로마로 돌아간 안토니를 그리워하며 “이집트에 백성이 없어질 때까지 그에게 사신을 보내겠다(He shall have every day a several greeting, Or I'll unpeople Egypt. (1.5.78-79))는 표현에서 그녀는 집착이 강한성격임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윤정(2006), "클레오파트라의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 1946년~1999년 까지의 클레오파트라 영화 작품을 중심으로", 한성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Rice, Michael(1997), Egypt's Legacy : The Archetypes of Western Civilization 3000 -30 B.C, New York : Routledge, p.182 

  3. Clayton, Peter A.(1999), Chronicle of The Pharaohs, New York : Thames and Hudson., p.209 

  4. Weigall, Arthur(1924), The Life and Times of Cleopatra Queen of Egypt, New York : Garden City Publishing, p.47 

  5.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23 

  6. Weigall, Arthur(1924), The Life and Times of Cleopatra Queen of Egypt, New York : Garden City Publishing, pp.58-59 

  7.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27 

  8.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22 

  9.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24 

  10.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p.26-28 

  11. Kleiner, Diana E. E.(2005), Cleopatra and Rome, Cambridge, Mass. :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84 

  12. Weigall, Arthur(1924), The Life and Times of Cleopatra Queen of Egypt, New York : Garden City Publishing, pp.279-280 

  13.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211 

  14. Bradley, A. C.(1992), Shakespearean Tragedy, London : Macmillan, p.66 

  15. 이대석(1995), 셰익스피어 극의 구조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부, pp.27-28 

  16. 이대석(1995), 셰익스피어 극의 구조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부, p.28 

  17. Theodore Spencer(ed.)(1948), The Tragedy of Antony and Cleopatra by William Shakespeare, New York : Appleton 

  18. W. Shakespeare(1984),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권응호(역), 혜원출판사 

  19. Martin Colas(2006), (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임헌(역), 해냄, p.525 

  20. Maeder, Edward Maeder(1987), Hollywood and History : Costume Design in Flm, London : Thames and Hudson, p.49 

  21. Wilcox, R. T.(1958), The Mode in Costume,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p.2 

  22. Andrews, Carol (1997), Ancient Egyptian Jewelry, Harry N. Abram, p.37 

  23. Andrews, Carol (1997), Ancient Egyptian Jewelry, Harry N. Abram, p.119 

  24. Andrews, Carol (1997), Ancient Egyptian Jewelry, Harry N. Abram, p.6 

  25.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217 

  26.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113-115, 200-201 

  27. Payne Blanche(1965), History of Costume, New York: Harper and Row publishers, p.476 

  28.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221 

  29. Andrews, Carol (1997), Ancient Egyptian Jewelry, Harry N. Abram, pp.37-39 

  30. Budge, E. A. Wallis(1991), A Heroglyphic Vocabulary to The Book of The Dead,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pp.409-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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