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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농업인 대학 교육이 농업인 소득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for Farmers on the Farmer's Income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6 no.1, 2009년, pp.69 - 98  

임형백 (성결대학교) ,  박지영 (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 ,  이금옥 (농촌진흥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studies the effects of Agricultural Technology Service Center's educational program for farmers on their incomes. The educational program for farmers has widely been managed in discourse and policy in Korea. In 2008, Agricultural Technology Service Center managed 88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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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한국의 농업인력의 문제를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여 보자. 첫째, 인구유지의 측면이다.
  • 이후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값싼 노동력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저가의 농산물을 공급할 것이 요구 되었다. 따라서 농촌은 저가 농산물과 저임금 노동력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당시의 농촌문제는 생산성 증가를 통한 농업확장주의(agricultural expansionism)를 통하여 쉽게 해결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농업인력 양성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정성적 평가와 비경제적 평가에 치중되어 있는 데 비하여, 농업인 대학을 사례로 교육 이 농업인의 소득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농업 인력양성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하였다. 또 농업인 대학의 지역과 과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 우선 농업인 대학 교육이 소득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농업인 대학 교육을 받기 이전과 받은 이후의 소득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 주어진 표본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다층모형의 응용에 대한 결과가 다음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측면에서 농업인 대학 교육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농업인 대학 교육을 받은 농업인에 대하여, 농업인 대학 교육이 농업인의 소득증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i)(농업인 대학)지역별로 ii)(농업인 대학)과정별로 관찰되지 않는 특성을 고려하여 추정하였다.
  • 본 연구는 농업인력 양성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정성적 평가와 비경제적 평가에 치중되어 있는 데 비하여, 농업인 대학의 교육이 농업인의 소득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함으로써 농업인 대학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1수준의 오차항 εij는 평균이 0이고, 분산이 σ2ε인 정규분포를, 2수준의 오차항 γ1j는 평균이 0이고, 분산이 σ2γ인 정규분포를 이루며, εij과 γ1j의 공분산은 0임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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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구이동의 전형적인 유형은 무엇인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불문하고 산업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구이동의 전형적인 유형은 이촌향도(移村向都)다. 이러한 변화는 산업화에 따른 집적의 이익을 구현할 수 있는 도시의 성장과, 1차 산업인 농산업의 비중 감소에 따른 농촌의 쇠퇴로 귀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농업인 대학의 교육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농업인 대학의 교육은 아래와 같이 일반 농업인 교육, 특수 농업인 교육, 절충형 농업인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농업인 대학의 교육의 형태는 주로 특수 농업인 교육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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