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서화 로짓모형을 이용한 농협의 선호도 분석: 충남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 of Nonghyup by Ordered Logit Model in the Chungnam Province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6 no.2, 2009년, pp.405 - 438  

우재영 (농협경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se the consumer and regional dwellers preferences of nonghyup influenced by contributions of socio-economical using ordered logit model. The survey data were obtained from 225 adults in Chungnam province, cross sectional data in 2007. This paper especially estimates the imp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농협이 수행하는 경제적, 사회적 편익향상 사업에 대한 개념의 모호함과 이로 인한 구체적인 지표도출과 측정 등의 어려움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농협을 둘러싼 다양한 고객인 조합원과 지역주민이 인지하는 농협선호도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설명변수의 변화에 따른 한계효과의 변화를 충남지역 주민에 대한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검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농협의 문화복지지원사업과 지도사업 등의 교육지원사업이 지역주민의 농협선호도 변화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여부와 효과가 있었다면 각 변수별 어느 정도의 한계효과를 발생시키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협의 선호도의 영향요인에 대해 이용만족도와 경제 사회적 기여도, 윤리경영 등을 고찰해 보고 한계효과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농협을 둘러싼 다양한 고객인 조합원과 지역주민이 인지하는 농협선호도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설명변수의 변화에 따른 한계효과의 변화를 충남지역 주민에 대한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검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농협의 문화복지지원사업과 지도사업 등의 교육지원사업이 지역주민의 농협선호도 변화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여부와 효과가 있었다면 각 변수별 어느 정도의 한계효과를 발생시키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사회적기여도 평가변수 중 유의수준 5% 이하에서 유의성이 있는 변수만 살펴보기로 한다. 표를 보면 지역경제기여도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한 단위 증가하면 “Prob(y=4) 좋음”일 경우 한계효과에 의한 확률변화량은 14.
  • 농협의 사업은 금융과 농식품 유통사업이므로 고객의 문화적 수요와 욕구 등의 시대적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을 받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는 생산자인 조합원과 임직원간의 의사소통과 교육 등에 의한 협력의 극대화를 통해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지역 소비수요의 충족, 고용흡수, 소득증대 등을 통하여 생산되는 부가가치를 지역경제에 잔류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셋째,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예컨대 많은 기업이 생성됨으로써 주변의 시설과 사회간접자본이 확충되며 지방의 문화와 교육 및 사회복지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 이 연구에서 이용한 데이터는 지역주민의 농협 선호도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이나, 실제 관찰치를 나타내는 주민의 선호도는 5점 척도를 결정하기 위해 관찰 불가능한 종속변수를 가지고 있음을 가정할 수 있다.
  • 농협의 선호도는 수용자인 지역주민들의 인식에 좌우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이를 종합해 볼 때 농협의 지역경제사회 기여도를 잘 인식하고 높게 평가하는 주민일수록 농협선호도가 높아진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기업 선호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기업 선호도는 소비자가 기업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이나 감정적 느낌과 행동경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대상에 대해 선호하는 태도를 갖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한은경 & 류은아 2003). 최근 들어 기업선호도의 개념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구매결정과 같은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갖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농협의 경제사업은 무엇인가? 농업의 사업은 경제사업과 신용사업, 교육지원사업의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농협사업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농협의 경제사업은 농산물의 부가가치와 시장교섭력을 높이는 각종 사업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농산물 공동판매, 농자재 공동구매, 농산물 가공, 공동품질관리 활동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지역사회 발전에 기업이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기업은 지역사회의 생산주체이자 혁신주체자로서 지역경제ㆍ사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업이 수행하는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지방 인력의 고용과 자기실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력과 정치력을 강화한다. 지방중소기업은 지역사회를 존립기반으로 하여 거래와 고용, 판매 등의 경제활동을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의 기반이 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소비수요의 충족, 고용흡수, 소득증대 등을 통하여 생산되는 부가가치를 지역경제에 잔류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셋째,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예컨대 많은 기업이 생성됨으로써 주변의 시설과 사회간접자본이 확충되며 지방의 문화와 교육 및 사회복지사업에 기여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윤영. (2005). 공익연계마케팅이 기업이미지 개선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농협경제연구소. (2007). 농협의 지역사회기여도 평가. 

  3. 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기업에 대한 선호도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성진근. (2007). 새농업경제학. 충북대학교 출판부. 

  5. 신강균.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유한킴벌리의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20년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6. 염준용. (2008). 금융산업의 경제기여도 분석. 금융감독원. 

  7. 유태용. (1995). 기업 이미지 측정을 위한 모델 개발 연구. 산업및 조직, 1995(8), 141-159. 

  8. 윤 각, & 서상희. (2003).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03(61), 47-72. 

  9. 이성우 외. (2005). 로짓.프로빗모형 응용. 박영사. 

  10. 이원재. (2006). 한국인. 세얼굴의 경제인식: 군집분석을 중심으로. 삼성경제연구소. 

  11. 이의영 외. (2003). 중소기업의 경제분석. 해남. 

  12. 장현수. (2005). 금융기관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정효선, & 윤혜현. (2008). 패밀리 레스토랑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이미지, 기업 선호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08(14), 138-152. 

  14. 정희선, & 박 철. (1995). 우리나라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의 변화연구: 1962-1992 여성잡지 광고내용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1995(26), 85-106. 

  15. 진종훈, & 양해술. (2008). 기업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제고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08(8), 148-153. 

  16. 한은경, & 류은아.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003(60), 155-177. 

  17. 황병일. (2004). 기업의 전문성, 진실성, 사회적 책임이 기업 명성과 고객의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15(5), 361-378. 

  18. Aaker, D.A. & Biel, A.L. (1993).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ong Brand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 Dean DH. (2004). Consumer perception of corporate donation. Journal of Advertising. 32(4), 91-102. 

  20. Hirschman, Eliabeth C. and Morris B. Holbrook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 Journal of Advertising. 46, 92-101. 

  21. Jones D. (1997). Good works, good business. USA Today. April-25:1B. 

  22. Ross J?Patterson LT?Stutts MA. (1990). Tactical consideration for the effective use of cause related marketing. Journal of Applied Business Research, 7(2), 58-65. 

  23. Shimp, T. A. 1981.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consumer brand choice. Journal of Advertising, 10(2), 9-15. 

  24. Sureschchandar GS?Rajendran C?Anantharaman RN.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A factor specific approach.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6(4), 363-379. 

  25. Winters, L.C. (1986). The effect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 for Corporate Advertisi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6(April/may), 54-5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