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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산업 해외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The Composition Factors of Brand Equity in Domestic and Foreign Brand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9 no.5, 2009년, pp.803 - 811  

김하윤 (서정대학교 호텔조리과) ,  김보성 (서정대학교 호텔조리과) ,  김명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equity has been treated conspicuously since the late 1980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odel brand equity model by exami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dimensions (brand loyalty, perceived quality, brand association/image, brand awareness) of brand equity, to compare d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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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날로 치열해지는 외식업 경쟁과, 국내 외식시장에 진출하는 해외 브랜드들의 브랜드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를 소비자들은 어떻게 다른 시각으로 보고 있으며, 브랜드 구성요소와 브랜드 자산간의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자산에 대하여 느끼는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를 알아보고, 브랜드 자산의 구축을 위하여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들이 해외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가 어떻게 다르게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려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자산에 대하여 느끼는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를 알아보고, 브랜드 자산의 구축을 위하여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들이 해외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가 어떻게 다르게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려 한다.
  • 우리나라의 외식 브랜드의 경우 아주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가진 경우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날로 치열해지는 외식업 경쟁과, 국내 외식시장에 진출하는 해외 브랜드들의 브랜드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를 소비자들은 어떻게 다른 시각으로 보고 있으며, 브랜드 구성요소와 브랜드 자산간의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자산에 대하여 느끼는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를 알아보고, 브랜드 자산의 구축을 위하여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 Keller KL(1993)는 브랜드 자산에 대하여 고객이 한 상표에 대하여 이미 알고 있어야 하고, 그 상표와 관련하여 긍정적 이미지이며, 강력하면서 독특한 연상들을 기억 속에 갖고 있을 때 발생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간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하여 각각의 자산 구성 요소들이 얼마나 독특한 연상과 긍정적 이미지, 강력한 요소들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국내 브랜드는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연상 이미지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브랜드 인지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 Kim KH(1999)은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이 선호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레스토랑의 인구 통계적 특성, 일반적 특성과 단서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Kim & Kim(2005)은 소비자에 기초한 레스토랑 브랜드 자산을 측정한 연구를 하였다. 이들은 레스토랑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높은 성과의 레스토랑, 낮은 성과의 레스토랑으로 구분하여 구분된 레스토랑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과 같은 브랜드 자산 요소 차이와 레스토랑의 성과에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Kim & Kim(2005)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를 검증하였고, 그러한 구성 요소들이 특급 호텔과 체인 레스토랑 각각의 성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한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및 국내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 전략 개발에 대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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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자산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자산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그 기업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말한다(Aaker DA 1991). 브랜드 자산은 기업의 미래 수익이나 장기간에 걸친 현금 유동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rivastava & Shocker 1991).
브랜드 자산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브랜드 자산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그 기업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말한다(Aaker DA 1991). 브랜드 자산은 기업의 미래 수익이나 장기간에 걸친 현금 유동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rivastava & Shocker 1991). 제품의 브랜드 자산은 순수 브랜드 명만으로 제품에 부가가치나 효용 가치가 증가하게 하여 지속적인 이윤 창출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Yoo & Donthu 2001) 회사의 브랜드 가치는 기업의 자산으로 인식된다(Kim DC 2004).
기업의 미래 수익 창출에 브랜드 자산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브랜드 자산은 기업의 미래 수익이나 장기간에 걸친 현금 유동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rivastava & Shocker 1991). 제품의 브랜드 자산은 순수 브랜드 명만으로 제품에 부가가치나 효용 가치가 증가하게 하여 지속적인 이윤 창출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Yoo & Donthu 2001) 회사의 브랜드 가치는 기업의 자산으로 인식된다(Kim DC 2004). 외식산업의 상품은 경쟁업체에 의해 비교적 쉽게 모방되어 단시일 내에 여러 경쟁 상품이 경쟁하게 되지만 확고한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다면, 브랜드는 하나의 상품에 대한 품질력, 이미지, 브랜드 확장력 등 여러 면에서 기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필수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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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aker DA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2. Back SH (2003) Analyzing and estimating of the brand equity for fastfood company. Yonsei University. 

  3. Hyun YH, Nam JH (2008) The comparative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brand equity, attitude, visit intention model among domestic family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Korea 11: 33-54. 

  4. Keller K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 1-22. 

  5. Kim DC (2004) The effect of marketing mix on brand equity. Yonsei University. 

  6. Kim HB, Kim WG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26: 549-560. 

  7. Kim KH (1999) A study on the brand equality of family restaurant. Journal of Tourism & Hotel Management 1: 35-27. 

  8. Kim YS, Kim KH, Kim SH (2004)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preference and revisit in the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3: 37-60. 

  9. Oliver R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Hill. 

  10. Seo WS, Kim MK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sumer behavior intention of brand equity in hotel. Tourism Management 18: 111-128. 

  11. Srivastava R, Shocker AD (1991) Brand equity: A perspective on the meaning and measurement working paper series.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2. Yoo B, Donthu N (2001) Developing and validating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equity scale. Journal of Research 52: 1-14. 

  13. Zeithmal V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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