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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노출에 의한 송전선로 인바 강심의 온도 및 인장하중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mperature and Tensile Load Analysis of Invar by Flame Exposure on Overhead Transmission Line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8 no.10, 2009년, pp.1895 - 1901  

신구용 (한전 전력연구원) ,  정채균 (한전 전력연구원) ,  이상윤 (한전 전력연구원) ,  강지원 (한전 전력연구원) ,  이동일 (한전 전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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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the conductor temperature and tensile load analysis of invar by flame exposure on STACIR(Super Thermal-resistance Aluminium-alloy Conductors Reinforced) overhead transmission line based on real fault phenomena. Firstly, short-circuit fault by flame exposure is analysed by EMT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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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각 신전선과 자연경련, 그림 10의 화염노출에 대한 시료에 대해 기계적 인장하중 시험을 실시하였다. 표 10에서는 각 시료에 대한 특성을 나타내었으며, 자연경련은 선로 가압 후 12년이 경과한 시료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발생되었던 화염 노출에 의한 STACIR 전선의 단선 고장을 바탕으로 STACIR 전선인바 강심의 온도특성을 다양하게 분석하였으며, 실제 화염에 노출된 인바 강심 시료의 기계적 인장하중 시험을 통해 고온 노출시 인장하중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EMTP/ATP 시뮬레이션을 통해 화염노출에 의한 선간 단락 고장을 분석하였으며 STACIR 330 mtf 알루미늄 연선 부의 파단 현상, 알루미늄 도체와 인바 강심에 각각 동일한 부하전류가 흐를 때 시간 변화에 따른 도체 온도 상승정도를 상호비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IEC 60949(Calculation of thermally permissible short-circuit currents, taking into account non-adiabatic heating effects)[2]에 의해 STACIR 전선의 알루미늄 도체 및 Invar 강심, ACSR 전선 강심을 대상으로 부하전류 지속시간에 따른 도체 온도 상승정도를 분석하였다. 식 (1)은 도체 최종온도 계산식 이며, 도체 온도 상승 계산을 위한 각 도체 재질 별 계산조건은 표 5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STACIR 송전선로 주변 화재 발생시 송전선로 운전조건을 고려한 부하전류 지속시간에 따른 STACIR 330 mrf 인바 강심의 온도 특성과 기계적 인장하중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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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신구용, 정채균, 강지원, 이상윤, 이동일, 'STACIR 전선 INVAR 강심의 온도 특성 분석', 대한전기학회 고전압 및 방전 응용기술연구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5 

  2. IEC 60949, 'Calculation of thermally permissible short-circuit currents, taking into account non-adiabatic heating effects' 

  3. IEC 60287, 'Electric cables-calculation of current rating', Edition 2.0, 2006. 12 

  4. KEPRI, 'STACIR/AW 인바강선의 가연열화 특성 및 경년열화 특성연구(최종보고서)', 2004-12 

  5. 산업자원부, '송전설비의 산불영향 및 선로 운영방안 수립연구(1차년도 진도보고서)', 2006-10 

  6. 기초전력연구원, '산불화재에 의한 전력선 섬락사고 기초연구(최종보고서)', 200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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