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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기상관측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기상 관측 자료 제공 웹 페이지 개발
Development of a Web Page for Real-time Meteorological Observation Data Service Using AW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4, 2009년, pp.478 - 484  

김용남 (경상남도과학교육원) ,  성기홍 (경상남도과학교육원) ,  홍정희 (경상남도과학교육원) ,  강동일 (경상남도과학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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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기상관측시스템(AWS)을 이용하여 기상요소의 관측 자료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그 자료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자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데이터베이스(DB)로 누적하여,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과거의 기상 자료를 파일로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 완성된 페이지를 이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지구과학 교과의 기상분야 탐구학습에 성공적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 기상 관측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상 분야 탐구학습의 현장감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 누적된 과거 기상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시간규모가 너무 길어서 실질적인 탐구학습이 어렵던 지구과학 교과의 제약을 일부 극복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eb page was developed to enhance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in studying meteorological phenomena. After collecting the meteorological elements observed with automatic weather observation system (AWS), it serve real-time meteorological information on demand. Past meteorological information a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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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J. 기온과 지온이 가장 높율 때와 낮을 때는 언제인지 알* 아보고 기온과 지온이 다르게 나타나 = 이유는 무엇인지 조사해보자.
  • 본 연구에서는 GNSE 옥상에 AWS를 설치하고 이로부터 전송 받은 기상 요소 측정 자료를 실시간으로 웹 서비스 하는 웹 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현재 기상 요소 값뿐만 아니라, 과거의 관측 값도 DB화하여 측정값들을 그래프와 표(엑셀파일)로 제공하므로 일선학교의 지구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하기에 적합하였다.
  • 학교 현장에서 실제 탐구활동을 하기에 제약이 되는 이러한 지구과학 교과의 문제를 일부나마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AWS로 관측한 기상관측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과거의 기상관측자료까지 제공하는 웹 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현재 기상요소뿐만 아니라 과거의 관측 기록을 DB화 하여서 장기간의 기상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1. 하루 줌 풍속과 ^^ 변화가 큰 때는 연제인가? 그 이畀는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곽민희, 유정문, 2004,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5, 7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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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부, 1997, 과학 교육과정. 교육부, 202-246 

  4.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활용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25, 336-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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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하소영, 임규호, 1997, 광학강우강도계와 AWS 강우량 관측자료의 비교.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997, 5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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