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은 글로벌(Global)기업의 등장과 함께 국가 간 경계를 약화시켰으며, 제품의 설계, 마케팅 활동은 현지시장 위주, R&D 활동은 지식활동이 활발한 지역 단순 제품의 조립 제조는 저임금 지역으로 분산되고 있다. 이는 생산거점과 판매거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Network) 구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90년대 초부터는 다품종 소량생산, 고급화 및 소비자의 생산 프로세스 참여를 통한 수요창출 등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이는 물류 체계에 있어 기술적 변화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현상으로, 이를 증명하는 것이 e-비즈니스 등장과 이를 지원하는 부가가치 통신망(VAN: Value added Network)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육상, 해상 항공물류 시스템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실용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한편으로 국내 항공사의 모델을 기초하여 항공사 물류시스템의 향후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세계시장은 글로벌(Global)기업의 등장과 함께 국가 간 경계를 약화시켰으며, 제품의 설계, 마케팅 활동은 현지시장 위주, R&D 활동은 지식활동이 활발한 지역 단순 제품의 조립 제조는 저임금 지역으로 분산되고 있다. 이는 생산거점과 판매거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Network) 구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90년대 초부터는 다품종 소량생산, 고급화 및 소비자의 생산 프로세스 참여를 통한 수요창출 등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이는 물류 체계에 있어 기술적 변화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현상으로, 이를 증명하는 것이 e-비즈니스 등장과 이를 지원하는 부가가치 통신망(VAN: Value added Network)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육상, 해상 항공물류 시스템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실용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한편으로 국내 항공사의 모델을 기초하여 항공사 물류시스템의 향후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national boundary's meanings turn to weak according to advent of Global enterprises. The place for design a product and marketing are separated to actual market. R&D is to the area where the knowledge activity is well, and low skilful product assembling is to the place the low wage is acceptable...
The national boundary's meanings turn to weak according to advent of Global enterprises. The place for design a product and marketing are separated to actual market. R&D is to the area where the knowledge activity is well, and low skilful product assembling is to the place the low wage is acceptable. It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net work structure. From early 90's, production system is diversified to markets where with the consumer as the central as multifarious items and creation new demands through consumer's participation into manufacturing process. This phenomenon show that logistics structures adapt to demand of technical variation, and the development of e-business with VAN(:value added network) an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prove it. This study tried to analyze utilitarian assay about systems those land, sea, air logistics through documents research, and this study also present the direction of logistics system of airline company and goal of development on the based to the model of domestic airline company accordingly.
The national boundary's meanings turn to weak according to advent of Global enterprises. The place for design a product and marketing are separated to actual market. R&D is to the area where the knowledge activity is well, and low skilful product assembling is to the place the low wage is acceptable. It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net work structure. From early 90's, production system is diversified to markets where with the consumer as the central as multifarious items and creation new demands through consumer's participation into manufacturing process. This phenomenon show that logistics structures adapt to demand of technical variation, and the development of e-business with VAN(:value added network) an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prove it. This study tried to analyze utilitarian assay about systems those land, sea, air logistics through documents research, and this study also present the direction of logistics system of airline company and goal of development on the based to the model of domestic airline company according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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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품들의 고급화에 따라 항공 물류를 선택하는 화주들이 늘어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항공사의 수출 물류 시스템을 소개하고,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보다 향상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육상물류는 해운과 항공 물류와는 달리 작업 전 부문에 있어 비 시스템화 부문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3〕은 현재 운영되는 차량 수배, 수송, 정산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언급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공급망(SCM; Supply Chain Management) 기반의 육상 물류 시스템의 개선을 제시하였다. 현재 육상 물류의 주요 의사소통채널 (communication channel)은 전화, FAX를 통한 것으로 시스템화하기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국내항공사 이외 홍콩의 첼락콥공항의 수출항공시스템을 모델로 하여 실증적인 시스템 운영에 관한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향후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물류 시스템의 구조를 토대로 기능적인 개선연구에보다 발전적인 지속연구가 이뤄졌으면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화물 수출 프로세스 중 가장 시스템의 역할이 중요한 마지막 단계의 항공사 화물터미널에서 사용하는 물류 시스템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에 대한 적의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9〕. 본 장에서는 국내 항공사 수출물류에 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의 정황을 면밀히 기술하고 기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넷째, 수출물류 시스템의 폐쇄성에 있다. 현재 EDI를 제외하면 각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시스템들은 항공사 또는 포워더, 화주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다.
현행 항공 물류시스템에 문제점은 첫째, 시스템의 개발에 Master Plan이 없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IT 환경과 물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기업 본연의 역할이다.
제안 방법
TMS는 화물이 입고되는 시점에서부터 정보(수량, 무게, 부피등)를 생성하여 ACE-IW] 반영을 하게 된다. TMS의 무게와 수량정보는 ACE-II를 경유하여 C-TOP으로 반영되어 Loadmaster가 Loading Sheet를 생산해내는데 기초자료가 된다. 다음 단계는 ULD)의 사용이다.
해상, 항공물류 시스템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실용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한편으로 국내 항공사의 모델을 기초하여 항공사 물류시스템의 향후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현행 국내 항공사의 수출화물 시스템을 토대로 데이터와 시스템 아키텍쳐 분석을 활용하여 , 우리나라 육상 . 해상 물류 시스템 들과 상대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는 동시에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연구 방법은 현행 국내 항공사의 수출화물 시스템을 토대로 데이터와 시스템 아키텍쳐 분석을 활용하여 , 우리나라 육상 . 해상 물류 시스템 들과 상대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는 동시에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육상. 해상, 항공물류 시스템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실용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한편으로 국내 항공사의 모델을 기초하여 항공사 물류시스템의 향후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현행 국내 항공사의 수출화물 시스템을 토대로 데이터와 시스템 아키텍쳐 분석을 활용하여 , 우리나라 육상 .
TMS는 C-TOP이 수출 물류에서 서류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한다고 하면 TMS는 실제 화물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며, 항공화물 터미널을 운영,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화물의 입고부터 수량, 무게, 부피 등의 실제 정보를 항공사에 제공하고, ETV, AS/RS, ULD 불출등과 같은 정보를 생성하고 추적하게 된다.
성능/효과
해상화물의 경우 컨테이너 야드에서 하루 이상을 소요하는 경우가 많지만 항공화물의 경우에는 화물터미널 내에서 평균 7~8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둘째, 화물의 집적도가 높다. 이것은 화물기의 스케줄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화물기의 경우, 출발 시간이 22시부터 시작을 하여 익일 05시까지 출발하는 스케줄을 가지고 있다.
셋째, 시스템을 사용하는 인력 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현재 수줄물류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시스템 사용 기술정도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항공화물의 화물터미널은 해상, 육상의 화물 창고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첫째, 창고 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해상화물의 경우 컨테이너 야드에서 하루 이상을 소요하는 경우가 많지만 항공화물의 경우에는 화물터미널 내에서 평균 7~8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출물류 종사자들의 의식 전환이 필요하며 , 각 프로세스상의 정보의 공유와 변화하는 시스템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 개발에 투자와 인력 양^이 병행된다면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관한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향후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물류 시스템의 구조를 토대로 기능적인 개선연구에보다 발전적인 지속연구가 이뤄졌으면 한다.
발전하는 물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접목이 용이하도록 공용 Web Base Platform 을 도입하여 단일 Platform 사용을 통한 효율성과 확장성을 확보해야 한다(그림 11). 향후 항공물류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첨단 시스템과 연계하여 장비, 인력,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우수한 인력 확보를 위한 교육기관 설립 또는 현재 인력에 대한 재교육 시스템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포워더, 화주의 경우에는 신뢰성있는 정보를 항공사에 제공해야 한다. 화물의 수량, 무게, 부피 등을 정확히 항공사에 제공하여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줄여이하며, 시스템도 간소화 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야 할 것이다. 한편,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변화에 대한 노력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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