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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시스템 프로세스의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ir Cargo Logistic System Proces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9, 2009년, pp.179 - 187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  이재진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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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은 글로벌(Global)기업의 등장과 함께 국가 간 경계를 약화시켰으며, 제품의 설계, 마케팅 활동은 현지시장 위주, R&D 활동은 지식활동이 활발한 지역 단순 제품의 조립 제조는 저임금 지역으로 분산되고 있다. 이는 생산거점과 판매거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Network) 구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90년대 초부터는 다품종 소량생산, 고급화 및 소비자의 생산 프로세스 참여를 통한 수요창출 등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이는 물류 체계에 있어 기술적 변화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현상으로, 이를 증명하는 것이 e-비즈니스 등장과 이를 지원하는 부가가치 통신망(VAN: Value added Network)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육상, 해상 항공물류 시스템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실용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한편으로 국내 항공사의 모델을 기초하여 항공사 물류시스템의 향후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boundary's meanings turn to weak according to advent of Global enterprises. The place for design a product and marketing are separated to actual market. R&D is to the area where the knowledge activity is well, and low skilful product assembling is to the place the low wage is accept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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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품들의 고급화에 따라 항공 물류를 선택하는 화주들이 늘어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항공사의 수출 물류 시스템을 소개하고,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보다 향상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육상물류는 해운과 항공 물류와는 달리 작업 전 부문에 있어 비 시스템화 부문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3〕은 현재 운영되는 차량 수배, 수송, 정산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언급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공급망(SCM; Supply Chain Management) 기반의 육상 물류 시스템의 개선을 제시하였다. 현재 육상 물류의 주요 의사소통채널 (communication channel)은 전화, FAX를 통한 것으로 시스템화하기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국내항공사 이외 홍콩의 첼락콥공항의 수출항공시스템을 모델로 하여 실증적인 시스템 운영에 관한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향후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물류 시스템의 구조를 토대로 기능적인 개선연구에보다 발전적인 지속연구가 이뤄졌으면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화물 수출 프로세스 중 가장 시스템의 역할이 중요한 마지막 단계의 항공사 화물터미널에서 사용하는 물류 시스템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에 대한 적의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9〕. 본 장에서는 국내 항공사 수출물류에 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의 정황을 면밀히 기술하고 기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수출물류 시스템의 폐쇄성에 있다. 현재 EDI를 제외하면 각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시스템들은 항공사 또는 포워더, 화주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다.
  • 현행 항공 물류시스템에 문제점은 첫째, 시스템의 개발에 Master Plan이 없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IT 환경과 물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기업 본연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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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윤문길, 이휘영, 윤덕영, 이원식,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171-180, 1984. 

  2. 기획재정부 FTA 현황, http://www.mpb.go.kr 

  3. 박남규 외2명, "공급 사슬기반의 육상물류중개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제3권, 제2호, 67-82쪽, 2001년 9월. 

  4. 국토해양부 해양수산 통계연보, http://stat.mltm.go.kr 

  5. B. Wernerfelt, "A resource - 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pp. 171-180, 1984. 

  6. 이영수,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추진전략," 무역상무연구, 제13권, 389-409쪽, 2000년 3월. 

  7. 지식경제부 건설교통 통계연보, http://www.moct.go.kr 

  8. 인천국제공항 운영실적, http://www.airportal.co.kr 

  9. J.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1, pp. 99-120, 1991. 

  10. 김성규 외2명, "해운물류정보시스템의 활성화요인이 물류서비스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orea port economics review, 제 17권, 제 1호, 73-90쪽, 2001년 3월. 

  11. 국가물류기본계획, http://logistics.mltm.go.kr 

  12. Cargo Traffic 2001-2006, http://www.airports.org 

  13. J. Teece, G. Pisano, A. Shuen, "Dynamic Capabilities and 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8, No. 7, pp. 509-533, 1997. 

  14. 임재경, "2004년 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8-30쪽,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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