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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렛트 풀 서비스의 효익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창고업체들을 중심으로 -
A Study of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Criteria of Users' Choice in Pallet Pool Services : Focused on Mettroporitan Seoul Area Warehouse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3, 2009년, pp.1 - 20  

최세경 (한국물류창고업협회 물류시설연구소) ,  박무일 (한국파렛트풀) ,  이강대 (한국표준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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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파렛트 풀 서비스 사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파렛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렛트를 선택하는 주요 속성인 가격, 규격, 정합성, 재질 등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통해 군집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렛트와 차량, 설비 및 제품과의 정합성이나 파렛트 재질을 규격보다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온도대의 상이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업체의 특성상 그 보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파렛트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세분화된 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국내경쟁 및 해외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물류표준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표준파렛트의 보급이 개별단위 물류의 표준화가 아닌 전체 물류시스템의 표준화랑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류활동 참여자에 대한 그 특성별 호환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rvey to pallet users was conducted in an aspect of the efficiency and benefit. The questionnaire identified the preference about the main variables such as price, size, conformity, material, which are the criteria of the users' choice. staffs in the capital region was selected as respondent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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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과 서비스 촉진 등에 있어서는 현재 파렛트 풀 서비스가 한국파렛트풀(주)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검토하지 않았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가격탄력성과 함께 제품의 변화에 따른 고객의 반응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체적인 효용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도권 창고업체들을 중심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일관 파렛트화의 경제적 효과 및 국제적인 파렛트 풀의 구축을 언급한 선행 연구들을 발전시켜 파렛트 풀이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그 효용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파렛트의 적재효율을 수리적으로 계산한 선행연구들에서 정합성이라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이를 소비자의 효용이라 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파렛트 풀 서비스 이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수도권에 위치한 영업용 창고업체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효익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선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는 파렛트와 관련된 국제규격을 둘러싼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전략적 선택을 결정하는 후속 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컨조인트 분석은 고객세분화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통해 창고업자별 추구하는 효익에 따른 고객세분화를 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제공업자로부터 동일한 품질의 파렛트의 임대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서비스 이용료가 저렴한 파렛트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격믹스를 제외한 규격과 정합성, 재질 등을 중심으로 제품전략을 언급코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파렛트 풀 서비스 이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수도권에 위치한 영업용 창고업체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효익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선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일관 파렛트화의 경제적 효과 및 국제적인 파렛트 풀의 구축을 언급한 선행 연구들을 발전시켜 파렛트 풀이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그 효용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파렛트의 적재효율을 수리적으로 계산한 선행연구들에서 정합성이라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이를 소비자의 효용이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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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렛트란 무엇인가? 파렛트(Pallet, パレット, 荷役臺)는 유닛로드의 대표용구로서 물품을 하역, 운송, 보관 하기 위하여 단위수량을 적재할 수 있는 적재용 하역대를 의미한다.1)
파렛트 풀 서비스 사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파렛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렛트를 선택하는 주요 속성인 가격, 규격, 정합성, 재질 등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한 연구결과는? 설문조사는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통해 군집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렛트와 차량, 설비 및 제품과의 정합성이나 파렛트 재질을 규격보다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온도대의 상이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업체의 특성상 그 보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파렛트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세분화된 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국내경쟁 및 해외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물류표준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표준파렛트의 보급이 개별단위 물류의 표준화가 아닌 전체 물류시스템의 표준화랑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류활동 참여자에 대한 그 특성별 호환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컨조인트 분석과 관련하여 세분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할 수 있다. 첫째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사용하는 사전적인 방법(ex-ante segmentation)이며, 둘째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효익에 의한 세분화(benefit segmentation)로서 사후적인 방법(ex-post segmentation)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가지고 세분시장을 구성하고 이 세분시장들 사이에 컨조인트 모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인구통계학적 변수만으로는 고객의 구매행동을 잘 설명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비슷한 컨조인트 계수를 갖는 응답자들을 묶어서 하나의 세분시장을 구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물류서비스의 효익세분화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운송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조찬혁, 1995), 소매(小賣) 마케팅 믹스 조정을 위한 시장 세분화 전략에 대한 연구(차중곤, 1995), 해운시장 세분화와 서비스품질에 관한 고찰(금영모 외, 1994), 택배시장 효익세분화에 대한 가격탄력성에 관한 연구(신창호, 1985),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김근섭 외, 2005) 등이 수행되어졌다. 그러나 이는 유통, 항만, 택배 등의 물류서비스업에 국한 된 것으로 아직까지 파렛트 풀 서비스 시장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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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영민.최진수, “농수산물 물류기기 공동이용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4권, 제2호, 2004 7, pp. 11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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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대한서울상공회의소, 물류표준화 실천매뉴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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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조찬혁, “운송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0호, 1995.8, pp. 45-64. 

  9. 국가물류표준화연구단, 일관수송 중심의 물류표준체계 구축사업 자료집,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8. 

  10. 황학.임준묵, “컨테이너와 파렛트 적재패턴에 대한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램”, 산업공학, 제5권, 제2호, 1992.10, pp. 75-85. 

  11. 김근섭.곽규석, “택배시장의 효익세분화에 따른 가격탄력성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2호, 2004.4, pp. 7-18. 

  12. 김준효, “파렛트 풀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논문, 2003. 

  13. 이명훈.이강대, “포장표준화를 통한 국제 파렛트 표준화의 전략적 대응방안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제8권, 제3호, 2005.11, pp. 113-133. 

  14. 이철영,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1998. 

  15. 명영수, “후판적치문제의 복잡성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4호, 2003.12, pp. 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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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금영모.이종인, “해운시장세분화와 서비스품질에 관한 고찰”, 한국해운학회지, 제18호, 1994.8, pp. 91-108. 

  18. 이훈영, SPSS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청람, 2008. 

  19. 채서일.김선철.최수호,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비.앤.엠북스, 2006. 

  20. 윤문규 “Unit load system 구축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10권, 제2호, 2002.12, pp. 11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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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ande Yaman, Alper Sen, "Manufacturer's mixed pallet desig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Research, 2007. 

  23. Glaydston Mattos Ribeiro, Luiz Antonio Lorena, "Lagrangean relaxation with cluster and column generation for the manufacturer's pallet loading problem",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34, 2007, pp. 2695-2708. 

  24. Reinaldo Morabito, Silvia Regina Morales, Joao Alexandre Widmer, "Loading optimization of palletized Products on trucks", Transportation Research, Vol.36, 2000, pp. 285-296. 

  25. Gustavo H.A Martins, Robert F.Dell, "The minimum sizeinstanceofa Pallet Loading Problem equivalence class", European Journal of Research, Vol.179, 2007, pp.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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