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렛트 풀 서비스의 효익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창고업체들을 중심으로 - A Study of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Criteria of Users' Choice in Pallet Pool Services : Focused on Mettroporitan Seoul Area Warehouse Compani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파렛트 풀 서비스 사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파렛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렛트를 선택하는 주요 속성인 가격, 규격, 정합성, 재질 등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통해 군집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렛트와 차량, 설비 및 제품과의 정합성이나 파렛트 재질을 규격보다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온도대의 상이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업체의 특성상 그 보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파렛트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세분화된 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국내경쟁 및 해외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물류표준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표준파렛트의 보급이 개별단위 물류의 표준화가 아닌 전체 물류시스템의 표준화랑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류활동 참여자에 대한 그 특성별 호환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파렛트 풀 서비스 사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파렛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렛트를 선택하는 주요 속성인 가격, 규격, 정합성, 재질 등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통해 군집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렛트와 차량, 설비 및 제품과의 정합성이나 파렛트 재질을 규격보다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온도대의 상이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업체의 특성상 그 보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파렛트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세분화된 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국내경쟁 및 해외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물류표준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표준파렛트의 보급이 개별단위 물류의 표준화가 아닌 전체 물류시스템의 표준화랑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류활동 참여자에 대한 그 특성별 호환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A survey to pallet users was conducted in an aspect of the efficiency and benefit. The questionnaire identified the preference about the main variables such as price, size, conformity, material, which are the criteria of the users' choice. staffs in the capital region was selected as respondents and...
A survey to pallet users was conducted in an aspect of the efficiency and benefit. The questionnaire identified the preference about the main variables such as price, size, conformity, material, which are the criteria of the users' choice. staffs in the capital region was selected as respondents and Cluster Analysis and Simulations was carried out with Conjoint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the variables of material and conformity between facilities and products were more important than the variable of size. The respondents prefer the pallets with a various range of products because warehouses should keep a range of products under various condition of temperature. In accordance, the companies that provide a pallet pool service should set up individual marketing strategy by a type of customers so as to maximize the competitiveness in domestic or international markets. Furthermore, supplying standardized pallets should be consistent with the standardization not for individual logistics units, but for whole logistic systems. To achieve this, it requires the compatibility amongst a range of logistics activity participants by their characteristics.
A survey to pallet users was conducted in an aspect of the efficiency and benefit. The questionnaire identified the preference about the main variables such as price, size, conformity, material, which are the criteria of the users' choice. staffs in the capital region was selected as respondents and Cluster Analysis and Simulations was carried out with Conjoint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the variables of material and conformity between facilities and products were more important than the variable of size. The respondents prefer the pallets with a various range of products because warehouses should keep a range of products under various condition of temperature. In accordance, the companies that provide a pallet pool service should set up individual marketing strategy by a type of customers so as to maximize the competitiveness in domestic or international markets. Furthermore, supplying standardized pallets should be consistent with the standardization not for individual logistics units, but for whole logistic systems. To achieve this, it requires the compatibility amongst a range of logistics activity participants by their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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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업과 서비스 촉진 등에 있어서는 현재 파렛트 풀 서비스가 한국파렛트풀(주)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검토하지 않았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가격탄력성과 함께 제품의 변화에 따른 고객의 반응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체적인 효용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도권 창고업체들을 중심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일관 파렛트화의 경제적 효과 및 국제적인 파렛트 풀의 구축을 언급한 선행 연구들을 발전시켜 파렛트 풀이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그 효용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파렛트의 적재효율을 수리적으로 계산한 선행연구들에서 정합성이라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이를 소비자의 효용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파렛트 풀 서비스 이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수도권에 위치한 영업용 창고업체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효익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선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는 파렛트와 관련된 국제규격을 둘러싼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전략적 선택을 결정하는 후속 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컨조인트 분석은 고객세분화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통해 창고업자별 추구하는 효익에 따른 고객세분화를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제공업자로부터 동일한 품질의 파렛트의 임대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서비스 이용료가 저렴한 파렛트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격믹스를 제외한 규격과 정합성, 재질 등을 중심으로 제품전략을 언급코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파렛트 풀 서비스 이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수도권에 위치한 영업용 창고업체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효익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선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일관 파렛트화의 경제적 효과 및 국제적인 파렛트 풀의 구축을 언급한 선행 연구들을 발전시켜 파렛트 풀이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그 효용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파렛트의 적재효율을 수리적으로 계산한 선행연구들에서 정합성이라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이를 소비자의 효용이라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속성수준별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그 속성수준에 대한 가치를 가격으로 환산함으로써 각각의 속성수준에 대한 중요도를 보다 명확히 할 수 있게 된다. 각 속성 수준별효용치를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속성 수준의 효용치와 중요도를 이용하여 결합측정을 하였다.
각 창고업자들의 부분가치를 군집분석을 통해서 2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군집 1은 12개, 군집 2는 9개의 창고업자로 구분되었다.
두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첫 번째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T-11형 파렛트의 가격을 30원에서 40원으로 증가시켰을 경우에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T-11형 파렛트의 시장점유율은 41.
두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첫 번째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T-12형 파렛트의 재질을 목재에서 플라스틱으로 변경하였을 경우에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결과 T-12형 파렛트의 시장점유율은 45.
따라서 본 연구는 파렛트 풀 서비스 시장에서의 소비자 효익을 관련 선행연구에서 개별 연구대상으로 다루어졌던 규격, 정합성(제품・차량・설비), 가격, 재질이라는 4가지 항목으로 설정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의 검토결과 파렛트 풀 서비스의 고객 및 시장세분화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마케팅믹스 요소로 가격요소와 함께 제품요소라 할 수 있는 정합성, 규격, 재질의 요소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한 파렛트 풀 서비스의 사용에 대한 소비자 효용을 분석하고 추정하기 위한 기법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제4장에서의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토대로 파렛트 풀 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가격 및 제품전략, 창고업자의 유형별 대응전략 등을 제시코자한다.
제품부분은 크게 정합성, 규격, 재질로 구분되는데, 우선 정합성에 관련해서는 파렛트의 적재문제를 수리적 해결방법으로 제시한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파렛트와 제품, 차량, 설비와의 정합성을 요소로 설정하였다.
창고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변경되어 창고시설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구체적인 대상을 특정하기가 어려워 2007년 경기도 건축물대장에 주용도가 창고시설로 등재된 전체업체(19,641개소) 중에서 영업용 창고라고 할 수 있는 규모(5,000㎡)를 갖춘 326개소를 대상으로 하고 그 중 한국물류창고업협회(사)에 등록된 회원사와 수도권 소재 냉동․냉장 창고를 포함한 총 128개소를 표본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방법은 직접설문방법을 취하였으며 한국물류창고업협회(사)가 주최한 제2회 물류시설 전문가 학술세미나에 참석한 회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다. 참석하지 못한 회원사와 비회원사 중 냉동 창고업체의 경우 직접 방문하여 설문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첫째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사용하는 사전적인 방법(ex-ante segmentation)이며, 둘째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효익에 의한 세분화(benefit segmentation)로서 사후적인 방법(ex-post segmentation)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가지고 세분시장을 구성하고 이 세분시장들 사이에 컨조인트 모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인구통계학적 변수만으로는 고객의 구매행동을 잘 설명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냉장냉동 창고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T-12형 파렛트와 T-11형 파렛트로 구분하여 실제적인 상황을 적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T-12형 파렛트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일반상온 창고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T-11형 파렛트와 T-12형 파렛트로 구분하여 실제적인 상황을 적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T-11형 파렛트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대상 데이터
규격은 현재 우리나라 표준규격인 T11형(1,100mm×1,100mm)과 T12형(1,200mm×1,000mm)으로 설정하였고, 재질은 2006년 파렛트 생산량 순서대로 목재, 플라스틱, 철재로 설정하였다.
배포된 총 128개 설문지 중 87개를 회수하였다. 이중에서 가상의 상품 프로필의 선호도를 질의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설문지 21개를 사용하였다.
우선 가격부문에 있어서는 한국파렛트풀(주)이 창고업체에 통상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구내사용료인 40원5)을 기준으로 10원씩의 차이를 두고 설정하였다.
배포된 총 128개 설문지 중 87개를 회수하였다. 이중에서 가상의 상품 프로필의 선호도를 질의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설문지 21개를 사용하였다.
창고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변경되어 창고시설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구체적인 대상을 특정하기가 어려워 2007년 경기도 건축물대장에 주용도가 창고시설로 등재된 전체업체(19,641개소) 중에서 영업용 창고라고 할 수 있는 규모(5,000㎡)를 갖춘 326개소를 대상으로 하고 그 중 한국물류창고업협회(사)에 등록된 회원사와 수도권 소재 냉동․냉장 창고를 포함한 총 128개소를 표본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방법은 직접설문방법을 취하였으며 한국물류창고업협회(사)가 주최한 제2회 물류시설 전문가 학술세미나에 참석한 회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에서는 유클리디안 거리 방법으로 유사성을 측정하였고 군집화방법은 비계층적인 K-평균 군집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K-평균 군집분석은 한 번의 군집이 묶일 때마다 각 군집별로 그 군집의 평균을 중심으로 군집 내 대상들 간의 유클리디안 거리의 합을 구하는데 이 값은 군집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라고 할 수 있다.
성능/효과
002로 나타났다. 가격, 재질, 정합성, 가격, 규격은 순서대로 저렴한 가격의 철제의 설비와의 효율이 좋은 T-12형 파렛트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장냉동 창고에서는 일반상온 창고와 달리 T-12형 파렛트가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첫 번째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T-12형 파렛트의 재질을 목재에서 플라스틱으로 변경하였을 경우에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결과 T-12형 파렛트의 시장점유율은 45.5%로 감소하였으나, T-11형 파렛트의 경우 55.5%로 시장점유율의 역전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두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첫 번째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T-11형 파렛트의 가격을 30원에서 40원으로 증가시켰을 경우에 경쟁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T-11형 파렛트의 시장점유율은 41.2%로 감소하였으나, T-12형 파렛트의 경우 58.8%로 시장점유율의 역전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넷째,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창고업체의 경우 설비와의 정합성이 뛰어난 철재의 T-11형의 파렛트를 공급해야 할 것이다.
둘째, 냉장냉동 창고업체에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최우선적으로 목재의 제품과의 정합성이 우수하며 적정 수준가격의 T-12형 파렛트를 공급해야 할 것이다.
둘째, 파렛트의 적재문제를 수리적 해결방법으로 제시한 논문을 보면 크게 제품과 파렛트의 정합성, 차량과 파렛트의 정합성, 랙(보관설비)과 파렛트 간의 배치문제를 해결하는 문제로 분류할 수 있다.
창고 업태별로 일반상온창고는 플라스틱 재질을 냉장냉동창고는 목재 재질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 규격은 창고업태별 파렛트 규격에 대한 시장점유율 변화에서 나타났듯이 가격이나 재질의 변화가 있을시 고려하지 않는 요소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창고를 운영하는 창고업자들은 설비와 정합성만 있다면 가격이 저렴한 파렛트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냉장 냉동창고 운영자들은 T12형의, 제품과의 정합성이 뛰어난, 목재 파렛트를, 일반창고는 T11형의, 설비와의 정합성의 뛰어난 플라스틱 파렛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냉장 냉동창고를 운영하는 창고업자들은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이 된다면 가격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가격이 파렛트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제공업자로부터 동일한 품질의 파렛트의 임대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서비스 이용료가 저렴한 파렛트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볼 수 있다.
분석결과 수도권의 창고운영업자들은 파렛트 풀 서비스의 선택시 가격, 정합성, 재질,규격의 순으로 고려하며, 구체적으로는 임대료가 저렴하고 설비와의 적재효율이 높은 플라스틱 소재의 T-11형 규격의 파렛트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일반상온 창고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T-11형 파렛트와 T-12형 파렛트로 구분하여 실제적인 상황을 적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T-11형 파렛트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에서는 냉장냉동 창고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T-12형 파렛트와 T-11형 파렛트로 구분하여 실제적인 상황을 적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T-12형 파렛트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셋째, 창고업태별 구분 없이 전체적으로 봤을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창고업체의 경우 목재의 차량과의 정합성이 뛰어난 T-12형의 저렴한 파렛트를 공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종합하면 T12형을 선호하는 창고업자들은 목재의 저렴한 수송용 파렛트를 선호하며, T11형을 선호하는 창고업자들은 철재의 구내용 파렛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요건의 충족 여부에 따라서는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상온 창고운영업체들은 파렛트 풀 서비스의 선택시 재질, 가격, 정합성, 규격은 순으로 중요성을 고려하며 구체적으로는 저렴한 임대료의 플라스틱 재질로된 창고내 설비와의 적재효율이 좋은 T-11형 파렛트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일반상온 창고업체에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최우선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플라스틱 소재의 설비와의 정합성이 우수한 T-11형 파렛트를 공급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우선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는 파렛트와 관련된 국제규격을 둘러싼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전략적 선택을 결정하는 후속 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 제공자는 이러한 세분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통해 향후 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창고업자의 구내용, 수송용 파렛트를 위한 파렛트 렌탈 서비스는 창고업자들의 설비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취급제품이나 해당 창고업자의 요구사항 등이 반영되어 수립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보안하여 더욱 깊이 있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파렛트 풀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반면 일반 창고업자들은 창고내 설비와 임대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파렛트 풀 서비스 제공업자는 창고 내 랙과 다른 물류설비와의 정합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향후 지속적인 가격인하전략을 펼쳐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렛트란 무엇인가?
파렛트(Pallet, パレット, 荷役臺)는 유닛로드의 대표용구로서 물품을 하역, 운송, 보관
하기 위하여 단위수량을 적재할 수 있는 적재용 하역대를 의미한다.1)
파렛트 풀 서비스 사용자의 효익이라는 관점에서 파렛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렛트를 선택하는 주요 속성인 가격, 규격, 정합성, 재질 등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한 연구결과는?
설문조사는 수도권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통해 군집분석 및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렛트와 차량, 설비 및 제품과의 정합성이나 파렛트 재질을 규격보다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온도대의 상이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업체의 특성상 그 보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진 파렛트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파렛트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세분화된 고객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국내경쟁 및 해외경쟁에 대한 경쟁력 우위전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물류표준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표준파렛트의 보급이 개별단위 물류의 표준화가 아닌 전체 물류시스템의 표준화랑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류활동 참여자에 대한 그 특성별 호환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컨조인트 분석과 관련하여 세분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할 수 있다. 첫째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사용하는 사전적인 방법(ex-ante segmentation)이며, 둘째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효익에 의한 세분화(benefit segmentation)로서 사후적인 방법(ex-post segmentation)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가지고 세분시장을 구성하고 이 세분시장들 사이에 컨조인트 모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인구통계학적 변수만으로는 고객의 구매행동을 잘 설명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비슷한 컨조인트 계수를 갖는 응답자들을 묶어서 하나의 세분시장을
구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물류서비스의 효익세분화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운송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조찬혁, 1995), 소매(小賣) 마케팅 믹스 조정을 위한 시장 세분화 전략에 대한 연구(차중곤, 1995), 해운시장 세분화와 서비스품질에 관한 고찰(금영모 외, 1994), 택배시장 효익세분화에 대한 가격탄력성에 관한 연구(신창호, 1985),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김근섭 외, 2005) 등이 수행되어졌다. 그러나 이는 유통, 항만, 택배 등의 물류서비스업에 국한 된 것으로 아직까지 파렛트 풀 서비스 시장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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