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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석 형상 최적화를 통한 축방향 이상 횡자속형 전동기의 토크 특성 향상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Torque Characteristics of a Rotatory Two-phase Transverse Flux Machine Optimizing the Shape of Rotor Po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10 = no.151, 2009년, pp.1003 - 1011  

안희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장건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verse flux machine(TFM) has been developed to drive a machine of large input power at low-speed. However, it has complicated structure and large torque ripple due to its inherent structure. 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torque of a rotatory two-phase TFM are analyzed by using the 3-di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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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자석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토크 특성을 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north Pole, SMC, south Pole이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횡자속형 전동기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하여 자석의 형상을 변형함으로써 설계 변수에 따라 출력 토크가 증가하고 토크 리플이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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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축형 전동기의 장점은? 자속 Φ의 진행방향과 전동기의 이동방향 v는 서로 수직으로, 즉 횡방향(전류의 방향과 전동기의 진행방향이 같음)이 된다. 횡축형 전동기는 철심영역에서 자속의 통로를 위해 필요한 공간과 고정자의 전류를 흘릴 수 있도록 권선을 시행하는 공간이 분리되어 자기회로와 전기회로가 독립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단위 체적당 높은 출력과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2). 또한 이전동기는 자속이 흐르는 iron core path가 짧고 극 간격이 작으며 영구 자석에 의해 공극에 자속을 집중할 수 있는 구조에 기인하여 다른 형태의 전동기에 비해 높은 추력 밀도 및 토크를 가지게 된다(3).
횡자속형 전동기 관련 이전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횡자속형 전동기 관련 이전 연구에서는 여러 연구자들이 토크 특성 향상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Maddison등은 제작이 용이하고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는 Claw pole 횡자속형 전동기를 제안하였고(5) Masmoudi 등은 회전자에 스큐를 주어 토크 발생을 저해하는 코깅 토크를 감소시키는 연구를 하였다(6). 그러나 자석 형상의 최적화를 통한 자속 밀도를 극대화에 의한 토크 특성 향상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회전형 횡자속형 전동기 모델의 구조는? 1은 회전형 횡자속형 전동기 모델을 나타낸다. 고정자에 링 형태의 권선을 시행하여 공극에 homopolar 형태의 기자력 분포를 만들고 회전자에 영구자석을 삽입하여 heteropolar 형태의 자속 분포를 만들어서 이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 추력 및 토크를 발생시키는 구조이다. 자속의 이동 방향과 전동기의 이동 방향이 횡방향이고 고정자를 극간격만큼 엇갈리게 배치함으로써 3차원적인 자속 흐름을 가지게 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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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n, H. T., Jang, G. H., Chang, J. H., Jeong, S. W. and Kang, D. H., 2008, “Reduction of the Torque ripple and Magnetic Force of a Rotatory two-phase Transverse Flux Machine Using Herringbone Teeth,” IEEE Trans. Magn., Vol. 44, No.11, pp. 4066-4069 

  2. Kang, D. H. and Jeong, Y. H., 2001, “A Study on the Design of Transverse Flux Linear Motor with High Power Density,”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ISIE), Vol. 2, pp. 707-711 

  3. Jang, G. H., Park, N. K., Lee, C. I., Chang, J. H., Jeong, S. W. and Kang, D. H., 2008, “Reduction of the Unbalanced Magnetic Force of a Transverse Flux Machine by Using Symmetric Multi-pair Cores,”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103, pp. 07F104-1-07F104-3 

  4. Erich Schmit, 2005, “3D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Cogging Torque of a Transverse Flux Machine,” IEEE Trans. Magn., Vol. 41, No. 5, pp. 1836-1839 

  5. Maddison, C. P., Mecrow, B. C. and Jack, A. G, 1998, “Claw Pole Geometries for High Performance Transverse Flux Machine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Vol. 1, pp. 340-345 

  6. Masmoudi, A., Njeh, A. and Elantably, A., 2005, “On the Analysis and Reduction of the Cogging Torque of a Claw Pole Transverse Flux Permanent Magnet Machine,” European Transactions on Electrical Power, Vol. 15, pp. 513-526 

  7. Lee, J. H., Lee, S. W. and Park, K. W., 2005, “Global Shape Optimization of Airfoil Using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Trans. of the KSME (B), Vol. 29, No.10, pp.1163-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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