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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법 및 실험을 이용한 트럭 탑재 특수 장비의 주행진동 해석
Analysis of Transportation Vibration for Truck-Mounted Special Equipments via FEM and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10 = no.151, 2009년, pp.1083 - 1091  

송오섭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학렬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military equipments are tend to be mounted on a movable truck for their survivability and operation performance. Special units and electronic equipments installed on the truck experience the vibration caused by road roughness during their transport. The level of the transportation vibratio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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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를 위하여 전축 및 후축이 입력이 correlation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결과와 시험결과가 양호한 일치성을 보이도록 참고문헌 (1)을 참조하여 도로의 상수 미세조정과 식 (12)의 상수를 설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같은 입력조건에 대하여 전축과 후축의 입력 correlation이 식 (11)과 같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방 및 후방 프레임에 대한 시험 및 해석결과의 RMS 가속도를 Fig.
  • 2의 포장도로 및 비포장도로의 상수는 도로형태, 거칠기 등을 고려하여 Table 4와 같이 선정하였다. 식 (10)의 도로에 의한 가속도 PSD 전달률 TR을 다음 식과 같이 arctan 함수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여기서 TR은 노면의 형상이 차량에 가진되는 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차량 주행속도(V), 도로조건 등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추정되고 이는 실험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 차량이 주행할 때 후축의 타이어에 가해지는 가진이 전축의 가진과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후축의 가진은 전축의 가진과 휠 간 거리(b)와 주행속도(V)에 따른 위상차를 가진다. 따라서 식 (5) 에서 PSD 및 전후축 간의 cross-spectral density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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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 장비의 구성은? 특수 장비는 군사용 장비를 장착하는 특장부 부분과 이동기능을 수행하는 차량으로 구분된다. 특수 장비는 기본 베이스 구조 역할을 하는 하부프레임, 군사용 장비를 탑재하고 운용 시에 운용 상태로 구동되는 상부프레임과 상부/하부 프레임을 연결하는 링크구조, 상부프레임을 운용 상태로 구동하는 구동 장치, 운용 시 특수 장비를 지지하는 잭 등으로 구성된다. 특수 장비 구동을 위한 유압동력장치와 발전기, 전원분배장치, 특수 장비 제어장치 등의 전기 장치가 특수 장비 하부프레임에 장착된다.
특수 장비의 구분은? 특수 장비는 군사용 장비를 장착하는 특장부 부분과 이동기능을 수행하는 차량으로 구분된다. 특수 장비는 기본 베이스 구조 역할을 하는 하부프레임, 군사용 장비를 탑재하고 운용 시에 운용 상태로 구동되는 상부프레임과 상부/하부 프레임을 연결하는 링크구조, 상부프레임을 운용 상태로 구동하는 구동 장치, 운용 시 특수 장비를 지지하는 잭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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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 D. Van Deusen, 1967, “Analytical Technique for Designing Riding Quality into Automotive Vehicle,” SAE, Paper No. 670021 

  2. Howell, L. T., 1974, “Power Spectral Density Analysis of Vehicle Vibration Using the NASTRAN Computer Program,” SAE, Paper No. 740328 

  3. Jeong, M. G., Kim, K. S., Kim, K. J., 2006, “A Study on Determination of Complex Stiffness of Frame Bush for Ride-comfort Improvement of Body-on-frame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6, pp. 619-626 

  4. Gu, S. H., Song, J. T., Bae, C. H., Choi, N. G., 2002, “The Road Test Results of 10-ton Rescue Vehicle,” GSDC-319-020391, ADD 

  5. Song, J. T., Gu, S. H., Choi, N. G., Yu, Y. G., 2009, “The Road Test Results of Fire Control Unit,” ADDR-515-090520, ADD 

  6. Bendat, J. S. and Piersol, A. G., 1980, Engineering Applications of Correlation and Spectral Analysis,” Wiley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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