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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9, 2009년, pp.2501 - 2508
김동식 (건양대학교병원) , 강선희 (공주대학교 의무기록정보학과)
본 연구는 병원조직내에서 상존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형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일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 269명을 대상으로 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갈등해결 유형면에서 성별, 연령별, 근무부서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갈등해결 유형면에서 성별로는 회피유형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별로는 경쟁, 회피, 협동방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근무부서별로는 회피, 협동 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비록 본 연구가 일개 대학병원내의 설문자료라는 한계가 있어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병원이라는 특수 조직내에서는 늘상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본 연구를 통하여 성별, 연령별, 부서 간 갈등해결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 간, 또한 부서 간 상호 협조와 경쟁 (Co-Petition)을 이루어내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병원조직전체의 업무성과가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it to find out how to manage the conflict within a hospital organization. We use survey data of 269 employees of one university hospital. The result is as follows. The type of conflict management vari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sex, age, and departments. Among the type of conflict man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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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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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저는 사회적 갈등에 대해 뭐라고 말했는가? | 일반적으로 갈등은 모든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코저(Coser, 1988)는 “사회적 갈등이란 대립 되는 양편이 서로 다른 가치에 대한 투쟁과 신분, 권력 및 희소자원에 대한 권리 투쟁으로서 이러한 갈등은 개인간, 집단간 또는 개인과 집단간에서 발생할 수 있다”[2]고 하였다. 또한 갈등이 심할 경우에는 조직에너지의 감소, 생산성의 퇴화가 발생한다는 실증적인 근거가 제시되고 있기도 하다[3]. | |
들루고스는 갈등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 갈등은 다차원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으로 갈등에 대한 논의는 그 수준과 대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그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5]될 수 있다. 갈등을 광의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으로 들루고스(Dlugos, 1981)는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간의 의견의 불일치[6]라고 하며, 다르 헨도르프(Dahrendorf, 1959)는 갈등을 사회세력들 간의 표면상의 충돌뿐만 아니라 싸움, 경쟁, 논쟁, 그리고 긴장을 포함한다[7] 고 하였다. 조직 내 갈등은 필연적이고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그 정도와 본질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조직의 성과에 생산적인 갈등 또는 파괴적인 갈등[8] 으로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병원조직내에서 상존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형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했을 때 그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방법은 일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 269명을 대상으로 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갈등해결 유형면에서 성별, 연령별, 근무부서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갈등해결 유형면에서 성별로는 회피유형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별로는 경쟁, 회피, 협동방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근무부서별로는 회피, 협동 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비록 본 연구가 일개 대학병원내의 설문자료라는 한계가 있어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병원이라는 특수 조직내에서는 늘상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본 연구를 통하여 성별, 연령별, 부서 간 갈등해결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 간, 또한 부서 간 상호 협조와 경쟁 (Co-Petition)을 이루어내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병원조직전체의 업무성과가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
Thompson, J. D. Organizations in Action: Social Science Base of Administrative Theory. New York: Mc Graw Hill. 1967.
Coser. L. A."Social Aspects." in David L. Sills, ed,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 New York : The Macmillan company and The free Press, vol.18. 1988
정두채, 병원관리자의 조직갈등 관리방안, 서울대병원연구소, 1990년 p.1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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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ugos G.,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ging Values Systems Conflict, and Conflict handing in the Enterprise Sector, In G. Dlugos and K. Weierma,(eds.), Management under Differing Value Systems : Political, Social, and Economical Perceptuals in a Changing World, Berlin and New York : Walter de Gruyter, 1981. p.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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