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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학습에서 인지부하 요인과 GSR의 각성수준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gnitive Load Factors and Arousal Levels of Galvanic Skin Response on Task Performance in Computer Based Learn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3, 2009년, pp.279 - 288  

류지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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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제수행에 대하여 주관적 인지부하 요인과 GSR의 각성수준이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지부하 설문지(신체적 노력, 정신적 노력, 지각된 과제난이도, 자기평가, 자료설계의 용이성), 사전-사후검사, GSR에 의한 각성수준을 측정하였다. 사전검사는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을 의미하며, 사후검사는 과제수행의 결과를 의미한다. 이 연구의 분석방법은 사후검사의 결과를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이었다. 첫째, 자기보고의 인지부하 요인이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전검사, 신체적 노력, 지각된 과제난이도가 사후검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신체적 노력은 정적관련성을 보이고 있었으나 지각된 과제난이도는 부적관련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 결과는 사전검사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과제난이도를 낮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제해결을 위하여 신중히 노력함으로써 사후검사의 결과가 올라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각성수준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는 평가단계에서 측정된 각성수준이 사후검사의 점수를 유의미하게 예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단계의 GSR은 과제수행(사후검사)과 부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즉, 평가단계에서 적절한 이완수준을 유지하고 있을 때 사후검사의 결과가 증진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mpact of cognitive factors and GSR on the task performance. For this study 64 students participated. Multiple regression and repeated measures were appli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 for the survey indicated that previous knowledge, physical effor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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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것이다. 그러나 자기보고 방식에 의한 인지 부하 요인과 GSR 각성수준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적에 따라서 검증을 시도하였다. 또한 학습과 평가단계와 같이 인지과정이 달라지는 경우에 GSR 각성 수준에서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 이런 연구를 통하여 학습 성취나 과제수행의 결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반응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은 부가적인 과제를 동시에 제시해야 한다는 제한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주관적 설문방식과 생리신호에 의한 인지부하 측정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생리신호를 이용한 인지부하 측정은 GSR(Gal.
  • 이 연구의 목적은 과제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설문의 인지부하요인과 GSR 각성수준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보고 방식에 의한 인지 부하 요인과 GSR 각성수준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적에 따라서 검증을 시도하였다.
  • 즉, 주기적인 학습점검을 실시하여 학습자가 평가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각성수준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적응적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보다 정밀한 학습자 모형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논의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주관적 설문에 의한 인지부하의 측정과 생리 신호와 같은 객관적 지표와의 관련성을 이해에 대한 것이다. 인지부하의 측정에서 주관적 측정지표와 객관적 측정지표가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편이지만, 두 지표가 항상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학습자들은 화면의 좌우하단에 있는 방향버튼을 사용하여 좌우 이동을 할 수 있다. 학습내용 전반에 걸쳐 학습 목표를 지속적으로 제시하여 어떤 내용을 주의 깊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학습자료는 툴북(ToolBook)으로 저작되었다.

가설 설정

  • 인지부하의 측정에서 주관적 측정지표와 객관적 측정지표가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편이지만, 두 지표가 항상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24) 게다가 주관적 설문과 객관적 측정지표 사이에는 정밀도나 민감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25) 실질적으로 비디오 화면의 프레임 단위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설문지를 통해서는 차이점을 인식할 수 없었으나 생리신호를 통해서는 그 차이가 감지되 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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