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 환경의 문화적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지역 주민의 도시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도시디자인을 통하여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대내외적으로 그 지역의 도시이미지를 재정립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도시(포항시)의 현황 및 환경적 특성 그리고 시민의 디자인 이미지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이미지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가로'를 구성하는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 제안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도시의 24개 지역에 대한 경관이미지 및 공공시설물 설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도시의 일관된 이념과 사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시민들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감성적 디자인 선호이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총 31종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였으며 표준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매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제공이 가능하고, 향후 포괄적인 도시 경관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지역 환경의 문화적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지역 주민의 도시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도시디자인을 통하여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대내외적으로 그 지역의 도시이미지를 재정립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도시(포항시)의 현황 및 환경적 특성 그리고 시민의 디자인 이미지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이미지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가로'를 구성하는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 제안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도시의 24개 지역에 대한 경관이미지 및 공공시설물 설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도시의 일관된 이념과 사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시민들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감성적 디자인 선호이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총 31종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였으며 표준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매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제공이 가능하고, 향후 포괄적인 도시 경관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s the cultural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has been increasing, interests of local residents for city design has also increased. City design can inspire local residents' pride and redefine the city image to both local and outside world.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ity's(Pohang city) sta...
As the cultural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has been increasing, interests of local residents for city design has also increased. City design can inspire local residents' pride and redefine the city image to both local and outside world.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ity's(Pohang city) status,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local residents' design image preference; and based on the analysis, this study suggests standard design for public facilities that constitute "streets", that can realize the city image identity. For the suggestion, scenery image and public facilities status of the twenty-four areas in the city were analyzed. Also, to decide the design direction of public facilities that can constitute the city's consistent ideology, thoughts, and image, design preference factors for public facilities by local residents were surveyed and analyzed. The design guidelines and a standard design were established for total of thirty-one public facilities based on the analysis. The outcome will enable provision of communication media to express the charming city image and also of material that can be reflected in the integrated city scenery project in the future.
As the cultural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has been increasing, interests of local residents for city design has also increased. City design can inspire local residents' pride and redefine the city image to both local and outside world.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city's(Pohang city) status,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local residents' design image preference; and based on the analysis, this study suggests standard design for public facilities that constitute "streets", that can realize the city image identity. For the suggestion, scenery image and public facilities status of the twenty-four areas in the city were analyzed. Also, to decide the design direction of public facilities that can constitute the city's consistent ideology, thoughts, and image, design preference factors for public facilities by local residents were surveyed and analyzed. The design guidelines and a standard design were established for total of thirty-one public facilities based on the analysis. The outcome will enable provision of communication media to express the charming city image and also of material that can be reflected in the integrated city scenery project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는 시민들이 선호하는 감성적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새로운 도시이미지의 아이덴티티를 도출하고, 시민들의 디자인 선호이미지와 경향을 파악하여, 향후 통합적인 도시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인간-자연-공공시설물이 조화를 이루어 시민에게는 쾌적한 도시 환경을 제공하고 방문객들에게는 매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표출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 대상지인 포항의 현황 및 환경적 특성 그리고 시민의 감성적인 디자인 선호이미지를 분석하여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도시의 24개 지역의 경관 이미지 및 공공시설물 설치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의 현황 및 환경적 특성을 분석하고, 도시이미지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가로'를 구성하는 공공 시설물의 표준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자연-공공시설물이 조화를 이루어 시민에게는 쾌적한 도시 환경을 제공하고 방문객들에게는 매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표출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는 포항시 북부를 중심으로 13개 지역, 2차는 남부의 8개 지역을 중심으로 경관이미지 및 시설물 현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3차는 포항역을 중심으로 시내 가로의 시설물 설치 현황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을 통해 포항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킬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권역별 경관계획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디자인 제안에 적용하였다. 예로 버스셸터와 벤치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간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공시설물의 설치공간 유형별 현황 분석 결과와 시민들의 감성적인 디자인 선호이미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표 1과 같이 31종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표준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공공시설물이 설치되는 공간에 대한 유형을 도심/상업지역, 산업지역, 주거지역, 농어촌지역, 관광단지지역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도시의 24개 지역의 경관 이미지 및 공공시설물 설치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도시의 일관된 이념과 사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시민들이 생각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선호요소를 조사, 분석하였다.
버스셸터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하여 표 6과 같은 현황 조사에서 파악된 38가지의 문제요소를 분석하여 통행성, 안전성, 편의성, 공간효율성, 정보성, 제작성, 독창성 등 7가지 관점의 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표 7과 같다.
본 연구는 특정 지역으로 포항시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으며 북부, 남부 및 중심가로로 나누어 환경 및 공간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공시설물의 설치공간 유형별 현황 분석 결과와 시민들의 감성적인 디자인 선호이미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표 1과 같이 31종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표준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색채 분석에 있어 NCD(일본색채디자인연구소)에서 발표한 Hue & Tone System 및 단색 Color Image Scale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설문 응답자가 지정된 질문에 해당하는 견본 색채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선호도 조사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니즈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변경하거나 추가 보완하였으며, 선정된 디자인 아이덴티티 방향에 부합되도록 형태와 재질, 색채를 조정하여 그림 14와 같이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공공시설물디자인은 4대 권역 및 공공시설물 분류 기준에 의하여 각각 세부 사양을 제시하였으며 가상적인 적용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이미지 선호요소를 공공시설물 디자인 방향에 접목하고 각 시설물 별로 체크리스트와 디자인 가인드라인을 설정하여 총 31종의 표준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특히 해당 도시의 지형적 조건, 생활환경 조건 등의 기준으로 세분화된 권역별로 제안된 표준디자인의 적용을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세부지역 별 독창적 차별화와 전 지역의 통합적 디자인이미지를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 대상지인 포항의 현황 및 환경적 특성 그리고 시민의 감성적인 디자인 선호이미지를 분석하여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도시의 24개 지역의 경관 이미지 및 공공시설물 설치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도시의 일관된 이념과 사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시민들이 생각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선호요소를 조사, 분석하였다.
Lgr, L, Gr, DI, Dp, Dk, Dgr까지 12단계로 분류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색채 표본의 규모를 190개로 한정하였다. 즉, 190 Hue & Tone System을 구축하여 유채색은 180색, 무채색은 10색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10).
색채를 조정하여 그림 14와 같이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공공시설물디자인은 4대 권역 및 공공시설물 분류 기준에 의하여 각각 세부 사양을 제시하였으며 가상적인 적용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포항시 아이덴티티 이미지 방향을 기초로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체크리스트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디자인을 전개하였으며, 디자인 전개 과정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는 그림 12와 같이 유형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평가를 진행하였다.
포항시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표준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3차로 나누어 지역별 현황조사를 진행하였다.
포항시의 일관된 이념과 사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시민의식 조사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생각하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선호요소 및 감성적인 디자인 선호 이미지와 포항시의 도시 색상을 조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31종의 공공시설물은 구체적으로 버스셸터, 택시승강장 등의 일반 가로시설물 19종, 벤치, 안내판 등의 공원시설물 5종, 지주형 간판 등의 안내시설 5종 그리고 공사장 가림막, 방음벽 등의 기타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자인 담당자 및 포항시 관계자의 평가를 통하여 선정된 1차 디자인 대안을 중심으로 디자인 전문가 11명과 포항시민 12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그림 13).
디자인 선호이미지 조사를 하기 위하여 총 31종의 디자인 대상 시설물 중에서, 그림 2와 같이 도시디자인에 대한 영향력이 큰 버스셸터(Bus Shelter), 벤치,가로 설치용 휴지통에 대한 각 6가지 제품이미지 샘플과 '세련된', '혁신적인', , 감각적인', , 깨끗한, , , 고풍스러운', '현대적인' 등의 이미지 평가에 적합한 15개의 형용사를 준비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시민들의 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와 이미지 평가결과를 다차원 척도법(MDS) 3)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Hue & Tone System에 있어서 가로축은 R부터 RP까지 10단계로 구성되고 세로축은 V, S, B, P, Vp, Lgr, L, Gr, DI, Dp, Dk, Dgr까지 12단계로 분류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색채 표본의 규모를 190개로 한정하였다. 즉, 190 Hue & Tone System을 구축하여 유채색은 180색, 무채색은 10색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10).
조사는 포항시에 거주하는 20~70세 성인 남, 녀 총 5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할당 표집(Quota Sampling)의 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였다.
휴지통의 선호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감각적인 이미지로 샘플 D, 현대적인 이미지로 샘플 B가 선정되었다. 샘플 E는 다소 복잡한 이미지로 파악되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X축은 심플하고 복잡한 정도의 차이가 주요 속성으로 반영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론/모형
형용사를 준비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시민들의 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와 이미지 평가결과를 다차원 척도법(MDS) 3)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5개의 형용사를 바탕으로 버스셸터의 디자인 선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이상적인 도시이미지에 부합되는 버스셸터는 없으나, 세련되고 현대적이며 첨단적인 이미지를 갖는 버스셸터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샘플 C와 D가 이러한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그림 4).
낮은 특성을 보였다. 그리고 저채도의 저명도의 경우 G, BG, B, PB 계열을 중심으로 선호도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벤치의 디자인 선호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이상적인 도시 이미지에 부합되는 벤치보다 세련되고 심플하고 감각적이며 현대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에 부합되는 벤치는 샘플 B, D, F로 나타났다.
색상은 R, G, BG, B, PB를 주로 선호하고 색조 (Tone)는 V계열의 고채도의 중명도, 저명도 색상은 선호도가 비교적 고른 편이었으며, 고명도의 저채도/중채도, 중명도의 저채도/중채도 색상의 경우 선호도가 현저히 낮은 특성을 보였다. 그리고 저채도의 저명도의 경우 G, BG, B, PB 계열을 중심으로 선호도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보편적으로 이상적인 도시에 대한 이미지 선호요소는, 안전, , , 쾌적, , , 편리, 였으나 포항에 대한 이미지 선호요소와 주요 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이미지 선호요소는, 세련, , , 감각, , '혁신', , 첨단,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포항시의 지리적 환경이나 문화적 배경, 산업적 현황에 대한 시민의식의 표출이라고 판단된다.
앞에서 기술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 리하면 포항의 이미지는 감각적이며, 혁신적이고 첨단적인 이미지에 가까우며, 버스셸터는 D, E, 벤치는 B, D, F, 휴지통은 B, D, F가 포항의 도시이미지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포항이미지와의 상관성은 시설물의 평가에 있어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한 대응적 반응이 아닌 생활환경과 관련된 정서적 반응의 활성화4) 에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
조사 결과, 지역 별로 다양한 특성과 문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호미곶(표 2), 의 경우, 해돋이를 위해 마련된 넓은 광장과 손모양의 독특한 조형물, 호랑이를 형상화 하는 등의 시설물의 개성이 있으나 일부 시설물에 동일한 훼손이 발생되어 있고 넓은 광장이라는 조건에 비해 제반 시설이 빈약한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 이미지는 5개의 세부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포항의 도시이미지는 제1 영역인 혁신적인, 감각적인, 첨단적인 이미지에 해당하며, 이상적인 도시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깨끗한, 편리한, 쾌적한 이미지는 제4영역으로 분류된다.
주요 도시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이상적인 도시에 해당하는 키워드로 편리한, 쾌적한, 깨끗한, 안전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포항은 인천, 대구, 대전, 광주와 함께 감각적이며, 첨단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산과 서울은 세련되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해당 도시의 지형적 조건, 생활환경 조건 등의 기준으로 세분화된 권역별로 제안된 표준디자인의 적용을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세부지역 별 독창적 차별화와 전 지역의 통합적 디자인이미지를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였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가로를 중심으로 한 물적 요소인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은 물론 수변 경관 정비를 포함한 자연환경적인 문제, 지역문화의 가시화, 건축물을 포함한 도시구조 등에 대한 유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므로 공공디자인 관점에서 본연구는 기본적인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상기와 같은 포괄적인 도시이미지 형성 요인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찰과 시민들의 시설물에 대한 이미지 선호뿐 아니라 경험적 행동 특성, 조형 요소 별 세부적인 감성평가의 분석 결과의 반영 등이 향후 연구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기본적인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상기와 같은 포괄적인 도시이미지 형성 요인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찰과 시민들의 시설물에 대한 이미지 선호뿐 아니라 경험적 행동 특성, 조형 요소 별 세부적인 감성평가의 분석 결과의 반영 등이 향후 연구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표준디자인 결과를 통하여 해당 도시만의 매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표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제공이 가능하고, 향후 보다 더 포괄적인 도시 경관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