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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기반 의료 모바일 CRM(m-CRM) 개발
Development of Ontology based Medical Mobile CRM(m-CR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721 - 2727  

김귀정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  한정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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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고객정보관리와 분석을 위해 온톨로지 기반의 모바일 CRM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건강 상황에 따라 개인화된 의료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CRM 시스템은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struction on ontology_based mobil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for efficient customer information management and analysis of medicine center. As using ontology technique, we support medicine service at grade according to quality and healthy of the customer based custo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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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건강 상황에 따라 개인화된 의료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병원에서 시행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시스템은 질병을 중심으로 환자 질병의 위험도와 세미나가 관계하고 있는 질병의 비중도를 수치화하여, 수치가 높은 순서로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검색한다. 또한 환자의 주소를 이용하여 검색된 환자들을 지역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의료 CRM의 효율적인 고객정보관리와 분석을 위해 기존의 OCS, PACS, EMR, ERP 시스템을 통합·연계한 온톨로지 기반의 CRM 시스템 데이터 관리를 제안한다.
  • 데이터 로드의 주기, 데이터의 양, 데이터 변환의 정도, 로드 속도, 비용, 소스시스템의 업무 마감 형태 등에 따라서 ETT의 방식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ETT 과정을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고객 정보를 개념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자동화된 에이전트를 통해 정확한 정보 검색과 새로운 지식의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10].
  • 본 연구에서는 의료 고객관리시스템의 효율적인 고객정보관리와 분석을 위해 기존의 OCS, EMR, ERP 시스템을 통합·연계한 온톨로지 기반의 고객지원을 위한 의료고객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또는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하는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정보와 질병사이의 관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어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통하여 병원 내의 유용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며, 입력, 수정, 삭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여 시스템내의 고객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유지 관리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기존 시스템 DB를 온톨로지로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객별 정보를 관리하고 m-CRM (Mobile-CRM) 프레임을 개발하여 고객별 맞춤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또는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하는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정보와 질병사이의 관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어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통하여 병원 내의 유용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며, 입력, 수정, 삭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여 시스템내의 고객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유지 관리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발신자명과 발신번호를 통해 해당병원을 홍보하고 병원에서 진행하는 유용한 정보들을 문자메시지로 서비스한다. 향후 하나의 PDA에서 애플리케이션간의 통신을 통하여 문자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며, 우선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휴대폰으로 직접 SMS메시지를 보낸다고 가정하고 이를 구성하였다. 그림 9는 발신 메시지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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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ntology DataBase Creater이란 무엇인가? 제안한 온톨로지 DB 구축과 검색은 그림 1과 같이 3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Ontology DataBase Creater는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OWL 스키마문서에 기초하여 온톨로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Query Processor는 변환된 온톨로지 데이터베이스를 DataSet에 담아 온톨로지 추론이 가능하도록하여 질의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CRM 시스템은 어떠한 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건강 상황에 따라 개인화된 의료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CRM 시스템은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모바일 CRM 시스템에 올톨로지 기법을 이용함을 통해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고객정보관리와 분석을 위해 온톨로지 기반의 모바일 CRM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온톨로지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건강 상황에 따라 개인화된 의료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CRM 시스템은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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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수연, "병원 CRM을 위한 모바일 건강검진결과 통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2004. 

  2. 이상훈, "병원 CRM 구축에 관한 연구 : 500병상 이상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이재원, "전략적 마케팅을 위한 병원 e-CRM의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4. 

  4. Gilbert, A.L., and Kendall, J.D., "A marketing model for mobile wireless service", System Science, pp.89-97, 2003. 

  5. Jane Kolodinsky, "Complaints, Redress, and Subsequent Purchases of Medical Services by Dissatisfied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Vol.16, pp.193-214, 1993. 

  6. http://www.medicalcrm.net/ 

  7. AIZAWA K., "Mobile CRM System", Meidensha Electric Mfg. Co., No.130, pp.23-29, 2004. 

  8. Diego Calvanese, Giuseppe De Giacomo, Domenico Lembo, Maurizio Lenzerini, Antonella Poggi, and Riccardo Rosati, "Ontology-Based Database Access", Proc. of the 15th Italian Conf. on Database Systems (SEBD 2007), 2007. 

  9. Benjamin Holtz, "CRM For The Mobile Workforce-The Past, The Present, The Future", CUSTOMET INTERACTION SOLUTION, Vol.22, No.5, pp.44-47, 2003. 

  10. 박대건, "주문 정보 온톨로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상품 추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광운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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