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펜톤산화처리법을 이용한 경유오염토양 복원에 관한 연구
Effective Methods of Fenton Oxidation for Remediation of Diesel-contaminated Soi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771 - 2778  

이의상 (상명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지영 (상명대학교 환경공학과) ,  오세원 (상명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유소 부지와 같이 소규모 오염지역에 가장 많이 적용되는 굴착된 오염토양에 펜톤산화반응이 적용될 때 투입되어야 할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적정량을 산정하고 혼합방식 및 투입방식을 개선하여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과량 투입으로 인한 2차오염과 과다한 처리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하였다. 경유 10,000mg/kg의 농도로 오염시킨 인공오염토양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회분식 실험결과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경유제거효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철 촉매를 주입했을 경우 과산화수소만 주입했을 시보다 훨씬 높은 경유제거효율을 보였으며 Fe(II)에 비해 Fe(III)을 주입하였을 때 제거효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칼럼실험은 회분식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었고 펜톤산화반응에 의한 현장복원이 이루어질 때 문제시되고 있는 혼합문제의 해결방법을 모색하고자 칼럼을 사용하여 시약 주입방법을 달리하며 실험하였으며 분리 분할 주입의 경우 가장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 칼럼실험을 비교해 본 결과 단을 분리시켜 Fe(III)철 촉매를 주입하고 과산화수소를 분할 주입한 경우 92.8%의 높은 제거효율로 현장주입 조건을 모사한 과산화수소만 주입한 첫 번째 방법의 경유제거효율 10.5%보다 9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경유오염토양의 펜톤산화 복원 시 현장에 적용하면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과량 투입으로 인한 2차 오염과 과다한 처리비용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olve the problem of the 2nd contamination and excessive treatment cost by determining proper quantity of hydrogen peroxide, iron catalyst, mixing method, and input mode that should be provided when Fenton oxidation (this is mostly applied to small contaminated area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에 적용한 방법들은 과량의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주입, 혼합방식에 의한 처리효율 감소로 야기되는 고비용의 경제적 손실과 고농도의 과수 주입으로 발생하는 발암성 오염물질의 잔류 및 토양 미생물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의 2차 오염을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유소 부지와 같이 소규모 오염지역에 가장 많이 적용되는 굴착된 오염토양에 펜톤산화반응 처리가 적용 될 때 투입되어야 할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적정량을 산정하고 혼합방식 및 투입방식을 개선하여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과량 투입에 의한 2차 오염과 과다한 처리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제거효율도 증가하지만 펜톤산화반응에서의 그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좀 더 자세한 비교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펜톤산화반응에서 과산화수소의 농도와 철 촉매의 주입 농도 변화에 따른 제거효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과산화수소를 경유오염토양에 표면 살포하는 기존의 펜톤유사반응은 철 촉매의 부족과 오염토양이 충분히 산화제와 혼합되지 못하는 문제점 때문에 필요이상의 과산화수소를 주입하여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문제시 되는 혼합방법을 개선하고 과산화수소의 과량 투입으로 인한 과다한 처리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칼럼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소규모의 굴착된 오염토양에 펜톤산화반응에 적용될 때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의 적정량을 산정하고 혼합 및 투입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펜톤산화반응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유류오염토양을 단기간에 복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미 여러 유류오염토양에서 활용되고 있다. 현재 현장에서의 펜톤산화반응을 이용한 유류오염토양복원은 인공오염토양을 대상으로 하여 얻어진 실험결과를 현장에 고압주입방식, 관정주입방식, 표면살포 방법을 사용하여 토양 내 존재하는 유류를 제거하고 있으며, 고농도인 35% 과산화수소와 철 촉매를 과량 투입하여 유류 분해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유류누출의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유류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산업체나 주요소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류 누출로 인한 토양오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유류누출은 저장탱크의 부식, 과저장, 외부부하, 틈새발생, 탱크 설치 및 건설에 있어서의 흘림으로 인해 일어난다. 유류저장시설은 유류비축기지, 정유회사의 원유저장․제조시설, 유류 일반대리점, 주유소, 유류 일반판매소, 송유관시설, 기타 유류저장시설 등으로 구분 할 수 있고, 세계적으로 지하유류저장시설의 부식에 의한 유류누출사고가 전체 유류누출사고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10∼25%의 지하저장탱크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이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유류저장시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유류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산업체나 주요소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류 누출로 인한 토양오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유류누출은 저장탱크의 부식, 과저장, 외부부하, 틈새발생, 탱크 설치 및 건설에 있어서의 흘림으로 인해 일어난다. 유류저장시설은 유류비축기지, 정유회사의 원유저장․제조시설, 유류 일반대리점, 주유소, 유류 일반판매소, 송유관시설, 기타 유류저장시설 등으로 구분 할 수 있고, 세계적으로 지하유류저장시설의 부식에 의한 유류누출사고가 전체 유류누출사고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10∼25%의 지하저장탱크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이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2] 우리나라의 경우 52,859개의 지하유류저장탱크가 있으며, 이 중 5년 이상 기간이 지난 지하유류저장탱크는 27,430개로 52%를 차지하고 있고 지하유류저장시설 중 누출이 예상되는 탱크 수는 5600개로 추정된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용하, 윤서성, 방상원, 김미정, 양재의, 이양희, "토양오염지역의 관리 및 복원방안 연구 I - 미국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2. 

  2. Maresca, J. W., Roach, R. D., Sibel, M., Star, J. W., "Volumetric Leak Detection Methods for Underground Fuel Storage Tanks", Pollution Technology Review No. 180. Noyes Data Corp., Park Ridge, New Jersey, 1990. 

  3. 박용하, 이승희, "토양환경보전을 위한 오염방지기준 및 관리대책", 한국환경기술개발원, 1995. 

  4. 환경부, "환경백서", 2006. 

  5. 신은철, 연직배수시스템을 이용한 유류오염지역의 복원기술 개발, 인천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2006. 

  6. Watts, R., Udell, M., Monsen, R., "Use of iron Minerals in optimizing the peroxide treatment of contaminated soil", Water Environ. Res., 65, pp.839-844, 1993. 

  7. 이민효, 최상일, 이재영, 이강근, 박재우, "토양지하수 환경", 신광문화사, 2006. 

  8. 환경부, 토양오염공정시험방법, 2007. 

  9. Tang, W. Z., Chen, R. Z., "Decolorization kinetics and mechanism of commercial dyes by H2O2/Iron powder system, Chemosphere Vol. 32, No. 5, pp.979-988,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