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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의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chnological Forecasting of Next-Generation Display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923 - 2934  

남기웅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박상성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신영근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정원교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장동식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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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서 기술의 추세를 예측하였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은 최근에 급부상 하는 기술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데 있어 추후 연구 방향을 설정하고 기술전략을 세우는데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해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이나 추세에 대해서 예측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연구개발 목표를 좀 더 명확히 설정할 수 있고 불필요한 투자를 방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서 특허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량적인 예측을 수행하였다. 예측 방법으로는 Gompertz, Logistic, Bass모형을 사용하였다. 이 세 모형들은 과거 시장에서의 제품의 확산과정을 설명하는데 사용되었던 모형이다. Gompertz, Logistic모형은 시장의 수요예측 뿐만 아니라 기술의 수요예측에도 주로 쓰였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도 이 두 모형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Gompertz, Logistic 모형은 시장에서의 내부 효과에 의한 확산만을 반영한 모형이고 성장의 상한 값을 추정하는 데 있어 추정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기술의 수요도 시장에서의 제품의 확산처럼 기술혁신에 의한 외부 효과와 산업으로 전파될 때의 내부효과가 함께 수요의 확산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판단하여 본 논문에서는 시장에서의 제품 확산의 외부효과와 내부효과를 동시에 고려한 Bass모형도 함께 적용하여 예측을 수행하였다. 또한 Gompertz, Logistic 모형의 상한 값을 Bass모형을 통해 객관적으로 추정하여 예측을 수행함으로써 두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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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study on technological forecasting of Next-Generation Display technology. Next-Generation Display technology is one of the emerging technologies lately. So databases on patent documents of this technology were analyzed first. And patent analysis was performed for finding out p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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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예측모형은 어떤 모형인가? 기술예측모형은 기술 발전이 시간이 지나면서 규칙적인 방식으로 변화한다는 가정 하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 발전의 경향을 추정하는 수리적인 모형이다. 기술예측모형을 사용하여 기술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기존 데이터를 통해 모형에 적절한 모수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경향 선을 구해 미래로 연장하면서 추세를 예측하게 된다.
디스플레이란?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정보를 인간이 볼 수 있도록 화면으로 구현해 주는 영상표시장치를 통칭한다. 즉, 디스플레이는 인간과 전자기기를 연결하는 가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요소장치로 정보화 사회에서 산업분야와 민생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IT산업에 있어 모든 디지털 정보기기가 디스플레이를 통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IT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이 동반되어야 한다.
기술의 수요를 예측하는데 있어 기술혁신의 효과와 산업으로 전파 될 때의 확산효과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두 모형은 비교적 모형이 간단하고 사용하기가 쉬워 수요의 성장 과정을 예측하는데 널리 쓰여 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출현은 기술 혁신에 의해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이 개발되고 전 산업부문으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출현된다.[9] 따라서 기술의 수요를 예측하는데 있어 기술혁신의 효과와 산업으로 전파 될 때의 확산효과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는데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지식경제부, "디스플레이산업 비전 및 발전전략", pp.13-16, 2008, 5월. 

  2. 오상영, 박종운, "LCD 산업에서 품질코스트 시스템의 혁신적 활용 언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 9권, 제 1호, pp.195-201, 2008, 2월. 

  3. Displaysearch, "Quarterly OLED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2009. 

  4. 장대석, 배상진, "차세대 디스플레이 중에서 OLED 및 3D 디스플레이 기술 KISTI 2005 기술정보 조사보고서", pp.1-5, 2005, 12월. 

  5. 이정호, 김민년, 채규수, "OLED 디스플레이 픽셀 구동방식", 한국산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154-156, 2004, 12월. 

  6. 홍성화, 노현숙, 구영덕,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시장 진입을 위한 응용 분야별 기술적 이슈 KISTI 2005년 미래유망 사업화 아이템 분석, pp.1-4, 2005, 11월 

  7. Displaybank,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2007. 

  8. Displaybank, "3D 디스플레이 기술 및 업체 동향과 시장 전망", 2008. 

  9. 이공래, "기술혁신이론 개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pp.14-16, 2000. 

  10.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와 정보분석", pp.386-388, 2007. 

  11. 이병규, "미국 제약업의 특허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기업수준에서의 혁신성과의 결정요인 탐색", 제3회 대학(원)생 IP 우수논문공모 수상 논문집, pp.21-38, 2008, 12월. 

  12. 전별, "우리나라 산업의 특허가치에 관한 실증적 연구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제3회 대학(원)생 IP 우수논문공모 수상 논문집, pp.79-92, 2008, 12월 

  13. Murat, Ramzi, "Forecasting emerging technologies with the aid of science and technology databas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3, No.7, pp.835-844, 9, 2005. 

  14. Tugrul, et al, "Forecasting emerging technologies: Use of bibliometrics and patent analysi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3, No.8, pp.981-1012, 4, 2006. 

  15. 홍순기, 신홍식, 박수동, "기술예측", 한국산업기술재단, 산업자원부, pp.113-116, 2007. 

  16. 박용태, "차세대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지식 경영", 생능출판사, pp.95-102, 2007, 2월. 

  17. Vijay Mahajan, Eitan Muller, "Innovation Diffusion and New Product Growth Models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43, No.4, pp.55-68, 1979. 

  18. Lekvall, Wahlbin, "A Study of Some Assumptions Underlying Innovation Diffusion Function", The Swedish Journal of Economics, Vol.75, No.4, pp.362-377, 1973. 

  19. Charles V. Trappey, Hsin-Ying Wu, "An evaluation of the time-varying extended logistic, simple logistic, and Gompertz models for forecasting short product life cycles",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Vol.22, No.4, pp.421-430, 5, 2008. 

  20. 김연형, 시계열 예측, 형설출판사, pp.327-353, 2001. 

  21. 최종후, 최봉호, 양우성, 김유진, "성장곡선모형에 의한 인구예측시스템", 한국인구학 제 23권, 제 1호, pp,197-215, 2000. 

  22. F.M.Bass, "A New product growth model consumer durables", Management Science, Vol.50, No.12, pp.1825-1832, 12, 2004. 

  23. 특허청, 한국특허정보원, "LCD 분야 특허동향 2008년도 연구기획시 특허동향조사", 2008, 12월 

  24. 특허청, 한국특허정보원, "차세대 디스플레이 특허동향 2008년도 연구기획시 특허동향조사", 2008, 12월. 

  25. Vijay Mahajan, Eitan Muller, et, al, "Determination of Adopter Categoties by Using Innovation Diffusion Models", Vol.27, No.1, pp.37-5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0. 

  26. P.H.Franses, "A Method to select between Gompertz and Logistic trend curv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46, pp.45-49,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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