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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펀치 시험을 이용한 API 5L X65 강의 수소취화에 관한 연구 II : 용접부
Study on Hydrogen Embrittlement for API 5L X65 Steel Using Small Punch Test II : Weld Metal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8 no.1 = no.57, 2009년, pp.56 - 62  

장상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  윤기봉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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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X65강의 용접부에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수소를 장입한 이후에, 소형펀치시험편을 사용하여 기계적 강도를 평가하고 파면을 분석하였다. 모재부의 경우와는 다르게 용접부에서는 수소장입정도에 따라 강도저하가 민감하게 나타나는 거동을 보였다. 수소장입시 전류밀도, 온도, 장입시간의 변화에 따라 강도 및 연신율 등의 기계적 성질이 민감하게 변화하였다. 특히, 전류밀도가 높고 장입시간이 길어짐에 따라서 강도의 저하가 크게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전해질 온도의 영향은 비교적 작게 나타났다. 또한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관찰한 시험편의 파면에서 수소침투된 표면근처의 재료에서 취성파면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강도의 저하 거동과 일치되는 경향이다. 수소취화 거동 평가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 채택한 시험시스템은 재현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 방법을 이용한 재료의 강도평가 결과 매우 높은 신뢰성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소형펀치시험과 전기분극법을 이용함으로써 X65강 용접부의 수소취화에 의한 강도변화를 민감하게 평가할 수 있었다. 산출된 데이터의 통계적인 처리를 통해 강도변화값을 예측할 수 있었음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weld metal of X65 steel, hydrogen was charged by electro-chemical method and mechanical behavior such as strength was measured by the small punch test. The weld metal was more sensitive to hydrogen charging than the case of base metal. The small punch (SP) strength was decreased as the hydroge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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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수소에 관련된 기계적인 거동을 평가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시험편의 환경을 고압의 수소분위기로 유지하여 표준인장시험 또는 파괴인성시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시편의 두께가 두꺼워 표면으로부터 일어나는 수소취화거동을 평가하기에 적절치 못할 수 있다. 표면에서 침투해가는 수소의 농도에 따라서 표면에서부터 취화가 초래되는데, 수소취화부위의 기계적인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펀치시험편을 이용하여, SP강도 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펀치시험법을 이용하여 용접부의 수소취화에 따른 기계적 강도변화 거동을 평가해 보았다. 수소의 장입은 전기화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평가된 결과값과 경향을 토대로 장입조건에 따른 경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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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량 생산된 수소의 이송을 위해서 어떤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가? 최근 세계적으로 미래의 수소경제, 수소사회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되면서, 활발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는데, 특히 수소의 사용과 안전, 인프라 확충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량 생산된 수소의 이송을 위해서는 배관망에 의한 이송이 가장 실용적이며 안정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배관에 의한 수소공급이 관심을 갖게 되면서, 배관재료에 대하여 수소의 침투거동과 취화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표준인장시험 또는 파괴인성시험의 단점은 무엇인가? 모재부와는 달리 용접부는 금속의 조직이 균일하지 않으며 모재부에 비하여 강도는 높지만, 파괴인성 등의 기계적인 특성이 좋지 못한 부분이므로, 많은 재료관련 연구자들의 관심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수소에 관련된 기계적인 거동을 평가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시험편의 환경을 고압의 수소분위기로 유지하여 표준인장시험 또는 파괴인성시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시편의 두께가 두꺼워 표면으로부터 일어나는 수소취화거동을 평가하기에 적절치 못할 수 있다. 표면에서 침투해가는 수소의 농도에 따라서 표면에서부터 취화가 초래되는데, 수소취화부위의 기계적인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펀치시험편을 이용하여, SP강도 등을 평가하였다.
전류밀도와 장입시간을 변수로 한 소형펀치시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a)는 수소장입시간 이외에는 모든 조건이 동일한 시편의 거동을 나타냈으며, (b)는 전류밀도만 변화시킨 경우의 SP시험결과이다. 결과를 볼 때 전류 밀도가 높을수록, 수소장입시간이 길수록, 수소장입량이 많아져서 SP강도가 저하되고 SP에너지의 감소, 연신율의 저하 현상이 뚜렷이 관찰되었다. 여러 가지 인자 중 1가지 인자만 바꾼 결과이기 때문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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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drews, P. 외: "Variation of the fracture toughness of a high strength pipeline steel under cathodic protection.", Corrosion, Vol. 57, No. 8, 721-729, (2001) 

  2. Hagiwara, N. 외: "Fracture toughness(CTOD) of linepipe materials under cathodic protection", Corrosion 97 paper no. 200, (1997) 

  3. Vries, De 외: "Safe operation of natural gas appliances fueled with hydrogen/natural gas mixtures(progress obtained in the naturalhy-project)", Second Int. Conference on Hydrogen Safety, paper No. 6.0.00, (2007) 

  4. Yan, M. 외: "Study on hydrogen absorption of pipeline steel under cathodic charging", Corrosion Science 48, 432-444, (2006) 

  5. Lunarska, E. 외: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hydrogen concentration and hydrogen damage of pipeline steel", Int. J. Hydrogen Energy, Vol. 22, No. 2/3, 279-284, (1997) 

  6. 장상엽 외 : "소형펀치시험을 이용한 API 5L X65강의 수소취화에 관한 연구 Ⅰ:모재부", 한국에너지공학회 논문지 submitted 

  7. 마영화 외 : "소형펀치시험법을 이용한 Al 2024 ECAP 재료의 강도특성평가",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제 30 권, 제 1호, 8-17, (2006) 

  8. Feng, Z. 외: "Hydrogen embrittlement of pipeline steel weld under high gaseous hydrogen pressure", 2008 ICH conference, 4, (2008) 

  9. Moro, I. 외: "Interaction between hydrogen, microstructure and damage under high pressure hydrogen environment in a high strength pipeline steel X80", 2008 ICH conference, 29, (2008) 

  10. Manual for Experimental Design 6.0.3 program 

  11. Zhang, T. 외: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hydrogen-induced stress and hydrogen embrittlement",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347, 291-299, (2003) 

  12. 윤기봉 외 : "개량된 소형펀치 시험편을 이용한 금속재료 의 전기화학적 수소손상 평가법", 특허출원번호 10-2009-0002073 (2009) 

  13. Qiao, L.J. 외: "Hydrogen evolution and enrichment around stress corrosion crack tips of pipeline steels in dilute bicarbonate solution", Corrosion, Vol. 54,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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