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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특집 - 타이어 전쟁 원문보기

타이어 = The tire, 43 no.4 = no.241, 2009년, pp.10 - 21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

초록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기침체와 함께 우려되었던 보호무역주의가 타이어산업에서 불거지고 말았다. 미국정부가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정부는 미국산 완성차와 닭고기의 수입관세를 대폭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WTO에 미국을 제소하였다. 사사건건 대립각을 보여 왔던 미중 간에 무역전쟁이 터진 게 아닌가 우려된다. 또한 미국과 중국의 G2간의 분쟁이 자칫 여타 분야로 비화될 경우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하에서는 미국과 중국간의 타이어분쟁 배경과 그 영향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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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미 의회의 미중 경제 및 안보 조사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에서는 중국이 외국인 직접 투자와 자국 내 생산 증대를 위해 지난 30년간 산업정책을 운용해 오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동 보고서는 중국 정부가 자동차 부품, 공작기계, 정보기술, 클린재생에너지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이들 제품의 수 줄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 미쉘린은 2주간 공장 가동을 중단했으며, 장기적인 차원에서 매장 수를 조정해 나가고 있다. 미쉘린은 프랑스와 미국 공장의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면서 신흥국에서의 생산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미쉘린은 전술한 바와 같이 지역별 생산 차별화를 추진하고 유기적인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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