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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기사 1 - 기존터널 근접시공 영향평가와 대책공법 설계사례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6 no.4, 2009년, pp.4 - 11  

이호 ((주)에스코아이에스티) ,  박치면 ((주)에스코컨설턴트) ,  황제돈 ((주)에스코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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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시공이 완료되어 운영중인 전력구 터널 상부에 최소 이격거리 약 4.4m(경험적인 근접시공 평가 기준으로 보호층 영역에 해당)로 지하차도가 개착 시공되는 경우를 예로 살펴보았으며, 굴착영향 범위를 평가하기 위한 예비 검토와 개착 시공조건을 고려한 검토를 수행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하부 전력구 터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대책공법과 보강 및 보수공법의 종류 및 적용 범위를 검토하였다.
  • 안정성 검토결과 콘크리트라이닝에 발생하는 응력은 허용치 이내로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기설 구조물의 노후상태를 고려하고 굴착 시공중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적용 가능한 대책공법에 대해 검토하였다(표 10). 지반보강공법을 대책공법으로 적용하는 경우에는 구조물의 노후정도, 평가등급, 현장 여건, 시공조건,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근접시공에 대한 국내 . 외 시공사례 중 기존에 시공된 기설 터널 상부에 개착이 시공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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