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구 이야기 - 심해저의 오아시스 '해저온천' 원문보기

과학과 기술 = The science & technology, v.42 no.2 = no.477, 2009년, pp.84 - 87  

김경렬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합성에 그 먹이를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햇빛이 없는 이 심해의 오아시스에서 밀집해서 살고 있는 생물들은온천수에 포함된 황화물을 산화시키면서 나오는 화학에너지를 이용하여 먹이를 만들어내는 화학합성을 하는 박테리아에 기초한 생명체군임이 밝혀지면서 이 논쟁은마침표를 찍는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질문 하나. 지구반경의 60배 인 38만4천400km나 되는 먼 거리를 날아가 달에 무사히 도달하여 그 표면을 걸어 다니고 싶다던 꿈과 잠수함을 타고 깊은 바다의 해저를 마음껏 돌아다니며 해저의 신비를 즐기고 싶다던 꿈 중 어느 것이 먼저 실현되 었을까? 답은 놀랍게도 불과 2 천600m 정도의 수심에 감추어져 있던 바다의 신비 를 발견하기에 앞서 멀리 떨어진 달표면에 첫발을 디뎠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한 바다의 신비란 바로 이번 글의 주제인 해저온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