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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건설분야 신기술.신공법 원문보기

전기저널 = Journal of electrical world, no.389, 2009년, pp.38 - 45  

김형호 (한국전력공사송변전건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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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운반, 시공의 용의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최대외경 520mm, 알루미늄합금(외함 및 도체)의 단상형 GIL로 규격을 결정하였으며, 또한 절연 가스는 혼합가스(SF6 20%, N2 80%)를 사용하여 환경 친화형 전력설비 개발을 유도하였다. 실시간 상태감시를 위한 가스 모니터링, 아크 위치탐지, 부분 방전 측정 장치들이 동시에 설치될 예정이다.
  • 이는 교량첨가, 장대교량 등 장경간 (600~700m)&| 케이블 설치를 어렵게 하여 시공상의 많은 제약을 가져오게 됨에 따라 장경간 케이블을 운반 . 포설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 최소화, 케이블 상간. 회선 간 이격거리 증대 , 케이블 냉각 및 도체규격을 증대하는 방안들이 있으나 경제성, 개발 기간과 국내 케이블 제조설비와 생산능력을 감안하여 도체규격을 증대하기로 (XLPE 2, 500tnnf)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조립식 접속함은 2006년 3월부터 국내에 최초 적용하여 약 3년간 20개 선로에 대해 성공적으로 현장에 시범 적용하였다. 또한 2009년 1월부터 조립식 접속함을 154kV 지중 송전선로에 대하여 확대사용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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