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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 대학입학사정관 양성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60, 2009년, pp.67 - 72  

양성관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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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정부가 발표한 대학입학사정관제 3단계 정착방안 중 1단계 입학사정관제 내실화 단계가 진행 중이다.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선도대학을 육성하고, 입학사정관 전문양성과정을 운영하여 입학사정관 인력풀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대학입학사정관 전문양성 훈련프로그램 지원기관으로서 5개 대학이 선정되었다.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입학사정관 양성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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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그 개념에 적합한 입학사정관으로서의 핵심역량과 그 역량 증진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기술한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대학입학사정관 양성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단기과정을 통해 입학사정관 기초 소양 교육을 받은 자들이 대학의 입학사정관으로 일할 가능성보다 사교육 시장에서 대입컨설팅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되었지만, 입학사정관을 채용함에 있어 전문성을 지닌 입학사정관을 찾기 힘들다는 대학 나름의 고충을 기반으로 정부는 적극적으로 이 양성과정 운영을 지원하게 되었다. 이 글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입학사정관 양성기관의 필요성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이 기관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며 어떤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과정을 논하기에 앞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 이 글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입학사정관 양성기관의 필요성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이 기관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며 어떤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과정을 논하기에 앞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둘째, 그 개념에 적합한 입학사정관으로서의 핵심역량과 그 역량 증진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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