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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p-Start 시스템 기술 동향
The Technology Trend of Stop-Start System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4 no.5 = no.119, 2009년, pp.52 - 61  

손명희 (공간정보연구팀) ,  박종현 (텔레매틱스연구부) ,  손승원 (융합기술연구부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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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 의정서에 의한 지구 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하여 자동차에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나 재생에너지가 전체 에너지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2020년에 약 1%(현재는 약 0.4%) 정도로 예측되어 대체에너지 개발 이전에 에너지 저감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차량의 공회전 상태시 엔진 구동을 정지시키는 Stop-Start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자동차 제조사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소모되는 연료 손실 중 $5{\sim}8%$ 이상 회수 가능함이 입증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Stop-Start 시스템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국/내외 시장동향을 분석하여 그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중인 IT 융합 Stop-Start 시스템 개발 현황에 대하여 기술한 후 결론을 맺는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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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교차로에 송신기를 하나만 설치하는 만큼 신호제어기로부터 수신하는 현시 정보를 주행 중인 차량의 교차로 위치와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구현하고 있다. 또한 교통신호정보가 무선통신으로 실리는 만큼 그 정보의 악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통신호 데이터에 대하여 암호화를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하고 있다. 현재는 447.
  • 이 기술은 자동차를 운전하다 신호등에 걸려 어쩔 수 없이 엔진을 공회전해야 할 때 상황에 맞춰 자동으로 엔진을 정지함으로써 엔진 공회전을 막고 연료를 아낄 수 있는 기술이다. (그림 3)에 소개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IT 융합 Stop-Start 시스템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가 신호등에 걸리면 신호등과 무선통신을 통해 얼마만큼 정차하고 있어야 하는지를 파악한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켤 때와 시동을끄지 않고 그냥 서있을 때의 연료 절감 효과를 자동으로 예측 상황인식 기술을 통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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