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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식에 대한 하와이 현지인들의 기호도 평가 조사
Americans' Sensory Evaluation of Korean Food 원문보기

食品技術 = Bulletin of food technology, v.22 no.3, 2009년, pp.640 - 649  

홍상필 (식품산업정책연구단)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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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평가 음식은 미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 선행 연구와 한국적이고 대증성이 있으며 테이크아웃(take-out) 품복으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 음식을 참고로 하여 순두부, 돼지불고기, 김치제육볶음, 돼지갈비, 오징어볶음, 닭볶음, 삼계탕, 감자조림, 두부조림 및 잡채를 선발하였다.
  • 또한 시식 및 설문조사를 위해 설문조사지 등출력용 프린터, 현수막, 음식 전시 테이블 등을 활용하여 각종 순비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현지여건에 맞도록 품복별로 제공 음식을 재촬영하여 활용하였고 시식 및 설문조사를 위해 현지유학생 2인을 섭외하고 상세한 설문조사 방법에 관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성별, 나이 및 인종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음식에 대한 평가 속성은 종합적인 기호도(overall acceptability)와 외관(appearance). 색상(color), 향(aroma), 풍미 (flavor) 등으로 구성하였디' 평가는 9점 척도법에 의해 좋아하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평가척도로 “dislike extremely"는 1점, ''neither like or dislike"는 5점, Tike extremely'는 9점의 점수를 부여하였디, .
  • 2008년 완성된 take-out 형 한식 모델 시스템의 품질 개선을 목적으로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bus형 take-out 점포를 활용하여 한식의 market test를 추진하였다.
  • Market test의 구체적인 사항은 한식 소비량, 원부재료 수율, 조리시긴-, pan 상에서의 보존상태, take-out 편리성 및 보존상태, 재가열시 복원성, 매뉴얼 효율성, 키친설비 편리성 등 시스템 효율성, 기존 한식당과의 경쟁력 및 steak 등의 미국 음식과의 경쟁력을 검토하는 것이었으며 소비자 평가는 별도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음식재료는 미국 하와이 현지 마켓(Palama market. Donquiliote market)에서 신선한 상태의 것으로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제조 방법 매뉴얼에 준하여 반복적인 시험조리를 실시하고 자체 평가를 통해 평가 시료의 상태를 확인하였.

이론/모형

  • 색상(color), 향(aroma), 풍미 (flavor) 등으로 구성하였디' 평가는 9점 척도법에 의해 좋아하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평가척도로 “dislike extremely"는 1점, ''neither like or dislike"는 5점, Tike extremely'는 9점의 점수를 부여하였디, . 또한 각 시료(음식)의 매운맛, 짠맛, 단맛, 신맛 및 조직감은 Just about right scale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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