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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도로사업의 간접편익 추정
The Value Assessment for Indirect Benefits of Road Project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1D, 2010년, pp.61 - 70  

김경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강기용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경민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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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경제성 평가는 교통량이 적어 편익이 적은 경우나 산악지형과 같이 터널 및 교량이 많은 도로와 같이 건설비가 많이 소요되는 사업의 경우, 기존의 비용편익분석으로는 타당성이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도 생활환경의 개선, 방재기능의 강화, 격지지역의 민생안정, 양호한 경관 형성 등의 효과를 고려하면, 이들 사업은 타당한 사업으로 평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경제성 분석에서 계량화하여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도로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파급효과에 대해 화폐가치화하기 위한 방법론 및 절차를 제시하고 실제 도로 건설사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low benefit project with low traffic or high-priced project, existing analysis of cost and benefit tends to present a low feasibility. However, considering the improvement of environment, intensification of disaster prevention, public stability of countryside area and formation of good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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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로 인하여 예상되는 접근성 향상에 대한 부분을 설문 대상자에게 인지시킨 후 이에 대한 만족감을 얻기 위한 지불의사금액을 주택구입비용으로 조사하였다. A지역과 접근성의 효과를 제외한 모든 조건이 동일한 B지역의 주택을 구입하기 위하여 추가비용을 부담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어보고, 응답한 지불의사금액에 대한 지불의지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B지역의 주택을 구입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경우에는 구입하지 않으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추가 질문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종류가 다른타 사업과의 비교나 투자효율성의 분석 등을 행하기 위해서는 도로사업의 파급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편익의 개념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로 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도로 이용자의 편익 또는 도로주변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편익 중 그 가치가 비시장적 가치이기 때문에 측정이 어려운 요인들을 화폐가치화하기 위한 다양한 편익산정 측정기법을 검토하고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측정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설문에서는 구간의 편의(Bias)를 제거하기 위하여 선택한 퍼센트 범위내에서 최대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개방형 질문으로 다시 한 번 물어봄으로써 구간의 편의 (Bias)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A집값의 설정은 현재 춘천시 20평 아파트 매매 가격을 평균으로 하여 6천만원을 기준 제시금액으로 설정하였으며, 원활한 응답을 위하여 6천만원을 기준으로 % 범위를 표 3과 같이 제시하였다.
  • 이들 효과항목은 주로 비시장적 가치의 간접편익들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도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들 항목을 정량화하여 비용편익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규 도로사업의 경제성 분석시현재 사용되고 있는 간접편익 항목이외에 화폐가치화 하는데 어려움이 수반되어 평가항목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항목들에 대해서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을 조사하고, 이를 실제 도로건설사업을 대상으로 간접편익에 대한 화폐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 A지역과 접근성의 효과를 제외한 모든 조건이 동일한 B지역의 주택을 구입하기 위하여 추가비용을 부담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어보고, 응답한 지불의사금액에 대한 지불의지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B지역의 주택을 구입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경우에는 구입하지 않으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추가 질문을 실시하였다.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B주택을 구입할 의사가 있으십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100명 중 65명(65%)이 구입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었으며, 35명(35%)이 구입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8).
  • (1994)는 CVM 조사 계획에는 다음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첫째는 가치 화될 자원의 세심한 설명이 필요한 시나리오를 포함하고, 만약 평가대상에 대하여 설문 대상자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경우 보조도구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며, 둘째로는 지불을 위한 특별한 재정적인 방법의 묘사, 그리고 세 번째로는 WTP의 화폐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질문형식이 일반적인 설문보다 더 자세하게 강조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접근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며, 그 효과가 춘천시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으로 춘천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우편 설문법과 전화 인터뷰는 많은 제약이 발생함으로 인하여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본 연구의 목적 및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조사원을 통하여 춘천시 시민과의 일대일 인터뷰를 통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신규 고속도로 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간접편익 중 현재 계량화 연구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 경제성 분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항목에 대하여 화폐가치로 정량화하고자 한다. 그 중 도로사업의 대표적인 편익이지만 측정하기 어려운 접근성 향상에 대한 만족감 항목을 선정하여 가치를 추정하였다.
  • 본 연구는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접근성의 효과가 개선되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편익에 대해 추가적인 지불의사금액을 산정함으로써 접근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의 가치를 추정하였다. 서울-춘천고 속도로 건설로 인한 접근성 향상에 대한 가치가 아닌 접근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의 가치를 나타낸 것으로 607,040,557,087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사업 경제성 분석을 실시함에 있어 계량화하여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지역개발효과, 시장권의 확대, 지역 산업구조 개편 등 도로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파급효과 중 간접편익 항목 등을 국내외 기존문헌 및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분석·정리하고 이들을 화폐가치화하기 위한 방법론 및 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습득한 표본 데이터의 실증 분석을 수행하여 지불의사금액(WTP)을 추정하기에 앞서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표 4와 같이 표본에 대한 성별을 살펴보면 남성이 58명(58%), 여성이 42명(42%)의 분포를 보였으며 연령은 20세에서 55세까지 비교적 균일한 빈도의 연령대를 형성하였다.
  • 자동차의 유무는 고속도로의 접근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는 본 연구에서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예상되었기 때문에 지불의사금액과의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에 포함하였다. 설문응답자가 직접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라도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 춘천시 시민들에게 서울-춘천고속도로가 건설되었을 경우가장 요구되는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설문 결과 가장 많은 춘천시 시민들이 바라고 있는 기능은 ‘춘천지역의 경제발전’으로 39명(39%)이 응답하였으며, ‘시간 단축’이 34명(34%)으로 고속도로 건설의 주된 목적과 일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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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경제성 평가는 어떤 경향이 있는가? 현재의 경제성 평가는 교통량이 적어 편익이 적은 경우나 산악지형과 같이 터널 및 교량이 많은 도로와 같이 건설비가 많이 소요되는 사업의 경우, 기존의 비용편익분석으로는 타당성이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도 생활환경의 개선, 방재기능의 강화, 격지지역의 민생안정, 양호한 경관 형성 등의 효과를 고려하면, 이들 사업은 타당한 사업으로 평가 될 수 있다.
도로가 제공하는 편익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신규 고속도로 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편익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도로가 제공하는 편익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 할 필요가 있다. 도로사업의 파급효과에 관해서는 주민 만족도나 일반적인 합의를 얻을 수 있는 특정의 지표 등에 의해 산정 할 수도 있다.
도로 이용자의 편익 또는 도로주변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편익 중 그 가치가 비시장적 가치이기 때문에 측정이 어려운 요인들을 화폐가치화하기 위한 다양한 편익산정 측정기법을 검토하고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측정기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이유는? 도로사업의 파급효과에 관해서는 주민 만족도나 일반적인 합의를 얻을 수 있는 특정의 지표 등에 의해 산정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종류가 다른타 사업과의 비교나 투자효율성의 분석 등을 행하기 위해서는 도로사업의 파급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편익의 개념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로 사업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도로 이용자의 편익 또는 도로주변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편익 중 그 가치가 비시장적 가치이기 때문에 측정이 어려운 요인들을 화폐가치화하기 위한 다양한 편익산정 측정기법을 검토하고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측정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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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상봉(2003) 가상적 시장평가법에 의한 행정서비스 가치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한국도시행정학회, 제16권 제3호, pp. 79-93. 

  2. Clawson, M. and Knetsch, J. (1966) Economics of Outdoor Recrea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3. Loomis, J., Gonzalezcaban, A., and Gregory, R. (1994) Do reminders of substitutes and budget constraints influence contingent valuation estimates, Land Economics, Vol. 70, No. 4, pp. 499-506. 

  4. Mitchell, R. and Carson, R. (1989)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Resource for the Future, Washington D.C. 

  5. Rosen, S. (1974)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 competi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82, pp. 3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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