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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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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흥하기 위하여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시스템은 주행 후 저장된 차량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 운전 여부를 분석하기 때문에 위험운전을 실시간으로 예방하기에는 큰 한계성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따른 차량동역학 데이터를 저장 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위험운전 판단장치를 개발하였으나, 이에 대한 성능평가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DGPS를 이용한 정밀위치 인식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실험 결과 위험운전 판단장치에서 취득되는 차량 동역학 데이터와 DGPS를 통하여 취득되는 데이터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구축된 정밀위치 인식시스템을 통하여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성능이 검증되면 차량의 위험운전 관리에 매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various forms of systems such as a digital speedometer or a black box etc. to meet the social requirement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nd safe driving. However that systems are based on after-accident vehicle data, there is limit to prevent the accident before. So in our previ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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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에서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개발을 완료하였지만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정확성을 측정 할 수 있는 장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현재까지 성능평가가 이루어 지지 않고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정확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DGPS/RTK를 구축하였다.
  • 그러나 현재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평가 및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 차량에 장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험운전 판단장치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정밀위치 인식시스템을 실험차량에 구축하여 실차 실험을 진행하였다.
  •  AVLN시스템에는 기존의 상용 GPS시스템이 아닌 DGPS가 장착되어 차량의 위치에 정보에 대한 오차를 감소시켰으며, 위성통신 불능지역에서는 dead reckoning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취득하였다. 현재 국내ㆍ외에서 DGPS를 이용하여 개발한 장비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 논문 또한 위험운전판단장치에서 취득되는 데이터의 검증에 DGPS를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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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주택 외(2008)이 개발한 Data-logger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따라서 선행연구에서는 위험운전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위험운전 유형을 검출하기 위하여 Data-logger를 개발하였다. Data-logger는 시험차량, Gyro, GPS 및 DAQ 시스템, Rack 시스템, 영상 데이터 취득 시스템, 전원 공급 장치와 운전자 인지 검출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하드웨어와 실시간(Real-time) 모듈, 재생(Replay) 모듈, 데이터 추출(Export) 모듈로 이루어진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진다. Data-logger는 향후 교통안전 및 인간 공학적인 연구 활동을 위한 첨단 종합 도구로서 실용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DGPS/RTK란 무엇인가? DGPS/RTK(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RealTime Kinematic(Positioning))란 기준국과 이동국에서 관측되는 위상 변화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로 교환하여 공통오차를 제거하는 정밀 측위 기법으로 토목 측량에 널리 이용되고있으며, 최근에는 조선과 자동차 산업에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내 자동차회사에서 Active Cruise Control 시스템 등 최신 첨단 기술 개발을 위한 평가 도구로 활용하고자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주행기록계 및 차량용 블랙박스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 행태를 분석하는 방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에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주행기록계 및 차량용 블랙박스가 출시되어 운전자의 운전행태 기록 및 위험운전에 대한 영상기록을 통하여 위험운전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은 USB/SD메모리를 통한 데이터의 후처리 방식 및 사고 후 차량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위험운전의 행위를 판별하는 장치로써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데에는 큰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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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상겸 외(1998) DGPS를 이용한 차량의 위치 결정방법,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제2호. 

  2. 송성재, 조병관(1996) ADAMS를 이용한 차량 조종안정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제4권 제5호, pp. 109-118. 

  3. 양경수, 한인환(2007)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위험 운전 인지,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5호, pp. 149-160. 

  4. 엄재용, 이인식(2004) DGPS를 이용한 주행차량의 정밀위치인식 시스템에 관한 연구, KASE 추계학술대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pp. 1179-1184. 

  5. 오주택 외(2008) 위험운전 유형 분류 및 데이터 로거개발, ITS학회논문지, ITS학회, 제7권 제3호, pp. 15-28. 

  6. 오주택 외(2009)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1권 제1호, pp. 69-83. 

  7. 이운성, 조준희(2007) 실시간 안전운행 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KSAE, 한국자동차공학회, Vol. 15, No. 1, pp. 71-77. 

  8. 홍승표 외(2007) VMS에 대한 운전자 반응특성 분석 : DGPS를 이용한 가속도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6호, 통권99호, pp. 111-120. 

  9. Anthony J. Healey (2005) Guidance and Control, For Small AUVs Using DGPS and Koppler Aided Intertial Underwater Navigation, www.stormingmedia.us 

  10. Nilima B. Kachare (2002) Map-Based Land Vehicle Navigation System with DGPS, IEEE, Vol. 1 (26 March 2003), pp. 209-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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