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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수교 세장 내풍 단면의 개발
Development of Slender Aerodynamic Girder for Suspension Bridg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0 no.3A, 2010년, pp.241 - 256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명재 ((주)유신) ,  조의경 (현대건설(주)) ,  이승호 (전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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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변장비 70에 가까운 도전적인 현수교 단면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강박스 현수교의 제원을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강박스 현수교에서 경간장과 형상변수(교폭, 형고, 변장비, 고폭비)는 상관관계가 낮았고 고유진동수와 형상변수의 상관관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관관계가 높은 경간장과 고유진동수 관계는 신뢰구간별 추정식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폭, 진동수비, 질량, 질량관성모멘트, 수직 및 비틈 고유진동수 변화에 따른 플러터 풍속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타 변수보다 비틈 고유진동수가 플러터 풍속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경간장 1111 m인 현수교의 내풍 단면을 개발하기 위하여 최소 단면폭과 형고를 제약조건으로 하여 총 30개의 단면에 대한 풍동실험을 실시하고, 이로부터 한계풍속 기준을 충분히 만족하는 단면을 찾았다. 그리고 다중모드 플러터 해석으로 개발한 단면의 내풍안정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장 단면은 향후 장대 현수교 설계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n aerodynamic girder for suspension bridge with width corresponding to 1/70 of the main span length. In the first step of present study, parametric study for the effects of major structural properties on aerodynamic stability of bridges was performed. The span length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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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변장비가 70에 가까운 도전적인 현수교 단면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크게 세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변장비가 70에 가까운 도전적인 현수교 단면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크게 세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 Gimsing(1997)은 다양한 케이블 교량 단면을 소개하고 있지만, 주로 경간장과 형고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현수교의 특성을 파악하여 설계에 필요한 주요 변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세계에서 설계 혹은 건설된 주경간장 700 m 이상의 강박스 현수교(표 1 참조)의 제원을 수집하였다(川田忠樹, 1987; Wardlaw, 1990; Miyata, 1992; Reinhold, 1992; Brancaleoni, 1993; Brownjohn, 1994; 日本土木學會, 2003; Ge, 2000; Xu, 2000; Ge, 2008; Kwon2008).
  • 본 교량은 인강강도 1960 MPa인 케이블을 채택하고 있으며, 새그비는 1/9이다. 본 연구에서는 SM490 혹은 SM520 강재 사용을 전제로 구조단면에 대한 파라메터 스타디를 수행하였다. 이때 최저 형고를 2.
  • 수직 고유진동수는 식 (1)의 추정치와 유사하나 비틈 고유진동수는 훨씬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록 A의 S1 단면을 기본으로 하여 공기역학적으로 유리한 단면을 찾기 위한 공력 최적화(aerodynamic tailoring)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런데 강성을 키우면 질량관성모멘트도 어느 정도 함께 증가하므로 이를 상대 비교할 필요가 있다. 비교시 단면은 2차선 주형에 해당하는 균일 두께의 직사각형 박스로 가정하여 질량과 강성이 교폭, 형고, 두께의 함수가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매개변수 연구시 하나의 변수를 변화시킬 때 다른 변수 값은 고정하였다.
  • 53이다. 그리고 기존 2차선 교량의 사례를 참고하여 교폭은 16 m, 단위길이당 질량은 10 t/m, 질량관성모멘트는 230 t-m2/m로 가정하였다. 이를 식 (2)의 Selberg 근사식에 대입하면 플러터 발생풍속은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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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내풍안정성은 어떤 것에 비례하는가? 교량의 내풍안정성은 일반적으로 교폭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교량 설계시 교폭의 영향을 반영하기 위한 지수로 주경간장을 교폭으로 나눈 변장비를 사용한다.
변장비를 낮출 때 생기는 문제는? 그래서 교량 설계시 교폭의 영향을 반영하기 위한 지수로 주경간장을 교폭으로 나눈 변장비를 사용한다. 그런데 변장비를 낮추면(교폭을 넓히면) 내풍안정성이 향상되나 거꾸로 경제성은 떨어지는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내풍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변장비가 높은 단면을 개발하기는 쉽지 않으며, 기존 현수교의 변장비는 대부분 30~50정도이다.
강박스 현수교의 제원을 수집 분석하였을 때, 그 결과는? 이를 위하여 먼저 강박스 현수교의 제원을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강박스 현수교에서 경간장과 형상변수(교폭, 형고, 변장비, 고폭비)는 상관관계가 낮았고 고유진동수와 형상변수의 상관관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관관계가 높은 경간장과 고유진동수 관계는 신뢰구간별 추정식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폭, 진동수비, 질량, 질량관성모멘트, 수직 및 비틈 고유진동수 변화에 따른 플러터 풍속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타 변수보다 비틈 고유진동수가 플러터 풍속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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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대한토목학회(2006)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 

  2. 유 신(2009) 보령-태안 연결도로 현수교 설계. 

  3. 이승호, 권순덕(2009) 강제 가진에 의한 교량 플러터계수 추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19권 제6호. 

  4. 日本土木學會(2003) 橋梁の耐風設計 -基準と最近の進步- 

  5. 川田忠樹(1987) 現代の弔橋, 理工圖書. 

  6. Brancaleoni, F. and Diana, G. (1993) The aerodynamic design of the Messina Straits Bridge,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48, No. 2-3. 

  7. Brownjohn, J.M.W., Bocciolone, M., Curami, A., Falco, M., and Zasso, A. (1994) Humber bridge full-scale measurement campaigns 1990-1991,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52. 

  8. Chowdhury, A. and Sarkar, P.P. (2003) A new technique for identification of eighteen flutter derivatives using a three-degree-of-freedom section model, Engineering Structures, Vol. 25, No. 14. 

  9. Ge, Y.J. and Tanaka, H. (2000) Aerodynamic flutter analysis of cable-supported bridges by multi-mode and full-mode approache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6. 

  10. Ge, Y.J. and Xiang, H.F. (2008) Recent development of bridge aerodynamics in China,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6, No. 6-7. 

  11. Gimsing, N.J. (1997) Cable Supported Bridges, John Wiley & Sons. 

  12. Hui, M.C.H. and Karsen, A. (2002) Aerodynamic investigation for the deck of Stonecutter Bridge emphasizing Reynolds number effects,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Wind and Structures, Busan. 

  13. Jain, A., Jones, N.P., and Scanlan, R.H. (1996) Coupled flutter and buffeting analysis of long-span bridges, J.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2, No. 7. 

  14. Kwon, S.D., Lee, S.H., Uejima, H., and Lee, M.J. (2008) Wind resistance design of Kwangyang Bridge, Bridge Maintance, Safety, Management, Health Monitoring and Informatics, CRC Press. 

  15. Miyata, T., Yokoyama, K., Yasuda, M., and Hikami, Y. (1992) Akashi Kaikyo Bridge: Wind effects and gull model wind tunnel tests, Aerodynamics of Large Bridges, Balkema. 

  16. Reinhold, T.A., Brinch, M., and Damsgaard, A. (1992) Wind tunnel tests for the Great Belt link, Aerodynamics of Large Bridges, Balkema. 

  17. Simiu, E. and Scanlan, R.H, Wind Effects on Structures, Wiley, 1996. 

  18. Strommen, E.N. (2005) Theory of Bridge Aerodynamics, Springer. 

  19. Wardlaw, R.L. (1990) Wind effects on bridge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33, No. 1-2. 

  20. Xu, Y.L., Sun, D.K., Ko, J.M., and Lin, J.H. (2000) Fully coupled buffeting analysis of Tsing Ma suspension bridge,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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