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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별 특성을 고려한 도시고속도로의 지체추정에 관한 연구
Delay Predicting Modeling of Urban Freeway using Lane-based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5D, 2010년, pp.467 - 476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유나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파디 하수나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일반적으로 통행지체란 어느 도로구간을 정상속도로 이동하는 차량의 평균주행시간과 차량 정체로 인해 감속되는 차량의 평균통행시간 사이의 시간차이를 의미하고, 도로의 접속지점이나 병목지점을 통과하는데 발생하는 지체시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외국의 도시고속도로는 제한속도 80Km/h 이상의 고속화도로로서 흔히 출퇴근시간대에 유출입연결로의 접속영향권역내에서 출퇴근통행수요의 집중으로 교통정체를 겪고 있으나, 국내 도시고속도로는 제한속도 80Km/h이하의 고속화도로로서 출근시간대에 관계없이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역내 뿐만 아니라 본선구간에서도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지리적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의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역내에서 통행지체를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vel delay (TD) denotes a time difference between the running time of vehicle with a normal speed and the travel time of vehicle with a reduced speed for traversing the same segment of roadway, and is sometimes used as a measure of time delayed in the junction or bottleneck areas of roadway. Urb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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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와는 다른 통행특성을 가지는 도시고속도로의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역내 교통특성자료를 중심으로 교통특성분석을 실시하고, 그 특성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접속영향권역내 통행지체를 추정하며, 추정된 통행 지체와 접속영향권역내 교통특성변수를 사용하여 보다 설명력 있고 유효성이 높은 통행지체추정모형을 구축함으로써 도시고속도로의 교통관리체계의 기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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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2005) 도로용량편람, pp. 73-108. 

  2.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 .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pp. 505-506. 

  3. 김갑수, 신판식(1998) 도시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에 있어서 KHCM모형의 적용성 분석, 영남대학교 산업기술논문집, Vol. 26, No. 2. 

  4. 김대웅(2003) 도로설계, pp. 154-171. 

  5. 김태곤, 정유나, 조인국, 임진호(2009) 도시고속도로의 연결로접속 부내 평균통행지체의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2009 정기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pp. 3099-3102. 

  6. 도철웅(2007) 교통공학원론(상), pp. 218-225. 

  7. 표종진(2008) 도시고속도로의 유입연결로 합류영향권내 밀도추정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8. May, A. D.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07632. 

  9. TRB (1975)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0. TRB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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