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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거푸집 레일과 지그를 이용한 경계석 및 측구의 일체형 시공법에 대한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for All-In-One Construction Method of Curbstone and Gutter Using Formwork Rail and Jig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0 no.6A, 2010년, pp.525 - 534  

최재진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고만기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김경주 (공주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최경동 (라이브텍(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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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경계석은 보도와 차도의 경계부에 설치하는 구조물로서 노면배수, 시선유도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현재 일반적인 경계석의 시공법은 경계석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콘크리트가 경계석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계석을 거치하고 측구 및 후면 보강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법은 콘크리트의 분할 타설에 따른 콘크리트의 다짐 불량 및 부착강도 저하로 경계석이 차량충돌이나 토압 등에 의해 쉽게 분리되어 유지보수 비용발생과 미관을 저해하고 있다. 이러한 재래식 공법을 개선하고자 경계석과 측구를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거푸집 레일과 지그를 이용한 일체형 시공법을 제안하였으며,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횡 방향 재하시험, 인발 시험, 휨 시험과 같은 정적 시험을 실시하였고, 펜들럼 시험 및 실물차량 충돌 시험과 같은 동적 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검토 결과 거푸집 레일과 지그를 이용한 일체형 시공법은 재래식 공법에 비해 콘크리트의 시공품질이 개선되고 부착강도가 증가하여 모든 시험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oad curbstone is a structure installed at the boundary of the sidewalk and the street with the objectives of road drainage, drawing attention and such. The current general construction method of curbstones places foundation concrete for the curbstones first, waits until the concrete reaches the s...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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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경계석 시공 시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기존 시공법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도로경계석과 측구의 일체형 시공법으로써 거푸집 레일과 지그를 이용하는 새로운 시공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재래식 공법과 새로 개발된 공법과의 성능차이를 검토하기 위하여 횡방향 재하시험, 인발 시험, 휨 시험의 정적 시험을 실시하였고, 펜들럼 시험 및 실물차량 충돌 시험과 같은 동적 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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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일반적인 경계석의 시공법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도로 경계석은 보도와 차도의 경계부에 설치하는 구조물로서 노면배수, 시선유도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현재 일반적인 경계석의 시공법은 경계석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콘크리트가 경계석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계석을 거치하고 측구 및 후면 보강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법은 콘크리트의 분할 타설에 따른 콘크리트의 다짐 불량 및 부착강도 저하로 경계석이 차량충돌이나 토압 등에 의해 쉽게 분리되어 유지보수 비용발생과 미관을 저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계석의 시공법은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현재 일반적인 경계석의 시공법은 경계석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콘크리트가 경계석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계석을 거치하고 측구 및 후면 보강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법은 콘크리트의 분할 타설에 따른 콘크리트의 다짐 불량 및 부착강도 저하로 경계석이 차량충돌이나 토압 등에 의해 쉽게 분리되어 유지보수 비용발생과 미관을 저해하고 있다. 이러한 재래식 공법을 개선하고자 경계석과 측구를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거푸집 레일과 지그를 이용한 일체형 시공법을 제안하였으며,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횡 방향 재하시험, 인발 시험, 휨 시험과 같은 정적 시험을 실시하였고, 펜들럼 시험 및 실물차량 충돌 시험과 같은 동적 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도로 경계석이란 무엇인가? 도로 경계석은 보도와 차도의 경계부에 설치하는 구조물로서 노면배수, 시선유도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현재 일반적인 경계석의 시공법은 경계석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콘크리트가 경계석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계석을 거치하고 측구 및 후면 보강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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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강인석, 최형환, 안재규, 김창학(2006) 친환경적 도로공사 경계석의 시공성 및 경제성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072-1075. 

  2.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 편. 

  3. 건설교통부(2001)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4. 백규호, 신영옥(2006) 경계석과 L형 측구의 간편 시공법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6D호, pp. 962-968. 

  5. Ross, H.E. Jr., Sicking, D.L, and Zimmer, R.A.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B,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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