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사는 단지조성 프로젝트에서 단일 공종으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정 중 하나이다. 토공사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시공계획자는 적재 및 운반장비의 효율적인 조합, 공종과의 연계를 고려한 순차적 시공, 그리고 운반로 레이아웃과 같은 토공사 운영관련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 단지내 운반로는 토공생산성 및 공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한번 정해지면 그 관성 때문에 다른 경로로 변경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시공계획자의 단지내 운반경로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형정보 분석에 기초한 효율적 운반로 발굴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단지내 운반경로 레이아웃 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필수 요소들을 설계 및 시공 전문가들의 경험법칙에 근거하여 5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반경로 도출을 위하여 GIS 환경에서 상기한 영향요소들을 적절히 반영,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을 현재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현장에 적용하여 실용성을 검증한 결과 미세한 생산성 향상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개선된 운반효율을 보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단지내 운반로 레이아웃 시공계획 프레임웍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토공사는 단지조성 프로젝트에서 단일 공종으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정 중 하나이다. 토공사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시공계획자는 적재 및 운반장비의 효율적인 조합, 공종과의 연계를 고려한 순차적 시공, 그리고 운반로 레이아웃과 같은 토공사 운영관련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 단지내 운반로는 토공생산성 및 공사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한번 정해지면 그 관성 때문에 다른 경로로 변경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시공계획자의 단지내 운반경로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형정보 분석에 기초한 효율적 운반로 발굴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단지내 운반경로 레이아웃 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필수 요소들을 설계 및 시공 전문가들의 경험법칙에 근거하여 5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반경로 도출을 위하여 GIS 환경에서 상기한 영향요소들을 적절히 반영,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을 현재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현장에 적용하여 실용성을 검증한 결과 미세한 생산성 향상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개선된 운반효율을 보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단지내 운반로 레이아웃 시공계획 프레임웍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The layout of haul routes within a construction site of large complex projects needs to be carefully determined as the productivity of earthwork activity heavily depends on the efficiency of the layout and the routes are not likely to change once they are settled. This paper aims to provide a constr...
The layout of haul routes within a construction site of large complex projects needs to be carefully determined as the productivity of earthwork activity heavily depends on the efficiency of the layout and the routes are not likely to change once they are settled. This paper aims to provide a construction planner with a reliable framework to create an efficient layout of haul routes within a large complex construction site. To construct the framework, five factors affecting haul route layout and the productivity of earthwork activity are described along with the associated rules of thumb recommended by design and field experts. In addition, a methodology based on spatial analysis using raster format in GIS is proposed to further increase haul route efficiency. The proposed planning framework enables a construction planner to easily find a more reliable route layout by thoroughly considering the key factors prior to setting up an earthmoving plan.
The layout of haul routes within a construction site of large complex projects needs to be carefully determined as the productivity of earthwork activity heavily depends on the efficiency of the layout and the routes are not likely to change once they are settled. This paper aims to provide a construction planner with a reliable framework to create an efficient layout of haul routes within a large complex construction site. To construct the framework, five factors affecting haul route layout and the productivity of earthwork activity are described along with the associated rules of thumb recommended by design and field experts. In addition, a methodology based on spatial analysis using raster format in GIS is proposed to further increase haul route efficiency. The proposed planning framework enables a construction planner to easily find a more reliable route layout by thoroughly considering the key factors prior to setting up an earthmoving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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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출된 알고리즘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0년 5월 현재 시공이 진행되고 있는 단지를 대상으로 본 방법론을 적용해 보았다. 그림 8은 대상현장의 절토 지역을 보여주고 있다.
왜냐하면 지형의 경사가 높을수록 장비의 진입, 시공의 난이도 아울러 운반장비의 효율성이 저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경사정보를 수치지도로부터 추출하여 경사의 차가 클수록 저항비용이 크게 할당되도록 데이터를 모델링하였다. 이 때 각 셀에 할당되는 저항비용값을 산정하기 위해 간단한 함수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 절·성토 운반거리를 최소화하는 신설 도로의 노반을 우선적으로 시공하여 이를 운반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수를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단지공사에서 단지내 운반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토공계획에 합리적으로 반영하여 토사 이동경로의 잦은 변경을 극소화하고, 운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사 운반경로 계획 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론은 단지조성 공사장 내의 토공사 공정 영향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지형정보로 변환 가능한 영향요소의 효과적인 처리 및 분석을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이하 GIS)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5가지의 영향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GIS를 도입하였다. 토공 생산성 영향요소들은 모두 지리·지형정보로 모델링이 가능하고 이러한 지형정보는 GIS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처리·분석될 수 있다.
이 때 저항비용의 합리적인 할당을 위하여 정성/정량적 평가를 기반으로 한 영향요소별 저항비용 함수를 정의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시공계획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운반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 프레임웍을 제시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다소의 생산성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비의 소음도는 덤프트럭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장비의 제원을 참고할 수 있다. 장비마다 소음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사장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장비를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따라서 그림 5에 보인 바와 같이 소음에 대한 저항값은 이격거리가 47m에서 가까울수록 크게 할당 되도록 하였으며, 47m에서 멀어질수록 낮게 할당하였다.
경험법칙은 현업 종사자들의 체험적으로 축적된 지식으로 운반로 도출을 위해 필수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요구조건으로써 본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최적의 운반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지조성공사 설계 및 시공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인터뷰를 실시하여 영향요소 도출 및 각 영향요소별 경험법칙을 조사하였다. 현업에서 두루 인정되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경험법칙을 상기한 5가지 영향요소로 분류하여 표 1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기존도로의 공간 데이터는 수치지도로부터 획득이 가능하며, 지리 정보의 갱신이 필요할 경우 GPS 측량을 통하여 얻어질 수 있다. 기존 도로와 그 외 영역에 대한 언어 표현값과 저항비용을 나타내면 표 3와 같으며, 신설 도로의 저항비용 할당과 같이 기존 도로의 저항비용을 작게 할당하여 선호도를 높였고, 이외의 영역은 저항비용을 높게 할당하여 운반로의 생성이 어렵도록 유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지공사 전문가들의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5가지 영향요소(시공성, 민원, 신설 도로, 기존도로, 장애물)로 구분하였다. 각 영향요소와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 GIS는 지형 및 공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운반경로 도출 알고리즘은 GIS 환경에서 제공하는 Spatial Analyst와 같은 확장된 공간분석 기능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그림 5에 보인 바와 같이 소음에 대한 저항값은 이격거리가 47m에서 가까울수록 크게 할당 되도록 하였으며, 47m에서 멀어질수록 낮게 할당하였다. 또한 사람이 불쾌감을 느끼기 시작할때의 소음도는 55dB이기 때문에 해당 이격거리인 148m일 때 저항비용을 0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저항비용 개념과 GIS의 확장된 공간분석 기능인 Shortest Path 기법을 도입하여 도출된 영향요소를 GIS 환경에서 적절히 반영·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부에서는 건설공사 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의 수인한도를 명시하여 시공사로 하여금 이를 준수토록 요구하고 있다(환경부, 2009). 본 논문에서는 덤프트럭의 경우 진동에 의한 피해는 크지 않으므로 소음에 대한 피해만을 고려하였다. 소음의 경우 주간 시간대에는 공사장 주변에서 65dB(A) 이하로 소음을 유지해야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다.
이때 각 레이어는 중요한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갖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해당 전문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요소별 가중치를 할당하였다. 전반적인 전문가들의 설문 조사로부터 도출된 전반적인 상대 중요도는 표 4, 5와 같다.
단지내 운반로는 토공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번 정해지고 나면 그 관성 때문에 다른 경로로 변경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어 신중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반로 결정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5가지 토공 생산성 영향요소로 구분하고, 이를 전문가 경험법칙과 연관지어 설명하였다. 또한 저항비용 개념과 GIS의 확장된 공간분석 기능인 Shortest Path 기법을 도입하여 도출된 영향요소를 GIS 환경에서 적절히 반영·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경사정보를 수치지도로부터 추출하여 경사의 차가 클수록 저항비용이 크게 할당되도록 데이터를 모델링하였다. 이 때 각 셀에 할당되는 저항비용값을 산정하기 위해 간단한 함수를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최요순과 선우춘 (2007)이 유사 연구에서 적용한 바가 있으며, 각각의 셀이 서로 상대적인 수치의 저항값을 갖기 때문에 함수로의 정의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에 합리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저항비용 개념과 GIS의 확장된 공간분석 기능인 Shortest Path 기법을 도입하여 도출된 영향요소를 GIS 환경에서 적절히 반영·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때 저항비용의 합리적인 할당을 위하여 정성/정량적 평가를 기반으로 한 영향요소별 저항비용 함수를 정의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시공계획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운반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 프레임웍을 제시하였다.
적용 장비는 현재 국내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25t 덤프트럭과 0.9m3백호에 가장 유사한 장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위 장비를 대상으로 Caterpillar performance 차트를 이용하여 각 경로에 대한 싸이클 타임을 분석하였다. 절토장과 사토장간 물량 배분 자료는 적용 현장의 실제 설계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설계도의 운반로와 방법론 적용 운반로를 대상으로 표 6과 같이 각 사토장의 처리기간, 장비조합 대수를 산정 및 생산성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예상되는 토공작업 최단기간은 약 434일로 조사되었다. 적용현장의 분석을 위하여 싸이클 타임 산정 시 덤프트럭의 하역 시간은 현장 시공 담당자의 의견에 기초하여 2분으로 정하였다. 하루 작업시간은 8시간으로 설정하였으며, 각 장비의 시간당 단가는 2009년 표준품셈 정보를 참고하였다.
그림 7에 도시된 운반로 도출 알고리즘은 GIS 환경에서의 지형분석 기능을 기반으로 하며, 운반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래스터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와 GIS의 확장된 분석기능인 Spatial Analyst를 이용한 최단거리 탐색단계, 그리고 도출된 운반로의 생산성 분석을 통한 검증단계로 구분된다. 전 절에 설명된 바와 같이 운반생산성 영향요소들은 시공 및 설계 전문가들의 경험법칙, 관련법령 등에 근거하여 셀 형식의 데이터로 모델링하였고, 모델링된 각 레이어에 가중치가 적용되어 운반로 분석에 사용될 최종 레이어가 생성되었다.
9m3백호에 가장 유사한 장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위 장비를 대상으로 Caterpillar performance 차트를 이용하여 각 경로에 대한 싸이클 타임을 분석하였다. 절토장과 사토장간 물량 배분 자료는 적용 현장의 실제 설계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설계도의 운반로와 방법론 적용 운반로를 대상으로 표 6과 같이 각 사토장의 처리기간, 장비조합 대수를 산정 및 생산성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단지공사에서 단지내 운반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토공계획에 합리적으로 반영하여 토사 이동경로의 잦은 변경을 극소화하고, 운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사 운반경로 계획 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론은 단지조성 공사장 내의 토공사 공정 영향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지형정보로 변환 가능한 영향요소의 효과적인 처리 및 분석을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이하 GIS)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GIS는 지형 및 공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한다.
토공 생산성 영향요소들은 모두 지리·지형정보로 모델링이 가능하고 이러한 지형정보는 GIS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처리·분석될 수 있다. 즉, GIS의 Spatial Analysis 기능 중 Shortest Path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래스터 형식의 데이터로 전환하고, 각 격자점에 할당된 저항값을 고려하는 방법으로 최적의 경로를 선정하였다.
적용현장의 분석을 위하여 싸이클 타임 산정 시 덤프트럭의 하역 시간은 현장 시공 담당자의 의견에 기초하여 2분으로 정하였다. 하루 작업시간은 8시간으로 설정하였으며, 각 장비의 시간당 단가는 2009년 표준품셈 정보를 참고하였다.
최적의 운반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지조성공사 설계 및 시공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인터뷰를 실시하여 영향요소 도출 및 각 영향요소별 경험법칙을 조사하였다. 현업에서 두루 인정되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경험법칙을 상기한 5가지 영향요소로 분류하여 표 1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림 8은 대상현장의 절토 지역을 보여주고 있다. 본 현장은 보편적인 단지현장으로 서쪽과 북서쪽에 높은 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남쪽과 동쪽은 상당히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토사의 이동은 북서쪽에서 남쪽 또는 동쪽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절토지역은 6곳, 절토량은 약 90만m3 , 외부 유입토량은 없다. 본 현장은 절토장 1부터 절토장 6까지 순서대로 토공이 이루어진다.
이론/모형
그러나 영향요소의 중요도는 각 현장의 지형적/사회적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Saaty(1980)가 제안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론중 하나의 방법인 쌍대비교를 적용하여 토공운반 생산성 영향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였다. 위 요소들에 대하여 20개의 쌍대비교를 수행하였으며, 일관성비율이 모두 0.
성능/효과
예를 들어 부지보상 문제는 토공사 공정에 많은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토사 이동 계획시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명의 단지설계 및 시공전문가를 인터뷰해 본 결과, 단지조성 공사 시 설계자는 단지조성 부지의 모든 보상 문제가 완료되었다는 전제하에 설계를 실시한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단지조성현장의 시공 기술자들은 대부분의 현장이 착공 후에도 부지보상이 끝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어 설계도면대로의 공정진행은 불가능하고, 결과적으로 추가적인 설계변경이 불가피하게 발생한다고 밝혔다.
비용은 5천만 원을 절감하고, 기간은 5일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괄목할 만한 향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도출된 경로들이 현장에서 현재 사용중이고 향후 사용 예정인 노선들과 매우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본 현장이 지세가 비교적 평탄하고 활용 가능한 기존 농로가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이 가도를 설치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다수의 현장을 조사해본 결과 이와 동일한 답변을 얻었으며 실제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반로는 기존의 농로로 확인되었다. 기존도로의 공간 데이터는 수치지도로부터 획득이 가능하며, 지리 정보의 갱신이 필요할 경우 GPS 측량을 통하여 얻어질 수 있다.
제시된 방법론이 괄목할 만한 생산성 향상을 보장하지는 않으나 현장의 여건이 충분히 반영된 운반로 정보를 시공계획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향후 계획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확인되었다. 또한 계획자는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개선된 방안을 발굴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점은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론이 시공계획자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방증해 주었다. 단,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향요소들이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질 것으로 사료되나, 방법론의 대상이 되는 현장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적합하고 탄력적인 영향요소가 선정 및 적용될 필요가 있다.
현장에서 제시한 생산성 자료와 비교했을 때 방법론에 근거한 생산성이 약 1%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족한 사례수로 개선효과의 검증이 증명되지는 않았으나 생산성 개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비용은 5천만 원을 절감하고, 기간은 5일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시공계획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운반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 프레임웍을 제시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다소의 생산성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시된 방법론이 괄목할 만한 생산성 향상을 보장하지는 않으나 현장의 여건이 충분히 반영된 운반로 정보를 시공계획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향후 계획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확인되었다.
Saaty(1980)가 제안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론중 하나의 방법인 쌍대비교를 적용하여 토공운반 생산성 영향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하였다. 위 요소들에 대하여 20개의 쌍대비교를 수행하였으며, 일관성비율이 모두 0.1보다 작게 산출되어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
사례 분석 결과 다소의 생산성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시된 방법론이 괄목할 만한 생산성 향상을 보장하지는 않으나 현장의 여건이 충분히 반영된 운반로 정보를 시공계획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향후 계획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확인되었다. 또한 계획자는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개선된 방안을 발굴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점은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론이 시공계획자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방증해 주었다.
표 7은 도출된 경로를 토대로 산출한 생산성과 현장에서 제시한 결과를 비교한 것이다. 제안된 경로의 소요일수는 각 단계별 토공 처리 소요기간 중 가장 많은 처리기간을 해당 단계에 대한 토공 처리 소요일수로 정하였으며 그 결과 총 토공 처리 소요기간은 429일로 추산되었다.
현장에서 제시한 생산성 자료와 비교했을 때 방법론에 근거한 생산성이 약 1%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족한 사례수로 개선효과의 검증이 증명되지는 않았으나 생산성 개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또한 계획자는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개선된 방안을 발굴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점은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론이 시공계획자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방증해 주었다. 단,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향요소들이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질 것으로 사료되나, 방법론의 대상이 되는 현장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적합하고 탄력적인 영향요소가 선정 및 적용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영향요소의 저항비용 산정 및 중요도 결정에 있어 설문을 바탕으로 한 정성적 방법의 활용은 보다 확실한 근거를 요구한다.
시공계획자는 다양한 토공 영향요소가 충실하게 반영된 신뢰할 수 있는 운반로를 발굴할 수 있었다. 아울러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소한의 수정을 통하여 개선된 시공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때 각 셀에 할당되는 저항비용값을 산정하기 위해 간단한 함수를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최요순과 선우춘 (2007)이 유사 연구에서 적용한 바가 있으며, 각각의 셀이 서로 상대적인 수치의 저항값을 갖기 때문에 함수로의 정의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에 합리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림 4는 저항비용 할당을 위한 그래프로 경사가 20%를 초과하면 매우 큰 저항비용을 할당하여 그 셀로는 가급적 운반로가 위치하지 않도록 유도하였다.
아울러 영향요소의 저항비용 산정 및 중요도 결정에 있어 설문을 바탕으로 한 정성적 방법의 활용은 보다 확실한 근거를 요구한다. 제시된 요소들의 공정 및 공사비에 대한 정량적 영향정도 파악은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활한 토공사를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공정 영향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토공사 공정진행의 양부에 따라 프로젝트 전체 공정의 순조로운 진행이 결정되기도 한다. 원활한 토공사를 위해서는 공사장 주변 주민들의 민원, 문화재 발굴 가능성, 공사장 내 기존 도로의 운반로로의 활용 유무, 향후 단지 내에 신설될 도로 등과 같은 다양한 공정 영향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영향요소가 제대로 고려되지 않아 예상치 못한 설계변경, 시공비 인상 등의 번거로운 결과가 야기된다.
본 연구에서 GIS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제안된 방법론은 단지조성 공사장 내의 토공사 공정 영향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지형정보로 변환 가능한 영향요소의 효과적인 처리 및 분석을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이하 GIS)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GIS는 지형 및 공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운반경로 도출 알고리즘은 GIS 환경에서 제공하는 Spatial Analyst와 같은 확장된 공간분석 기능에 기초하고 있다.
운반로 시공기간과 비용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면의 경사도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운반로 시공기간과 비용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면의 경사도이다. 왜냐하면 지형의 경사가 높을수록 장비의 진입, 시공의 난이도 아울러 운반장비의 효율성이 저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경사정보를 수치지도로부터 추출하여 경사의 차가 클수록 저항비용이 크게 할당되도록 데이터를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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