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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12, 2010년, pp.2125 - 2130
허재선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 강병욱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 신희상 (숭실대 전기공학과) , 김재철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The neutral section on electric railway system is significant sector in order to prevent short circuit of two electric powers. However, while electric trains pass the neutral section, those speed is decreased and the accident of AC electric traction system and the electric train would be occurre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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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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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시스템은 어떻게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가? | 한편 전기철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한전으로부터 154[kV]로 전력을 공급받아 스코트변압기를 통해 50[kV]의 전압, 90º의 위상차를 갖는 M상과 T상으로 전기철도 차량에 전력을 공급한다. 전기설비로서 전기적인 특성상 서로 다른 전기와 접속할 경우 두 전기 간에 서로 마주치지 않도록 절연을 시켜야 하는데 이 필수적인 구간을 절연구간이라 한다[1,2]. | |
절연구간에 MCB를 차단하지 않고 진입할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이는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다. 뿐만 아니라, 절연구간에 MCB를 차단하지 않고 진입하게 된다면 전차선로 및 차량에 심한 아크 발생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여 전기차량 운행 중지, 시스템 손상 등의 사고 발생의 문제점이 우려되고 있다. | |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 그림 1은 교류 전기철도계통의 개념도이다. 전기차량은 절연구간을 통과 시 서로 다른 2개의 전원이 혼촉되지 않도록 전기차량은 MCB(Main Circuit Breaker) 차단 후 타행운전으로 약 600~700[m] 이동한다[1,3]. 이는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구간 통과에 따른 차량주회로 과도특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 2005
김정철, 전기철도의 급전시스템과 보호, 기다리, 2004
안영훈, 강창호, "최대 200km/h로 속도 향상된 Catenary system에 적용한 절연구분장치", 한국철도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541-546, 2003
한국철도공사, "절연구간 무접점 자동 전원절체 통과시스템 기술개발"보고서, 2010
허재선, 신희상, 강병욱, 김재철, 전용주, "PSCAD/ EMTDC를 이용한 전기철도 차량 내 변압기의 돌입전류 분석", 대한전기학회 전력계통연구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99-101, 2010
Ajiki Kohi 외 4명, "Investigation of Shinkansen Static Changeover Switch Capable of Suppression of Exciting Inrush Current into Transformer on Train",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of Japan Vol. 121-D No. 3, pp. 340-34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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