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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철도 차량 내 변압기의 여자돌입전류 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of Onboard Transformer Inrush Current of Electric Railwa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12, 2010년, pp.2125 - 2130  

허재선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  강병욱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  신희상 (숭실대 전기공학과) ,  김재철 (숭실대 공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utral section on electric railway system is significant sector in order to prevent short circuit of two electric powers. However, while electric trains pass the neutral section, those speed is decreased and the accident of AC electric traction system and the electric train would be occurre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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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연구개발 중인 절연구간 무접점 자동 전원절체 통과시스템의 동작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시스템에 대한 동작을 등가적으로 5단계로 구분하고 개폐기 동작 시의 과도상태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그리고 전기차량의 상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전원투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돌입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 있는 절연구간 자동통과 장치는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절연구간 통과 시 발생되는 철도계통 및 전기차량에 대한 악영향을 줄이고자 연구개발 중인 시스템이다. 그림 2는 절연구간 자동통과 장치의 개념도이다.
  • 따라서 이를 고려한 투입시점을 결정하는 제어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전원의 차를 이용한 방법으로 변압기의 여자 돌입전류를 최소로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식 (1)은 두 전압의 차를 정현파 형태로 표현한 식이다.
  • 본 논문에서는 향후 철도계통의 절연구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전기차량의 정전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연구개발 중인 절연구간 자동 전원절체 통과시스템의 동작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전기차량의 다양한 진입조건을 검토하고 역기전력 및 회생제동 운전으로 인해 절연구간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압이 유지되는 전기차량에 대해 최소 돌입전류제어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절연구간 무접점 자동 전원절체 통과 시스템 개발 및 설계함에 있어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자동통과 장치는 전기차량의 진입 여부, 전압, 주파수 등 필요한 정보를 계측할 수 있는 센서장치, 기존 진공개폐기 대신 반영구적이고 고속 개폐가 가능한 사이리스터 소자를 활용한 정지형 개폐기로 동작하게 구성되어 있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5]. 그리고 논문에서 T상과 M상의 순서로 인한 다양한 경우를 A상과 B상으로 가정하여 연구하였다. 본 절연구간 자동통과 시스템은 전기차량이 시스템 구간에 진입한 후에 특정 시퀀스에 의해 전원을 전환함으로써 절연구간의 정전시간을 최소화하면서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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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철도 시스템은 어떻게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가? 한편 전기철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한전으로부터 154[kV]로 전력을 공급받아 스코트변압기를 통해 50[kV]의 전압, 90º의 위상차를 갖는 M상과 T상으로 전기철도 차량에 전력을 공급한다. 전기설비로서 전기적인 특성상 서로 다른 전기와 접속할 경우 두 전기 간에 서로 마주치지 않도록 절연을 시켜야 하는데 이 필수적인 구간을 절연구간이라 한다[1,2].
절연구간에 MCB를 차단하지 않고 진입할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이는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다. 뿐만 아니라, 절연구간에 MCB를 차단하지 않고 진입하게 된다면 전차선로 및 차량에 심한 아크 발생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여 전기차량 운행 중지, 시스템 손상 등의 사고 발생의 문제점이 우려되고 있다.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림 1은 교류 전기철도계통의 개념도이다. 전기차량은 절연구간을 통과 시 서로 다른 2개의 전원이 혼촉되지 않도록 전기차량은 MCB(Main Circuit Breaker) 차단 후 타행운전으로 약 600~700[m] 이동한다[1,3]. 이는 전기차량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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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구간 통과에 따른 차량주회로 과도특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 2005 

  2. 김정철, 전기철도의 급전시스템과 보호, 기다리, 2004 

  3. 안영훈, 강창호, "최대 200km/h로 속도 향상된 Catenary system에 적용한 절연구분장치", 한국철도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541-546, 2003 

  4. 한국철도공사, "절연구간 무접점 자동 전원절체 통과시스템 기술개발"보고서, 2010 

  5. 허재선, 신희상, 강병욱, 김재철, 전용주, "PSCAD/ EMTDC를 이용한 전기철도 차량 내 변압기의 돌입전류 분석", 대한전기학회 전력계통연구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99-101, 2010 

  6. 최준호 외 6명, "전기철도계통에 순간전압강하 보상장치 적용에 관한 연구", 조명·전기설비학회 논문지 제 17권 제 6호, pp. 95-104, 2003 

  7. Ajiki Kohi 외 4명, "Investigation of Shinkansen Static Changeover Switch Capable of Suppression of Exciting Inrush Current into Transformer on Train",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of Japan Vol. 121-D No. 3, pp. 340-34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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