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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od.9Cr-1Mo 강 구조의 크리프-피로 균열 거동 평가법 개발
Development of Assessment Methodology on Creep-Fatigue Crack Behavior for a Grade 91 Steel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no.292, 2010년, pp.103 - 110  

이형연 (한국원자력연구원) ,  이재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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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의 RCC-MR A16 절차에 기초하여 Mod.9Cr-1Mo 강(ASME Grade 91) 구조의 크리프-피로 균열 개시 및 성장 평가법을 확장 개발하였다. 현재의 A16 지침은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에 대해서만 크리프-피로 균열 개시 및 성장 평가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재 초초임계(USC) 화력발전소는 물론 미래형 원자로 시스템의 구조재료로서 폭넓게 채택되고 있는 Mod.9Cr-1Mo 강에 대한 지침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MS(페리틱-마르텐사이트강)에 대한 크리프-피로 균열 개시 및 성장 평가법을 제시하고 있고, 구조물에 대한 크리프-피로 균열 거동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결과는 구조시험을 수행한 결과 얻은 관찰 이미지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ssessment method on creep-fatigue crack initiation and crack growth for a Mod.9Cr-1Mo steel (ASME Grade 91) structure has been developed with an extension of the French RCC-MR A16 procedure. The current A16 guide provides defect assessment procedure for a creep-fatigue crack init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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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에 기초한A16 의 평가 기술기준을 Mod9Cr-1Mo 강으로 확대 적용하여 크리프-피로 균열개시 (crack initiation) 및 균열성장(crack growth) 평가법을 개발하고, 평가법에 대해 구조시험 결과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Mod9Cr- 1Mo 강에 대해 개발한 A16 확장 평가법의 보수성을 정량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d 방법의 d 값에 대해 민감도해석을 위해 d 가 36μm 인 경우와 50μm 인 경우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30 톤의 하중이 가해질 때 d 의 값이 36μm 인 경우와 50μm 인 경우의 총변형률 범위는 각각 0.
  • 본 연구에서는 Mod.9Cr-1Mo 강 재료에 대해 A16절차를 확장시켜 크리프-피로 균열개시 및 크리프- 기로 균열성장 평가법을 개발하고, 동 재료로 제작된 IHX 지지구조 모형에 대해 균열개시 및 균열성장평가를 수행한 후 보수성을 검토하기 위해 Gr.91 재질의 모형을 이용한 구조시험을 수행하고, 이를 평가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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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ahn, D-H, et. al., 2007, KALIMER-600 Conceptual Design Report, KAERI/TR- 381,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Daej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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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CC-MR, Section I Subsection B, 2007, Design and Construction Rules for Mechanical Components of Nuclear Installations, AFCEN 

  4. High Temperature Structural Design Guideline for Fast Breeder Demonstration Reactor (draft), 1999, JAPC 

  5. RCC-MR, Section I Subsection Z,2007, Technical Appendix 16, Design and Construction Rules for Mechanical Components of Nuclear Installations, AFCEN 

  6. R5, Assessment Procedure for the High Temperature Response of Structures, Issue 3, 2003, British Energy Generation Ltd. 

  7. API579, 2001, API Recommended Practice 579, API 

  8. FITNET FITNESS-FOR-SERVICE Procedure, 2008, Rev. MK8, ISBN 978-3-940923-00-4, Jan 

  9. Metheron, Ph., Chapuliot, S.,2005, Fatigue Initiation of Crack Under Mode III and Mixed Mode I+III Loads in a 9Cr Steel, 18th Int. Conf. on SMIRT, Beijing, China, pp. 1896-1903, August , p.7 

  10. Ancelet, O., Chapuliot, S., 2007, “Mechanical Behavior of HTR Materials : Developments in Support of Defect Assessment, Structural Integrity and Lifetime Evaluation,” Proceedings of ICAPP 2007, Nice, France, May 13-18, Paper 7182 

  11. Ancelet, O., Marie, S., 2008,“CEA Developments in Support of High Temperature Defect Assessment, Structural Integrity Lifetime Evaluation,” VAMAS TWA31 Annual Meeting, May, 19th, Imperial College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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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H-Y, Kim, J-B, Kim, S-H, Lee, J-H., 2006, “Assessment of Creep-Fatigue Crack Initiation for Welded Cylindrical Structure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 and Piping, 83, pp.826-834 

  14. Lee, H-Y, Lee, J-H., Kim, B-H.,2006, “Creep-Fatigue Crack Growth Behavior of a Structure with Crack Like Defects at the Weld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2), pp. 2067~2076 

  15. Lee, H-Y, Lee, S-H., Kim, J-B, Kim, Lee, J-H., 2007, “Creep-Fatigue Damage for a Structure with Dissimilar Metal Welds of Mod 9Cr-1Mo and 316L Stainless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9, pp.1868-1879. 

  16. Lee, H-Y, Lee, J-H., Nikbin, K., 2009, “Assessment of High Temperature Crack Behavior for a Structure with Defects,”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Transactions of ASME,Vol.131, pp.031403-1-7, June 

  17. RCC-MR, Section I Subsection Z,2007, Technical Appendix 3, Design and Construction Rules for Mechanical Components of Nuclear Installations, AFCEN 

  18. ABAQUS Ver. 6.7, 2008, Simu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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