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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 압력을 받는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고압호스 수명 예측
Life Prediction for High Pressure Hose of Power Steering System by Impulse Pressure Tes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no.292, 2010년, pp.91 - 96  

이기천 (한국기계연구원) ,  김형의 (한국기계연구원) ,  박종원 (한국기계연구원) ,  이종황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 총괄본부) ,  정원욱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 총괄본부) ,  임영한 (화승 R&A) ,  황권태 (충남대학교) ,  이영신 (충남대학교) ,  김재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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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호스는 적용되는 압력에 따라서 저압, 중압, 고압으로 구분되어진다. 승용차의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은 저압부와 고압부 시스템으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이 회전할 때 발생되는 충격압력이 고압호스부에 적용될 때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내부와 외부 조건을 조절하기 위해서 충격 압력과 작동유의 온도는 충격압력 시스템에서 제어되는 것이 필요하다. 충격압력 시험에서 압력과 작동유 온도만을 조절하여 얻은 결과는 고압호스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조절형 가속수명시험을 적용하였으며, 또한 유한요소법으로 스웨이징부를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ydraulic hose can be divided with the low pressure, the medium pressure, and the high pressure hose according to the applied pressure. The power steering system in a passenger car can be divided with the high pressure and the low pressure hose. This study deals with the life prediction for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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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서는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고압호스에 대한 주요 고장모드 분석을 통하여 고장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고장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로 알려진 압력과 온도 중 압력을 가속 인자로 두어, CALT Method'4~6)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Method)에 의한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시험을 수행하여 CALT Method에 의한 수명 예측과 가속 수명 시험을 통하여 얻은 수명데이터가 비교적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고압 호스는 고압의 압력을 슬리브(Sleeve)와 니쁠(Nipple)로 스웨이징 되어 있는 금구부에서 잡아주어야 배관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스웨이징 부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어느 부분에서 응력 및 변형률 분포가 집중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여 고압 호스에서 발생하는 고장모드인 누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자 스웨이징부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을 실시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는 승용차의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되는 호스에는 고압 호스, 저압 호스, 리턴 호스로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고압호스에 대한 주요 고장모드 분석을 통하여 고장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고장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로 알려진 압력과 온도 중 압력을 가속 인자로 두어, CALT Method'4~6) (Calibrated Accelerated Life Test Method)에 의한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시험을 수행하여 CALT Method에 의한 수명 예측과 가속 수명 시험을 통하여 얻은 수명데이터가 비교적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고압 호스는 고압의 압력을 슬리브(Sleeve)와 니쁠(Nipple)로 스웨이징 되어 있는 금구부에서 잡아주어야 배관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스웨이징 부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어느 부분에서 응력 및 변형률 분포가 집중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여 고압 호스에서 발생하는 고장모드인 누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자 스웨이징부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을 실시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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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vans, C. W., 1980, "Testing Requirements for Hydraulic Hose," Polymer Testing, Vol. 1, No. 1, pp. 39-49 

  2. Kim, B. T. and Kim, H. J., 2003, “A Study on the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a High Pressure Hose with respect to the Swaging Strokes," KSOE, Vol. 17, No. 4, pp. 37-42. 

  3. Roh, G. T., Jeon, D. H. and Cho, J. R., 2004, "Finite Element Analysis of Swaging Process for Power Steering Hose," KSME, Vol. 28, No. 6, pp. 747-754 

  4. Kang, B. S., Kim, H. E., Park, J. W., and Yoo, Y. C., 2008, "Development of Accelerated Life Test Method for Pneumatic Cylinder," Proceedings of the 51st National Conference on Fluid Power, Las Vegas, Nevada, USA. 

  5. Lee, G. C., Park, J. W., Kim, H. E., Lee, J. H., Jeong, W. W. and Kim, J. H., 2008, “Life Prediction for High Pressure Hose of Power Steering System by Impulse Pressure Test," Proceeding of KSME 2008 Spring Meeting, pp. 44-46 

  6. Evans, C. W. and Manley, T. R., 1986, "Factors Affecting the Impulse Testing of Hydraulic Hose," Polymer Testing, Vol. 6, No. 2, pp. 135-149 

  7. SAE standard, 2001, "Test and Test Procedures for SAE100R Series Hydraulic Hose and Hose Assemblies SAE J343," SAE Standard REV Jul 2001 

  8. International Standard ISO, 1997, "Rubber and Plastics Hose Assemblies Flexing Combined Hydraulic Impulse Test Half-Omega Test," International Standard 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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