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쓰기활동 과업 분석: 장르, 텍스트 전개구조, 활동 유형, 진정성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writing task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Focusing on genre, rhetorical structure, task types, and authenticity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267 - 290  

최선희 (전주대학교) ,  유호정 (전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tasks included in the newly developed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the aspects of genre, rhetorical structure, task type, and authenticity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these tasks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Korean EFL students' writing sk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를 연습하기 위한 과업이 아닌 목적과 대상이 분명한 실질적인 글쓰기 과업을 제공해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도 영어로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영어교과서의 쓰기활동 과업들이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Hedge(2005)가 제시한 쓰기활동 과업 설문지를 응용하여 분석기준을 개발, 적용 하였다. 분석기준은 크게 글쓰기 과업에서 요구하는 장르, 텍스트 전개구조, 활동 유형, 진정성(authenticity)으로 나뉜다.
  • 본 연구는 2006년에 개정 고시된 국가교육과정을 토대로 개발되어 200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쓰기활동 과업이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검정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들 중 2010년 현재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9종을 선택하여 교과서 쓰기활동 과업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전국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9종의 영어교과서에 포함된 쓰기활동 과업들이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과업의 장르, 텍스트 전개구조, 진정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부터 새로 사용되기 시작한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 포함된 쓰기활동 과업이 학생들의 영어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이 제 2언어인 영어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어휘나 문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이에 덧붙여 글을 쓰는 수사적 상황, 글쓰기 전략, 다양한 텍스트 전개구조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하다.
  • 쓰기활동 과업의 진정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단원 쓰기학습 영역의 최종 산출물이라고 할 수 있는 마지막 과업이 글을 쓰는 목적이나 대상을 명시하고 있는 지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소수의 활동에서만 목적과 대상을 명시하고 있어, 학습자가 과업의 진정성을 느끼기 힘들게 설계되었다.

가설 설정

  • 1) 고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쓰기활동 과업은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
  • 2) 고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쓰기활동 과업은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구조적, 언어적 특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사적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판단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우리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글을 쓰며,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목적, 대상, 사회적 상황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 수사적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판단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사는 쓰기활동 과업을 줄 때, 과업의 목적, 글을 읽는 사람의 역할 및 지위, 사회적 상황맥락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글쓰기에 앞서 이러한 요소에 대한 토론이나 분석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야 한다.
김명원 & 탁진영, 2008; 박유라, 2007에 따르면, 학생들이 믿고 있는 영어 쓰기학습의 이점은 ? 그러나 최근 TOEFL, TOEIC과 같은 국제적인 영어능력 시험들이 쓰기영역을 시험과목에 포함하였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쓰기를 국가 영어능력 검정시험에 포함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어 쓰기교육과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쓰기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영어 쓰기학습은 문법이나 읽기와 같이 영어의 다른 영역을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쓰기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며 쓰기 수업이 흥미롭지 않다고 생각한다(김명원 & 탁진영, 2008; 박유라, 2007).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쓰기 지도방법 및 활동과업의 개발이 절실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이 주로 읽기와 듣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은 주로 읽기와 듣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쓰기는 전체 영어교육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거나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양만섭 & 손영귀, 2009).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요인은 국가 주관 영어시험이 주로 듣기와 읽기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와 쓰기 능력은 측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TOEFL, TOEIC과 같은 국제적인 영어능력 시험들이 쓰기영역을 시험과목에 포함하였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쓰기를 국가 영어능력 검정시험에 포함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