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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267 - 29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tasks included in the newly developed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the aspects of genre, rhetorical structure, task type, and authenticity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these tasks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Korean EFL students' writing sk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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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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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적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판단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우리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글을 쓰며,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목적, 대상, 사회적 상황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 수사적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판단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사는 쓰기활동 과업을 줄 때, 과업의 목적, 글을 읽는 사람의 역할 및 지위, 사회적 상황맥락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글쓰기에 앞서 이러한 요소에 대한 토론이나 분석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야 한다. | |
김명원 & 탁진영, 2008; 박유라, 2007에 따르면, 학생들이 믿고 있는 영어 쓰기학습의 이점은 ? | 그러나 최근 TOEFL, TOEIC과 같은 국제적인 영어능력 시험들이 쓰기영역을 시험과목에 포함하였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쓰기를 국가 영어능력 검정시험에 포함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어 쓰기교육과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쓰기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영어 쓰기학습은 문법이나 읽기와 같이 영어의 다른 영역을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쓰기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며 쓰기 수업이 흥미롭지 않다고 생각한다(김명원 & 탁진영, 2008; 박유라, 2007).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쓰기 지도방법 및 활동과업의 개발이 절실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 |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이 주로 읽기와 듣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 우리나라 중등 영어교육은 주로 읽기와 듣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쓰기는 전체 영어교육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거나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양만섭 & 손영귀, 2009).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요인은 국가 주관 영어시험이 주로 듣기와 읽기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와 쓰기 능력은 측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TOEFL, TOEIC과 같은 국제적인 영어능력 시험들이 쓰기영역을 시험과목에 포함하였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쓰기를 국가 영어능력 검정시험에 포함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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