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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 컴퓨팅에 의한 자율 이동로봇의 충돌 회피 및 최적 경로계획
Collision-Avoidance and Optimal Path Planning of Autonomous Mobile Robot using Soft-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2, 2010년, pp.195 - 201  

하상형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최인찬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현성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전홍태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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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넓은 활동 범위를 제공하고 작업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율 이동 로봇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논문은 이동로봇이 장애물을 회피하여 최단 경로를 통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micro-GA와 $\lambda$-geometry MRA을 사용한 알고리즘이다. 시뮬레이션 영역은 320(가로)$\times$200(세로) 픽셀로 제한하고, 한 픽셀의 단위를 1cm로 하였다. $\lambda$-geometry MRA 만을 사용하여 경로를 계획했을 경우에는 경로 계획을 위한 방향성은 제공하였지만 최단 거리 경로는 제공하지 못했다. 반면 micro-GA를 함께 사용했을 경우에는 최단 경로 탐색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제안된 알고리즘은 경로의 방향성과 함께 최단 경로 탐색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ecessity of the autonomous mobile robot is emphasized in order to enlarge the scope of activity and actively cope with the change of work environment. This paper proposes the algorithm which enables the mobile robot to avoid obstacles and lead it to the destination by the shortest p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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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빠른 시간 내에 경로 탐색이 가능하지만 이 알고리즘만으로는 최단 경로를 찾는데 다소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개선된 micro-GA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최단 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5는 기존의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과 이 논문에서 제안한 개선된 마이크로 유전자 알고리즘의 간의 차이를 설명해주는 flowchart이다.
  • 이 논문에서는 자율 이동 로봇의 최적 경로 계획을 함에 있어 기존의 방식보다 빠르고 안정된 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동 로봇이 경로를 추종함에 있어 발생되는 새로운 고정 장애물이나 동적 장애물의 회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이 논문의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사용된 자율 이동 로봇은 이륜 차동 구동 로봇으로서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7개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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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지 환경지도에서의 각 노드는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퍼지 환경지도는 토폴로지컬 환경지도에서의 특징 점과 같은 노드를 가진다. 각 노드는 격자 기반 환경지도상 모서리 특징 점 또는 곡면 특징 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특징 점들은 장애물에 대한 방향을 표시하며 장애물과의 거리를 표현하는 퍼지 멤버십을 갖는다. 또한 각 특징 점들은 서로 링크되어 있으며 각 링크는 특징 점들 간의 거리를 가지고 있다. 그림 2는 퍼지 환경지도의 구성을 설명하는 것으로서 환경지도 중간에 원형으로 표시된 부분이 특징 점 노드이다.
광역 경로 계획은 무엇을 이용하는가? 자율 이동 로봇의 지능화란 어떤 임무가 주어졌을 때 자기 스스로 감지기(sensor)로 주변의 환경과 자신의 위치나 상태를 파악해서 이동하고자하는 경로 계획(path planning)을 해야 하며 이러한 경로는 주행 시간, 소모되는 에너지,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되어야 하고 계산된 경로를 따라가기 위한 경로 추종(path tracking) 제어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경로 계획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먼저 오프라인(off-line)으로 이미 알려진 환경의 지도나 모델을 이용하는 광역 경로 계획(global path planning)과 실시간으로 바뀌어가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온라인(on-line)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국지적 경로 계획(local path planning)이 있다.
국지적 경로 계획은 무엇인가? 자율 이동 로봇의 지능화란 어떤 임무가 주어졌을 때 자기 스스로 감지기(sensor)로 주변의 환경과 자신의 위치나 상태를 파악해서 이동하고자하는 경로 계획(path planning)을 해야 하며 이러한 경로는 주행 시간, 소모되는 에너지,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되어야 하고 계산된 경로를 따라가기 위한 경로 추종(path tracking) 제어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경로 계획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먼저 오프라인(off-line)으로 이미 알려진 환경의 지도나 모델을 이용하는 광역 경로 계획(global path planning)과 실시간으로 바뀌어가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온라인(on-line)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국지적 경로 계획(local path planning)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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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변증남, 퍼지논리 제어, 홍릉과학출판사, pp. 110-128, 1997. 

  2. Bart Kosko, Neural Networks and Fuzzy Systems; A Dynamical Systems Approach To Machine Intelligence, Prentice Hall Inc., pp. 263-275, 1992. 

  3. Gene Eu Jan, Ki Yin Chang and Ian Parberry, "Optimal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 Navigation",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3, No. 4, pp. 2-9, August 2008. 

  4. X. Yuan and Simon X. Yang, "Multirobot-based Nanoassembly Planning with Automated Path Generation",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2, No. 3, pp. 2-5, Jun 2007. 

  5. Jyh-Shing Roger Jang, Chuen-Tsai Sun and EiJi Mizutani, Neuro-Fuzzy and Soft-Computing; A Computational Approach to Learning and Machine Intelligence, Prentice Hall Inc., pp. 273-278, 1997. 

  6. 문병로, 유전 알고리즘, 두양사, pp. 39-52, 2005. 

  7. 심귀보, 인공생명의 방법론, 드림미디어, pp. 30-4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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