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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추진전동기의 내충격성 해석
Shock Resistance Analysis of a Propulsion Motor for Naval Vessel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2 = no.165, 2010년, pp.1183 - 1189  

배성욱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홍진숙 (울산과학대학 디지털기계학부) ,  정의봉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영수 (효성중공업) ,  빈재구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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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ck-resistance test for a real equipment for a normal vessel is one of the difficult problem in many cases because of terrible cost and weight. An analysis technique to evaluate the shock resistance in a design stage is necessary, instead In this paper, the process to evaluate the shock res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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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독일 해군의 BV043을 이용한 충격해석을 통해 충격 발생 시 추진전동기의 응력 분포를 구한 후 재료의 구조안전성을 평가함으로써 BV043의 절차에 대한 연구 및 추진전동기의 내충격성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중폭발 시 발생하는 충격파에 대한 전동기의 구조건전성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독일해군의 BV043을 이용한 내충격해석 방법과 절차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설계 단계에 있는 추진전동기 모델에 적용하여 내충격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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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에 탑재된 추진전동기는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함정에 탑재된 추진전동기는 동력을 프로펠러에 전달하여 함정의 추진을 담당하는 주요한 장치로서 함정의 생존성 관점에서 내충격 안전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함정은 임무수행 중 여러 원인에 의해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장비의 내충격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장비의 내충격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해석 및 시험 충격시험기를 통한 장비 내충격시험, 수중폭발시험, 그리고 Fig. 1과 같은 전선(full ship) 수중폭발시험(1)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시험들의 경우 비용과 규모 면에서 수행하기 힘든 점이 있을 뿐 아니라 장비 또는 함정의 설계단계에서는 수행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함정의 고유 임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접촉식 폭발에 의한 충격은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가? 함정의 고유 임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접촉식 폭발에 의한 충격은 여러 원인 또는 경로를 통해 발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뢰나 기뢰 또는 함대함 유도탄 등의 공격으로 발생 할 수 있다. 특히, 이들 공격에 의해 발생한 수중폭발 발생 시 야기되는 에너지는 충격파 형태로 함정에 전달되어 선체를 급가속시키고 선체를 통해 탄성파가 전파되어 추진전동기 등의 탑재장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추진전동기는 함정의 기동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로서 손상으로 회복하지 못할 경우 기동을 하지 못하게 되므로 함정은 임무수행능력을 상실 및 생존도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함정과 승무원의 생존성 확보를 위해서 장비의 설계 초기에서부터 수중폭발 등에 의한 충격의 영향으로 파손 또는 성능저하 등이 되지 않도록 설계초기에서부터 내충격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내충격성 검증이 이루어지고 난 후 장비의 제작에 착수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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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ns, U. M., Ronald, M. R. and Kurt, H., 1997, “Simulated Ship Shock Tests/Trials,” American Society of Newspaper Editors. 

  2. BV043, 1985, “Shock Resistance Experimental and Mathematical Proof,” Federal German Army Procurement Office. 

  3. Belsheim, R. O. and O'Hara, G. J., 1960, “Shock Design of Shipboard Equipment, Part 1,Dynamic-design Analysis Method,” Naval Research Laboratory Report 5545. 

  4. MSC.Nastran, “Quick Reference Guide”. 

  5. Shin, C. J., Hong, C. S., Jeong, W. B. and Seo, H. S., 2009, “Dynamic Response of Hull Mounted Cylindrical Array Sonars to Shock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2, pp. 146-154. 

  6. MIL-S-901D, 1989, “Shock Tests. H.I.(High In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ns, Requirements for”. 

  7. Kwon, J. I., Lee, S. G. and Jeong, J. H., “Shock Response Analysis of MIL-S-901D Floating Shock Platform,”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5, pp. 493-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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