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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로터 시스템의 동적 밸런싱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Dynamic Balancing Techniques of a Rotor System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2, 2010년, pp.1162 - 1169  

권혁주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유영현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정성남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  윤철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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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제작 공정 및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로터 시스템에는 다양한 불균형 특성이 존재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동적 밸런싱 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훨타워 시험으로부터 얻은 블레이드 트랙 결과를 토대로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 동적 밸런싱의 지표가 되는 시험 D/B의 누적 모듈과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조절 파라미터 이동량을 산출 할 수 있는 통합 해석 시스템 구축에 대해 고찰하였다. 해석의 간단을 기하기 위해 밸런싱 입력변수의 조절에 대한 블레이드의 응답 특성을 선형으로 가정하고 블레이드 간의 상호 영향성 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이로부터 로터 시스템의 특성을 식별하였다. 아울러 유전자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동적 밸런싱을 위한 최적의 블레이드 개별 조절 값을 구하고 이를 시험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제시한 방법이 매우 효율적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balancing of a rotor system is needed to alleviate the imbalances originating from various sources encountered during blade manufacturing processes and environmental factors. This work aims at developing a comprehensive analysis system which consists of cumulative module of test D/B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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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적 밸런싱 과정의 지표가 되는 시험 D/B를 바탕으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적의 조절파라미터를 산출하는 과정을 고찰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결과는 동적 밸런싱 단계의 첫 번째 과정인 저 피치각 운용조건에서의 최적해이며 고 피치각 운용조건에 대한 경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간의 상이성을 보이는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에 대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본격적인 동적 밸런싱 연구를 수행하였다. 문제의 간단화를 기하기 위해 선형화 가정을 통해 밸런싱 문제를 구성하였다.
  • 이렇게 블레이드 상호간의 영향 특성을 수학적 모델로 정식화하고 나면, 블레이드 이동경로인 트랙 측정값의 편차를 최소화하는 동적 밸런싱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기법이 응용될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전역 탐색 기반의 최적화를 수행 할 수 있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채택하여 동적 밸런싱 과정을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훨타워 시험으로부터 구축한 D/B를 토대로 로터 시스템의 거동을 식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때 밸런싱 파라미터의 조절은 특정 블레이드 하나의 독립적인 수행으로 제한하였으며, 블레이드 이동 경로의 변화를 단순화시켜 선형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선형가정 하에 로터 시스템의 거동은 다음과 같은 수식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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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의 특징은?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은 헬리콥터 전체 성능을 좌우하고 비행특성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품이다. 로터 시스템은 다수의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각각의 블레이드는 제작 공정상의 여러 불확실성 요소 및 환경적 요인과 결부되어 필연적으로 블레이드간의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로터 시스템의 구성은 어떠한가?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은 헬리콥터 전체 성능을 좌우하고 비행특성을 결정하는 핵심 구성품이다. 로터 시스템은 다수의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각각의 블레이드는 제작 공정상의 여러 불확실성 요소 및 환경적 요인과 결부되어 필연적으로 블레이드간의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로터의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폭됨과 동시에 공력 불균형이 심화되어 블레이드 간에 서로 다른 이동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트래킹 문제(out-of-track)가 발생하거나 기준치 이상의 진동을 유발하게 된다.
로터시스템에 블레이드간의 상이성이 존재하여 나타나는 문제점은? 로터 시스템은 다수의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각각의 블레이드는 제작 공정상의 여러 불확실성 요소 및 환경적 요인과 결부되어 필연적으로 블레이드간의 상이성(dissimilarity)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로터의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폭됨과 동시에 공력 불균형이 심화되어 블레이드 간에 서로 다른 이동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트래킹 문제(out-of-track)가 발생하거나 기준치 이상의 진동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행 시제기나 양산 블레이드를 실기에 장착하기 이전에 훨타워(whirl tower) 시험 등을 통하여 동적 밸런싱 작업(rotor track and balance: RTB)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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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덕관, 윤철용, 김승범, 송근웅, 강상남, 한정호. “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 발란싱 개념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Apr. 2009, pp. 373-374. 

  2. Bechhoefer, E., and Power, D., "IMD HUMS Rotor Track and Balance Techniques", Aerospace Conference, Vol. 7, Mar. 2003. 

  3. Ferrer, R., Krysinski, T., Aubourg, P.A., and Bellizzi, S., "New Methods for Rotor Tracking and Balance Tuning and Defect Detection Applied to Eurocopter Products", AHS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2001. 

  4. Wang, S., Danai, K., and Wilson, M., "Adaptive Method of Helicopter Track and Balanc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27, June. 2005. 

  5. Yang, D., Wang, S., and Danai, K., "Helicopter Track and Balance by Interval Modeling",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2001. 

  6. Wroblewski, D., Grabill, P., Berry, J., and Branhof, R., "Neural Network System for Helicopter Rotor Smoothing", Aerospace Conference Proceedings, Vol. 6, Mar. 2000. 

  7. Wroblewski, D., Branhof, R. W., and Cook, T., "Neural Networks for Smoothing of Helicopter Rotors", AHS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2001. 

  8. Miller, N. A., and Kunz, D. L., "A Comparison of Main Rotor Smoothing Adjustments Using Linear and Neural Network Algorith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1, Apr. 2008, pp. 991-1003. 

  9. Honmei, L., Yunlong, C., Chen, L., Jiahui, L., "Helicopter rotor smoothing based on GRNN neural network and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Beijing University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Vol. 34, No. 5, Aug. 2009, pp. 507-511. 

  10. 박정선, 류석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4호, 1999, pp. 155-161. 

  11. 강지호, 김정석, 공철원, 김천곤, 홍창선,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압축 하중을 받는 보강된 복합적측판의 최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3호, 2000, pp. 72-81. 

  12. 김형래, 박찬우, “혼합물 총량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항공기 동체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7호, 2006, pp. 28-34. 

  13. 한재흥, 이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압전 작동기 배치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5권 제1호 1997, pp. 71-81. 

  14. 공성권, 김인택, 박대희, 박주영, 신용안, "유전자 알고리즘", 도서출판 그린, 1996. 

  15. Goldberg, D. 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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